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N] 박용진 의원, 이번에는 ‘삼성바이오’

2018년 11월 1주차 빅데이터로 살펴본 ‘국회의원’
이용주 의원 윤창호씨 사망으로 다시 도마에
정성호 의원 ‘경제사령탑 교체 우려스럽다’
2018-11-14 10:05:01
사진 =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7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 후 언론에 삼성 내부 문서를 직접 공개했다.
사진 =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7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 후 언론에 삼성 내부 문서를 직접 공개했다.

 

빅터뉴스(BDN: BigDataNews)의 소셜메트릭스 분석 결과에 따르면 11월 1주차(11.4~10) SNS 공간에서 누리꾼들에게 가장 많이 이름이 거론된 국회의원은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의원(민주, 광진을, 5선)으로 나왔다.

추 의원은 이재명 경기지사와 관련한 당내 논쟁에 등장하며 버즈량을 높였다. 특정 이슈보다는 주로 이 지사를 반대하는 누리꾼들이 추 의원에 대해 부정적으로 언급한 내용들이 다수를 이뤘다.

역시 민주당의 박용진 의원(민주, 강북을, 초선)이 사립유치원 비리에 이어 삼성바이오 분식회계 이슈를 터트리며 2위에 랭크됐고, 음주운전의 여파로 인해 민주평화당 이용주 의원(평화, 여수갑, 초선)이 3위에, 경제부총리 교체에 대해 우려스럽다고 발언한 정성호 의원(민주, 양주, 3선)이 5위에 랭크됐다.

버즈량 상위 20명 중 정당별로는 민주당 소속 의원이 12명, 한국당 소속 의원 4명, 평화당 2명, 미래당·정의당은 각 1명씩 순위에 이름을 올렸다.

차트=11월 1주차 국회의원 버즈량 비교
차트=11월 1주차 국회의원 버즈량 비교


◇ 박용진 의원, 이번에는 ‘삼성바이오’

사립 유치원 비리 폭로 이슈가 이어지는 가운데, 박용진 의원이 또 다른 이슈를 던졌다. 박의원은 7일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과정에서 삼성바이오로직스의 고의분식회계를 입증할 내부 문건을 공개했다. 한 주간 박 의원에 대한 버즈 추이는 7일 급증하며 8일 고점을 찍었다.

차트 = 11월 1주차 ‘박용진’ SNS 언급량 추이
차트 = 11월 1주차 ‘박용진’ SNS 언급량 추이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에서 삼성바이오로직스 문제에 대해 14일 결정할 것이라고 예고한 가운데, 박 의원의 내부 문건 공개는 이 결정에도 중대한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사안이었다.

트위터에서는 박 의원을 응원하거나 그의 폭로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게시글들이 대량 리트윗 됐다.

  • 박용진의원이 삼성 바이오 로직스 내부문건을 폭로하였다. 연속으로 특종을 터트리는 박용진의원 열심히 하는 모습 응원합니다~ (RT:379)
  • ‘삼성 내부 문건 공개’ 박용진 “삼바 분식회계로 제일모직 가치 ‘뻥튀기’” (RT:267)
  • 법원이라는 거대조직의 사법농단과 싸우는 박주민 의원, 정무위에서 내쳐지고도 삼성저격수의 면모를 잃지 않는 박용진 의원. 큰 적임에도 굴하지 않고 싸우고 있다. 사법개혁과 재벌개혁이 이 젊은 두 의원의 패기에 달려있다. (후략) (RT:259)

이 이슈와 관련해 7일자 한겨레의 <[단독] 삼성, ‘삼성바이오 가치 5조 뻥튀기’ 이미 알고 있었다> 기사에는 1413개의 댓글이 달렸다. 이 기사에 대한 누리꾼들의 감성반응은 ‘화나요’가 88.3%를 차지했고, 댓글도 주로 삼성에 대해 부정적인 내용이 높은 공감을 얻었다.

  • 합병 때 이재용이가 국민들 돈 5조원 이상 강탈한 거라고 재무회계 계산결과 그렇게 떠들어도 다들 무시하더만.. 이래서 항상 진실은 몇 년 지나야 드러난다니까.. (공감 1270)
  • 즉각 구속이 답이여..가담한 회계사 업체도 구속하고 (공감 899)
  • 진실은 죽지않는다. 세금 안 내는 상속을 위해 벌인 대국민 사기극. 아직 늦지 않았다. 죄값을 받고 개과천선을 하면 국민은 삼성을 품어줄 것이다. (공감 524)

한 주간 박 의원의 연관어에도 이 같은 이슈가 고스란히 반영됐다. 연관어는 ‘삼성’, ‘삼성바이오로직스’, ‘회계’, ‘내부’, ‘분식’ 등의 단어가 상위를 차지했다. 한 주간 누리꾼들은 박 의원을 언급할 때 삼성바이오 이슈를 가장 많이 언급한 것을 알 수 있다.

