[데이터N]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지사 논란 재점화 ①

2018년 10월 셋째주 빅데이터로 살펴본 ‘정당별’ 활동 분석
민주당, 이재명 지사 이슈가 버즈량 높여
2018-10-23 16:54:51

빅터뉴스(BDN: BigDataNews)의 소셜메트릭스 분석 결과에 따르면 10월 셋째주(14일~20일) 더불어민주당의 버즈량이 급상승했다. 최근 8주간 버즈량이 가장 낮았던 10월 1주차와 비교하면 2주 사이 버즈 발생량 98.9% 상승이다. 국감, 가짜뉴스 등 다양한 이슈에서 ‘민주당’이 언급됐지만, 결정적인 급증 요인은 이재명 경기도지사 논란이었다.

실제로 최근 8주간 추이를 보면 이 지사에 대한 버즈량은 이달 들어 가파르게 상승했다. 10월 3주차 버즈량은 전주 대비 두배에 달하는 95.2%p 증가했고, 9월 마지막주와 비교하면 5배 가까운 470%p 증가했다.

 

10월 3주차 민주당 연관어도 ‘이재명’이 1위를 차지했다. 누리꾼들이 ‘민주당’을 언급할 때 ‘이재명’을 가장 많이 언급했다는 의미다.

 

누리꾼들은 이 지사에 대해 주로 부정적으로 언급했다. 주로 민주당 지지성향으로 보이는 누리꾼들은 이 지사에 대한 민주당 지도부의 미온적인 입장에 부정적인 의견을 표출했고, 이 내용들이 높은 호응을 얻으며 확산된 것이다.  

트위터에서는 “10월 19일 경기도 국정감사장에 김부선 씨를 증인으로 부르자는 요구를 민주당이 강력하게 반대해서 무산됐다고 함 민주당도 이재명과 김부선 두 사람 중 누가 거짓말을 하는지 진실을 안다는 반증” 이라는 내용의 트윗이 884회 리트윗 됐고, 또다른 누리꾼은 “전과 4범 쉴드 치기 위한 민주당 의원들의 노력이 눈물 겹네요. 문프에게 그렇게 해 오셨으면 벌써 태평성대가 눈앞이었을 거예요.... 이씨에게 보내는 정성 반의 반이라도 문프에게 좀 쓰세요.” 라는 의견을 올려 842회 리트윗 됐다. 이밖에 “경기도지사라는 인간이 유명 여배우와 불륜을 했니 안했니 입씨름 하고있으니 이게 대한민국 정치사의 현주소이고 입쳐닥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의 민낯이다 이재명은 억울하면 김부선님 고소하고 민주당은 이게 개인사를 넘어선 사태이니 윤리위를 열거나 해당건을 고발하거나 하는게 정상 아니냐?”라는 내용은 787회 리트윗 되는 등 부정적인 여론이 한 주간 빠르게 확산됐다. 

민주당에 대한 긍부정 감성반응에서도 이 지사에 대한 감성이 절대적인 영향을 끼쳤다. 부정 감성어는 이 지사와 관련한 ‘의혹’, ‘불륜’, ‘부도덕한’ 등이 높은 언급량을 기록하며 부정감성을 높였다. 부정 감성이 과반 이상인 56.6%를 차지한 반면, 긍정감성은 23.8%에 불과했다. 

긍정 감성어에서 가장 높게 나타난 ‘소중한’ 역시 이 지사와 연관된 감성어로 반어적으로 쓰이며 버즈량이 높게 나왔다. 예로 “왜 이재명이 민주당의 '소중한 자산'일까....? 말 그대로 인적 재산이 아니라, 진짜 돈이 되는 자산이라는 거라는 의심이 든다. (중략)”, 또는 “민주당은 당대표가 전사범을 '소중한 자산'이라고 한 순간 민주당은 '도덕성' 문제에서 자유롭지 못한 정당이 돼버린 거고 '정의를 위하여'에 침묵한 순간 '정의'를 외칠 수 없는 정당이 돼버린 겁니다. (후략)” 등의 내용에서 반어적으로 사용되며 긍정 감성어 1위에 올랐다.

 

민주당과 관련된 기사 중 가장 많은 댓글이 달린 기사는 20일자 중앙일보의 <"북한은 가족주의 나라" 송영길은 왜 논란을 자초했나>로 4062건의 댓글이 달렸다. 기사에 대해 누리꾼들의 감성반응은 ‘화나요’가 98.2%로 압도적으로 높게 나왔다.

댓글 역시 송 의원 발언에 부정적인 여론이 압도적으로 많이 발생했다. 누리꾼들은 “(중략) 19살에 6.25 전쟁 참전후 평생을 전쟁 트라우마로 비참하게 살다 돌아가신 아버님을 생각하면 너를 용서 할 수 없다.”, “이런X이 국회의원이라고??? 이런 정부에 표준게 너무 후회된다”, “정말 적화돼가는 건가 오늘 광화문엔 종전선언하고 주한미군 철수하여 조국통일 이루자고 현수막 붙여있는 거 보고 넘 놀랬어요..” 등의 댓글을 달았다.


? 분석기간 : 2018.10.14. ~ 10.20.
? 분석매체 : 트위터, 블로그, 커뮤니티, 인스타그램, 뉴스
? 검 색 어 : 더불어민주당, 민주당, 더민주
? 비    고 : 버즈는 욕설을 제외하고 원문 그대로 인용함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코인과세 폐지하라"

암호화폐인 비트코인이 연일 최고가를 경신하면서 과세 도입 문제가 뜨거운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당초 2022년 1월 도입 예정이었던 가상자산 과세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