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시고-바르고’ 탄산수 언급량 증가세... 홈메이드 탄산수까지

[데이터K] 빅데이터 분석으로 본 탄산수 소비 트렌드
다이어트 관련 게시글 가장 많아... 연관검색어 1위는 ‘탄산수제조기’
2019-07-17 20:14:05
사진=기사내용과 무관 (출처 : 픽사베이)
사진=기사내용과 무관 (출처 : 픽사베이)

국내 탄산수 시장이 10년간 10배 이상 성장하며 시장규모는 약 900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2000년대 수입 탄산수 페리에가 유일하던 시장에 2019년 현재 국산 제품을 비롯해 10여 종에 이르는 탄산수 브랜드가 생겨났고, 각종 향과 맛이 첨가된 제품이 속속 선보이며 소비자들의 선택지가 넓어졌다. 

빅터뉴스는 SNS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 펄스케이를 이용해 SNS 채널 중 소비 트렌드가 비교적 잘 반영되고 있는 인스타그램을 중심으로 탄산수에 대한 트렌드를 분석해보았다.

 

◇ ‘탄산수’ 여름에 게시물 가장 많아... 이슈는 ‘다이어트’ 최다

최근 3년간(2016.1월~2019.6월) 인스타그램에서 ‘탄산수’가 언급된 게시물을 수집해 분석한 결과 언급량 곡선은 매년 규칙적인 패턴을 보였다.

연도별로 게시물이 가장 많이 발생한 시점을 비교하면 2016년에는 8월에 9030건의 게시물이 발생하며 연중 최고점을 기록했고, 2017년에는 7월 1만673건, 2018년은 7월에 1만1409건 발생하며 매년 여름 최고점을 갱신했다.

차트=인스타그램 '탄산수' 게시물수 추이 (2016.1월~2019.6월)
차트=인스타그램 '탄산수' 게시물수 추이 (2016.1월~2019.6월)

3년간 월평균 게시물수를 보면 7월에 1만172건의 게시물이 올라오며 가장 많았고, 이어 6월 9372건 8월 9289건, 5월 8639건, 4월 8109건 순으로 집계됐다. 게시물이 가장 적은 때는 1월로 7월에 비해 절반 수준인 5049건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차트=인스타그램 '탄산수' 월평균 게시물수 비교 (2016.1월~2019.6월)
차트=인스타그램 '탄산수' 월평균 게시물수 비교 (2016.1월~2019.6월)

 

최근 1년(2018.7월~2019.6월) 인스타그램에서 ‘탄산수’가 언급된 게시물의 문장과 단어를 분석해 이슈별로 분류한 결과 ▲다이어트에 관한 게시물이 가장 많은 1만8711건으로 전체 8만8496건의 게시물 중 21.1%를 차지하는 비중을 차지했다. 인스타그래머들 사이에서 다수의 탄산수 및 탄산음료가 ‘0칼로리’로 알려지며 다이어트 보조제품으로 입소문이 난 때문이다.

  • 2018/11/04 좋아요:4546개  다이어트 필수템 탄산수 제로칼로리라 항상 챙겨먹는데 빅토리아스파클링은 가성비갑. 플레인, 청포도, 베리믹스, 라임, 레몬, 자몽, 복숭아, 콜라향 총 8종이라 골라먹는 재미도 굿굿!!
  • 2018/07/09 좋아요:3964개  급하다 급해!! 물놀이가려면 다이어트해야징~ 탄산수와 상큼상큼 네이처스 깔라만시는 꿀조합 살뺄거얌~

탄산수에 생과일 및 과일맛 첨가제를 섞어 ▲직접 만들어먹는다는 내용이 1만6733건 발생하며 18.9%를 차지했고, 다양한 음식·요리와 함께 탄산수를 소개하는 ▲‘먹스타그램’, ‘음료스타그램’이 1만2202건으로 13.8%로 집계됐다.

이 밖에 많은 인스타그래머들 사이에서 탄산수가 ▲피부미용에 좋다는 내용이 퍼지며 관련 내용이 7199건으로 8.1%를 차지했고, ▲탄산제조기를 이용해 탄산수를 집에서 직접 만들어 먹는 내용의 게시물이 2374건으로 2.7%를 차지했다.