그림 = 11월 1주차 ‘박용진’ 연관어 클라우드
그림 = 11월 1주차 ‘박용진’ 연관어 클라우드

 

◇ 윤창호씨 사망으로 이용주 의원 다시 도마에

한 주간 민주평화당 이용주 의원에 대한 버즈량은 4153건 발생해 3위를 기록했다. 지난달 31일 음주단속에 적발된 후 이 의원에 대한 버즈량은 하락하다 9일 음주운전 피해자 윤창호씨가 사망하며 다시 급증했다. 마치 누리꾼들의 비난의 화살이 이 의원에게 쏠린 듯 했다. 

차트 = 11월 1주차 ‘이용주’ SNS 언급량 추이
차트 = 11월 1주차 ‘이용주’ SNS 언급량 추이

연관어에서도 음주운전과 관련된 ‘음주’, ‘운전’, ‘음주운전’, ‘윤창호’ 등의 단어들이 상위에 떠올랐다.

그림 = 11월 1주차 ‘이용주’ 연관어 클라우드
그림 = 11월 1주차 ‘이용주’ 연관어 클라우드

SNS에서는 이 의원의 음주운전을 비꼰 패러디물이 대량으로 리트윗 되는 등 부정적인 여론이 확산됐고, 비난 여론은 당 지도부까지 미쳤다.

  • 취하고 싶은 밤 음주운전엔 이용주酒 만취평화당 #패러디 (RT:387)
  • 집은 16채 가지고 계신 이용주 국해의원님.. 17번째 집을 사신게 아니라 17번째 현역 국회의원 음주운전자로 기록 쓰셨습니다.. 저런 예비 살인마는 국회에서 제명시켜야 마땅합니다.. (후략) (RT:140)
  • 이용주 의원 음주운전에도 논평 제대로 못내는 여당이라니... (RT:52)
사진=이용주 의원 패러디물
사진=이용주 의원 패러디물

이 의원과 관련된 기사도 음주운전과 관련된 기사였다. 가장 많은 댓글이 달린 기사는 9일자 이데일리의 <이용주 의원 "음주운전 당일 여의도서 소맥 4잔 마셨다"> 기사로 865건의 댓글이 달렸다. 이 기사는 ‘화나요’가 96.2%에 달했다.

누리꾼들은 댓글을 통해 이 의원을 비난했다. 특히 다주택 보유를 언급한 댓글이 가장 많은 공감을 얻었고, 의원 자격을 언급한 내용도 많은 공감을 얻었다.

  • 음주운전도 용서가 안되지만 도대체 이사람은 왠 집이 16채나 되는지 (중략) 검소하게 살아서 늘린 집이라 하는데...그럼 고 김수환 추기경이나 무소유의 법정 스님은 검소하지 못해서 청빈하게 살다가 돌아 가셨나? (후략) (공감 1364)
  • 소맥 4잔 ㄷㄷㄷ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잘못하면 만취수준인데ㅋㅋ 음주운전은 실수가 아니라 살인행위라고 한 사람이 저리 먹고 운전할 생각을 다했을까ㅋ (후략) (공감 540)
  • 주취상태 운전 이용주의원 면허취소정도라는데 경찰에선 면허취소처분 했는지 그리고 그에 따른 위법처리 하고있는지 모르겠다.이런 자는 의원자격이 없다고 본다. (후략) (공감 428)

이 밖에 이 의원이 윤창호씨 빈소를 찾았다는 기사에도 많은 댓글이 달렸으나 역시 이 의원을 비난하는 내용들로 가득 찼다. 10일자 서울신문의 <이용주 의원, 윤창호씨 빈소 찾아 조문> 기사에는 311개의 댓글이 달렸는데 욕설에 가까운 비난이 가득했다.

  • 지가 뭐라고 저길가 또 정치적으로 이용해먹으러 갓냐? 살인행위나 저지르는 인간이 무슨 국회의원이라고 ㅋㅋ (공감 367)
  • 당신 증명하고 있네요우리나라 음주운전에 대한 인식이 얼마나 저질인지 진정 반성한다면 제발 이런 보여주기식 사진 좀 찍고 기사내지 말시길... 역겹습니다 (공감 108)


◇ 정성호 의원 ‘경제사령탑 교체 우려스럽다’

국회 기획재정위원장을 맞고 있는 정성호 의원은 버즈가 급증하며 새롭게 상위에 랭크됐다.

