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신문위원회는 자율심의 참여서약사를 대상으로 '인터넷신문 저널리즘 스쿨 2021' 연간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6일 밝혔다. 인신위는 올 한 해 동안 ▲자율심의 윤리교육 ▲찾아가는 저널리즘 특강 ▲신입기자 기본교육 ▲구글 디지털저널리스트 교육 ▲언론분쟁 예방교육 ▲저작권 보호 등 교육을 진행해 서약사와 함께 건강한 인터넷 신문 윤리문화를 만들어간다는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자율심의 윤리교육'은 올해 신설한 교육 프로그램으로, 인신위에 신규 서약사로 참여하는 매체들을 우선 대상으로 진행한다. 인터넷 기사와 광고에 대한 자율심의의 당위성과 필요성을 설명하고, 윤리강령과 심의 규정의 실제 적용 사례를 공유하며 연간 4회 진행할 예정이다. '찾아가는 저널리즘 특강'은 인터넷 기자들이 취재 및 기사작성 현장에서 필요한 실질적인 정보와 방법을 공유하는 프로그램으로, ‘한국언론진흥재단’의 후원으로 연간 6회 열릴 예정이다.
'신입기자 기본교육'은 입사 1년 미만의 신입 기자를 대상으로 기본적인 소양 및 인터넷 저널리즘 신문에 특화된 내용을 교육하는 프로그램이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의 후원으로 1회에 3일 동안 출퇴근 교육으로 운영되며 연간 총 3회 진행될 예정이다. 구글 뉴스 이니셔티브(GNI)와 공동으로 진행하는 <구글 디지털저널리스트 교육>은 구글이 언론인들에게 제공하고 있는 디지털보도를 위한 각종 무료 도구(Tool)를 소개하고, 이를 실제로 기사 작성에 활용해보는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지난 3월 25일 진행한 1회차 교육을 포함해 올해 총 5회 진행할 계획이다.
'언론분쟁 예방교육'은 언론중재위원회와 함께하는 교육 프로그램으로 언론분쟁에 대응하는 법적·윤리적 내용을 사례 분석을 통해 알아보는 프로그램이다. 연간 총 4회 진행 예정이다. '저작권 보호 교육'은 ‘한국저작권보호원’과 공동으로 기사 작성시 필수적인 저작권과 관련한 기본적인 지식에 대해 알아보는 프로그램이다. ‘언론과 관련된 저작권 사례’, ‘자료 인용 및 초상권’ 등 실제 저작권과 관련 주의해야 할 사항을 공유하는 시간으로 총 3회 진행한다.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