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재해재난안전協, ‘산업재해 예방대응 인식제고 포럼’ 개최

김진수 기자 2025-07-03 12:08:00
한국재해재난안전협회는 창립 4주년을 맞아 오는 9일 오전 일산 킨텍스에서 '2025 산업재해 예방대응 인식제고 포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은 한국재해재난안전협회와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이 함께 주최하고, 한국재난안전뉴스가 주관하며, 고용노동부 등이 후원하는 행사로, 산업재해 예방대응에 대한 사업장 및 대국민 인식 제고방안이 논의된다.

구체적으로는 ▲산업 현장에서의 안전에 대한 인식 수준과 주요 과제를 조망하고 ▲사업장 구성원 간 인식 차이를 줄이기 위한 방향을 제시하는 한편 ▲위험성평가 제도를 비롯한 안전관리 제도에 대한 현장의 인식과 참여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개선 과제들이 논의될 예정이다. 

포럼에서는 ▲임 현 동인 법무법인 파트너변호사가 나서 산업안전 관계자의 안전관련 현장인식 실태파악 및 제고방안을 주제로 강연하고 ▲유재웅 한국위기커뮤니케이션 연구소 대표가 대국민의 산업안전 관련 인식 실태파악 및 제고방안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발표 후 이어지는 토론에서는 박기수 한성대 사회안전학과 특임교수가 좌장으로 나서 박종열 한국재해재난안전협회 부회장, 박철구 한국노동총연합 공공연맹 상임부위원장, 유영석 레인보우커뮤니케이션 대표, 전승태 경영자총협회 산업안전 팀장과 함께 중대재해처벌법에 따른 사업장들의 재해감축 전략의 차이와 이를 실질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효과적인 안전관리 전략에 대해 심도 있는 토론을 펼칠 예정이다.

이번 포럼은 신청을 통해 현장참여가 가능하며, 한국재해재난안전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생중계로도 진행될 예정이다. 관련 문의는 한국재해재난안전협회 사무국 이메일 또는 전화로 가능하다.

최규동 한국재해재난안전협회 회장은 “최근 중대재해처벌법 시행과 다양한 정책적 변화 속에서 기업의 안전관리 역량뿐만 아니라 전 사회적 안전문화 정착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면서 “이번 포럼이 산업재해 예방에 대한 현장의 목소리와 대국민의 인식 제고를 통한 사회적 책임을 연결하는 중요한 출발점이 되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전남 해수욕장 5일부터 순차 개장

전남도가 해수욕장 54개소를 5일부터 순차적으로 개장해 본격적인 여름철 피서객 맞이에 나선다고 3일 밝혔다. 청정한 남해안의 아름다움을 간직한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