차트 = 11월 1주차 ‘정성호’ SNS 언급량 추이
차트 = 11월 1주차 ‘정성호’ SNS 언급량 추이

정 의원은 지난 9일 홍남기 경제부총리와 청와대 정책실장 인사에 대해 “예산 통과의 역할을 맡고 있는 기재부 장관을 국회 예결위가 진행중인 상황에서 교체한 것은 우려스럽다”고 평가한 바 있다.

이러한 내용이 친문 성향의 누리꾼들로부터 뭇매를 맞으며 SNS에서 빠르게 확산돼 10일 주중 가장 높은 버즈량을 기록했다.

  • 정성호 의원, "예산 통과의 역할을 맡고 있는 기재부 장관을 국회 예결위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교체한 것은 우려스럽다. 기본적으로 홍남기 후보자는 사람이 온건하고 합리적이면서도 말을 잘 듣는 인사로 보인다. 말 잘 듣는 인사를 뽑은 듯하다. 내공이 얼마나 있는지는 잘 모르겠다" 야당이세요? (RT:554)
  • 정성호 의원, 정부 인사를 국회 일정에 맞추라는건가? (중략) 분수를 모르고 날뛰지 말고, 몸가짐과 처신 똑바로 하라는 말!! (RT:481)
  • 정성호 "예산 통과의 역할을 맡고 있는 기재부 장관을 국회 예결위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교체한 것은 우려스럽다. (중략)" 실컷 떠들어라 OO (RT:224)

정 의원이 친문 성향의 누리꾼들로부터 비판을 받은 배경에는 이재명 경기지사와 관련이 있다. 정 의원은 친이재명계의 대표적인 인물로 지난 19대 대선에서 이재명캠프 선대본부장을 맡았고, 했고, 6.13 지방선거에서도 공동선대위원장을 맡은바 있었다.

당내에서 이 지사와 관련한 논란이 과열돼가는 분위기 속에 정 의원이 이번 경제사령탑 교체에 대해 ‘우려’ 발언을 하자 친문 성향의 누리꾼들이 강도 높게 비난을 한 것이다. 트위터에서는 이러한 내용도 다시금 언급되며 정 의원의 언급량을 높였다.

  • OO 영혼의 반려자 정성호 꽤 오래 조용했지. 언제 출몰하나 기다렸다니깐. (중략) 명색이 여당 국개란 OO가 대통령이 지명한 부총리에 '말 잘 듣는 사람'이라 비아냥대는... (중략) (RT:376)
  • 당 차원에서 환영 메세지를 낸 장관 인선에 (중략) 정성호가 해당분자이고, 이재명이 공천 심사 만점을 준 것만으로도 21대 공천에서 반영해야 함. (후략) (RT:277)

 

※ 11월 1주차 국회의원 버즈량 순위

순위 이름 버즈량 비고(당, 지역, 선수)
1 추미애 8,925 민주, 광진을, 5선
2 박용진 5,158 민주, 강북을, 초선
3 이용주 4,153 평화, 여수갑, 초선
4 표창원 3,791 민주, 용인정, 초선
5 정성호 3,727 민주, 양주, 3선
6 김진표 2,845 민주, 수원무, 4선
7 이해찬 2,620 민주, 세종, 7선
8 전해철 2,383 민주, 안산상록갑, 재선
9 이언주 2,152 미래, 광명을, 재선
10 박지원 1,994 평화, 목포, 4선
11 이은재 1,949 한국, 강남병, 재선
12 나경원 1,948 한국, 동작을, 4선
13 박광온 1,916 민주, 수원정, 재선
14 김성태 1,834 한국, 강서을, 3선
15 김태년 1,779 민주, 성남수정, 3선
16 장제원 1,717 한국, 부산사상, 재선
17 홍영표 1,585 민주, 인천부평을, 3선
18 김종대 1,518 정의, 비례, 초선
19 박경미 1,478 민주, 비례, 초선
20 박주민 1,475 민주, 은평갑, 초선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코인과세 폐지하라"

암호화폐인 비트코인이 연일 최고가를 경신하면서 과세 도입 문제가 뜨거운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당초 2022년 1월 도입 예정이었던 가상자산 과세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