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 민원안내도우미 운영…“녹색조끼를 찾으세요”

시민 편의 증진과 어르신 일자리 창출…두 가지 가치 함께 실현
오덕환 기자 2025-06-25 17:34:39
광양시는 민원실을 찾는 시민들의 편의를 높이고 복잡한 행정업무를 보다 친절하게 안내하기 위해 ‘녹색조끼를 찾으세요’ 민원안내도우미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고 25일 밝혔다. 사진=광양시

광양시는 민원실을 찾는 시민들의 편의를 높이고 복잡한 행정업무를 보다 친절하게 안내하기 위해 ‘녹색조끼를 찾으세요’ 민원안내도우미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제도는 국민권익위원회의 온라인 정책참여 플랫폼 ‘국민생각함’을 통해 접수된 시민 의견을 바탕으로 기획됐다. 민원실에 체계적이고 친절한 안내 인력이 필요하다는 다수 제안이 반영돼 실제 정책으로 시행된 사례다.

녹색 조끼를 착용한 민원안내도우미는 창구 위치 안내부터 서식 작성, 번호표 발급, 무인민원발급기 이용법까지 1:1 맞춤형 안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이번 사업은 광양시 시니어클럽과 협력해 추진하는 노인일자리 사업과 연계돼 어르신에게는 사회참여 기회와 안정적인 일자리를, 시민에게는 편리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시민 편의와 사회적 가치 실현이라는 두 가지 효과를 동시에 거두고 있다.

민원실을 찾은 한 시민은 “처음 방문했을 땐 어디로 가야 할지 몰라 헤맸는데 녹색 조끼를 입은 분이 다가와 친절하게 안내해줘 큰 도움이 됐다”며 “특히 어르신들에게 꼭 필요한 제도인 만큼 지속적으로 운영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민원안내도우미는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민원실에서 활동하며, 누구나 이들을 통해 편리하게 민원 안내를 받을 수 있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장성군, 인구소멸시대 극복한다

전남 장성군이 민선8기 3년의 성과를 발판 삼아 대도약에 나선다.1일 장성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열린 민선8기 3주년 기념 정례조회에서 김한종 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