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용진 회장 “압도적 본업 경쟁력으로 위기 정면돌파"

김진수 기자 2025-01-02 10:31:24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사진)이 2일 신년사에서 위기를 정면 돌파할 핵심 무기로 ‘1등 고객을 만족 시키는 본업 경쟁력’을 내걸었다.

“예측 불가능한 상황에서도 성장하기 위한 우리의 ‘본업 경쟁력’은 ‘1등 고객’을 기반으로 합니다. 늘 새로움을 갈망하는 ‘1등 고객’을 제대로 아는 것이 우리의 본업입니다. 그리고 1등 고객이 우리를 아는 게 경쟁력입니다.”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사진)이 2일 신년사에서 위기를 정면 돌파할 핵심 무기로 ‘1등 고객을 만족 시키는 본업 경쟁력’을 내걸었다.

정 회장은 “고물가와 불경기 등으로 시장상황이 나쁘다. 이럴 때도 기업은 도전하고 성장해야 한다”며 “2025년은 우리의 본업에 대해 집요하게 고민하고 실행해야 한다. 지금이 신세계가 또 다시 혁신하고 변화할 적기”고 말했다. 이를 위해 경쟁자를 압도할 수 있는 본업 경쟁력에서 답을 찾자는 게 핵심이다.

본업에 대해 정 회장은 “본업이란 오늘의 신세계그룹을 있게 한 성장 엔진”이라며 엔진의 핵심 연료는 ‘1등 고객’이라고 정의했다. 1등 고객은 새로움을 갈망하고 과거와는 다른 경험을 통해 큰 만족을 느낀다. 그들은 기업이 새로운 가치와 혁신을 내놓을 때 기꺼이 비용을 지불한다. 새로운 경험을 통해 내 삶이 얼마나 나아지는지 보고 이를 기준으로 기업을 평가한다. 신세계그룹이 가장 두려워하면서도 늘 바라봐야 하는 대상이 바로 1등 고객이라는 것.

정 회장은 “신세계의 도전들은 우리의 자산이 됐고 고객 삶의 품격을 높였다"며 “신세계로 인해 신세계를 경험한 고객들은 트렌드 리더가 됐고 절대 과거로 돌아가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또한 정 회장은 책임 회피·온정주의 같은 조직의 발전을 저해하는 병폐를 거론하며 “1등 고객이라는 본질이 아니라 나 자신을 1등으로 여기며 교만해지지 않았는지 성찰해보자”고 말했다.

정 회장은 고객을 두려워하되 변화는 겁내지 말자고 당부하면서 “조직과 사업에서 1등 고객이 어디로 향하는지 치열하게 읽고 실행해 달라”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신세계라는 브랜드가 고객의 자부심이 되도록 하자. 우리가 가꿔온 ‘신세계스러움’에 부끄럽지 않은 한 해를 보내자”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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