  • 2018/10/15 좋아요:3617개  난 오늘도 페리에 진정한 이너뷰티를 위해 수분 보충은 필수! 피부의 중요한 수분을 위해 언제 어디서든 늘 페리에를 마시고 있어요~ 메이크업 마무리도 가벼운 탄산수 페리에로 상큼하게~ 과즙미 팡팡
  • 2018/12/10 좋아요:3260개  요즘 탄산수 많이들 사드시죠? 저도 집에 짝으로 사다놓고 먹는데 근데 이게 은근 지출이 심해요. 그래서 이제 집에서 건강한 탄산음료 만들어 먹기로 했어요. 소다스트림파워는 한 개의 실린더로 180병의 초고밀도 부드러운 탄산수를 제조!!! 가성비 쩔지요!!! 탄산수로 머리감기 탄산수로 세안하기 탄산수로 밥짓기... (후략)
차트=인스타그램 ‘탄산수’ 게시물 이슈 분석
차트=인스타그램 ‘탄산수’ 게시물 이슈 분석

 

◇ 브랜드 언급량은 트레비 > 빅토리아 > 씨그램 > 페리에 > 초정탄산수 順

한편 탄산수와 함께 가장 자주 언급된 과일은 레몬인 것으로 나타났다. ▲레몬은 총 7230건의 게시물에서 언급됐는데 전체 게시물 중 8.2%에 해당하는 비중이다. 이어 ▲딸기 3803건(4.3%), ▲자몽 3518건(4.0%), ▲깔라만시 3485건(3.9%), ▲수제청 3083건(3.5%), ▲파인애플 2291건(2.6%), ▲라임 2247건(2.5%) 순으로 집계됐다. 이밖에 다소 생소한 '히비스커스'가 다이어트와 피부미용에 좋다고 SNS에서 입소문이 나기 시작하며 1165건에서 언급되기도 했다.

표=‘탄산수’ 첨가과일(맛·향) 연관성 순위
표=‘탄산수’ 첨가과일(맛·향) 연관성 순위

 

시중에 유통 중인 탄산수 브랜드로는 롯데칠성의 트레비가 인스타그램 게시물에 가장 자주 등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트레비는 2129건에서 등장하며 전체 탄산수 브랜드 언급량 중 29.7%를 차지했다. 이어 ▲웅진의 빅토리아가 1227건에서 언급되며 점유율 17.1%를 차지했고, ▲코카콜라의 씨그램이 13.2%(945건), ▲페리에 13.0%(929건), ▲초정탄산수가 10.3%(737건)를 기록하며 10% 넘는 점유율을 차지했다. 이밖에 ▲올리브영(남양), ▲산펠그리노(수입), ▲노브랜드, ▲게롤슈타이너(수입), ▲디아망(하이트진로) 순으로 언급량을 보였다.


◇ 연관검색어 1위는 ‘탄산수제조기’

‘탄산수’에 대한 검색량 역시 인스타그램 게시물수 추이와 유사하게 여름철에 집중되는 경향이 나타났다. 최근 3년(2016.1월~2019.6월) 월별 검색량을 통계한 결과 ▲7월에 가장 높은 검색지수인 100을 기록했고, 이어 ▲6월 98, ▲8월 97의 검색량을 보이며 여름철 집중현상이 나타났다. 반면 ▲11월에 가장 낮은 73, ▲12월에 75, ▲2월에 76을 보이며 상대적으로 검색량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3년간 월별 검색량 추이에서는 2016년 5월이 가장 높은 검색지수인 100을 기록했다. 당시 인기 프로젝트 걸그룹인 아이오아이의 최유정이 탄산수 CF 모델로 발탁됐다는 보도가 나며 ‘탄산수’ 검색량이 급증한 것으로 보여진다. 올해 들어서는 가장 최근인 6월 검색지수 75를 보이며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차트='탄산수' 검색량 추이(2016.1월~2019.6월)
차트='탄산수' 검색량 추이(2016.1월~2019.6월)


누리꾼들이 검색창에 ‘탄산수’와 함께 검색한 연관검색어를 통해 누리꾼들의 관심분야를 가늠해 볼 수 있는데 연관검색어 ▲1위는 ‘탄산수제조기’(검색지수 100)인 것으로 나왔다. 탄산수제조기는 일반 가정에서 탄산수를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제품인데 브랜드로는 ‘소다스트림’이 압도적으로 높은 검색량과 언급량을 보이며 누리꾼들의 관심을 모았다.

이어 연관검색어 ▲2위는 탄산수효능(85), ▲3위는 초정탄산수(50), ▲4위 탄산수 다이어트(28), ▲5위 탄산수 부작용(21), ▲6위 빅토리아탄산수(15) 순으로 집계됐다.

표=‘탄산수’ 연관검색어
표=‘탄산수’ 연관검색어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코인과세 폐지하라"

암호화폐인 비트코인이 연일 최고가를 경신하면서 과세 도입 문제가 뜨거운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당초 2022년 1월 도입 예정이었던 가상자산 과세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