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N] 한국당-한유총 연대 움직임에 부정 여론 상승 ②

2018년 11월 둘째주 빅데이터로 살펴본 ‘정당별’ 활동 분석
홍준표 전 대표, ‘귤상자 발언’ 논란 낳아
2018-11-19 16:18:47
사진 =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
사진 =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

빅터뉴스(BDN: BigDataNews)의 소셜메트릭스 분석 결과에 따르면 11월 둘째주 자유한국당 버즈량은 9만867건을 기록하며 전주대비 69.5%p 큰 폭으로 증가해 최근 8주간 가장 높은 버즈량을 기록했다. ‘한유총’과 ‘귤상자’에 대한 논란이 퍼지며 한국당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이 버즈량을 높인 것이다.

차트=최근 8주간 자유한국당
차트=최근 8주간 자유한국당

금주에는 13일과 15일 두차례 주중 대비 높은 버즈량이 발생했다. 13일은 북한으로 보낸 귤상자에 대한 홍준표 전 대표의 의혹 제기가 논란이 됐다. 

홍 전 대표는 11일 페이스북을 통해 “북에 보냈다는 귤상자 속에 귤만 들어 있다고 믿는 국민들이 과연 얼마나 되겠느냐”며 의혹을 제기한 바 있는데, 이것이 누리꾼들에게 부정적으로 회자된 것이다.

트위터에서 누리꾼들은 과거 ‘차떼기’ 사건과 연관지어 이번 홍 전 대표의 발언을 비꼬았다.

  • 자유한국당: 귤상자에 설마 귤만 들어있겠냐 바른미래당: 그럼 설마 사과가 들어있겠냐 ㅋㅋㅋ (RT:8,318)
  • "북에 보낸 귤 상자에 귤만 있다고 믿는 국민이 얼마나 되냐?"(홍준표) 이건 자한당과 홍준표씨가 그동안 어떻게 살아왔는지에 대한 진솔한 고백입니다. 사과상자가 사과상자로 안 보이고 귤 상자가 귤 상자로 안 보이는 건, 부패 세력의 배냇병입니다. (RT:1,154)
  • “엉뚱한 물건을 과일상자에 담는 건 자유한국당이 전문” ㅋㅋㅋ (RT:788)

15일에는 한국당에 대한 버즈량이 하루 동안만 1만6462건 발생하며 주중 대비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전날인 14일 국회에서 열린 한국유치원총연합회(이하 한유총) 정책토론회에서 한국당 소속 의원들이 한유총을 옹호하는 발언이 보도되며 논란이 된 것이다.

이 자리에 참석한 다수의 한국당 소속 의원들과 패널들은 최근 뜨거운 논란이 지속되고 있는 사립유치원 이슈와 유치원 3법에 대해 강경발언을 이어나갔고, 참석자들인 사립유치원 관계자들로부터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누리꾼들은 한국당과 사립유치원을 묶어 비판적인 의견을 쏟아냈다. 

  • 한유총 원장들 앞에 선 한국당 의원들, “법이 잘못됐지 여러분이 잘못한 게 뭐 있나" 자유한국당의 본색은 이런 것이다. 한국정당사의 가장 큰 흠결이 아닐 수 없다. 국민들의 공분은 들리지도 않는 모양이다. 조속한 당 해체만이 답이다. (RT:1,006)
  • 한유총, "명품백 조그만것 하나가지고 비도덕적인 집단으로 몰렸다." 사학비리로 수사받고 있는 자한당 홍문종, "유치원을 괴롭히면 그 피해가 고스란히 아이들에게 간다." 협박까지~!! 계란 3개로 아이들 90명 먹이는 한유총, 홍문종의 협박을 보니, 자한당 뒷배 믿고 한유총 이짓거리하고 있었냐! (RT:959)
  • 자한당과 한유총이 ‘유치원의 공공성 강화는 북한 전체주의’라고 주장했습니다. ‘공공성’은 교육의 기본 속성입니다. 공공을 위한 시설을 ‘영리 사업체’로 운영했기 때문에, 인간이 물건처럼 된 겁니다. (RT:952)

유치원 3법과 관련있는 17일자 세계일보의 <"아이들 위한 법인데 왜"…'박용진 3법'이대로 해 넘기나> 기사에는 4312개의 댓글과 3926개의 감성반응이 달리며 높은 관심을 반영했다. 감성 반응 중 ‘화나요’는 91.5%를 차지했고, ‘좋아요’는 5.7%를 차지했다.

댓글에서는 유치원 3법과 관련해 한국당과 사립유치원에 대해 부정적인 여론이 다수를 차지했지만, 유치원 3법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도 적지 않았다. 공감 많은 댓글 100개 중 88개가 한국당과 사립유치원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이었고, 12개가 유치원 3법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으로 나타났다.

<한국당·사립유치원에 부정적인 내용>

  • 아이들 위해서 쓰라고 주는 정부 돈을 사리사욕을 위해서 쓰는 건 진짜 나쁜 겁니다. 정치적으로 댓글을 쓰시는 분들 진짜 반성하세요 (후략) (공감 34)
  • 유튜브에 한유총 토론회 떴습니다. 보고 할 말을 잃었습니다. 비리 폭로한 엄마들을 가짜 엄마로 몰아가고 하... (후략) (공감 33)
  • 한유총이 한국당 찾아건 건 사실이잖아. 국민 대다수가 찬성하는 유치원 3법을 반대하는 한유총과 한패인 한국당은 도대체 국회의원 맞나? (후략) (공감 32)

<유치원 3법에 부정적인 내용>

  • (중략) 3법은요 사회주의에서 하는 폐쇄적인 법이에요. 자유경제 침해하는 법입니다. (후략) (공감 24)
  • 대법원에서 원장들 합법이라고 판결났다. 그것이 맞는데~~ 감언으로 정말 유은혜 박용진이 인민재판을 따로 벌이는 거다. (후략) (공감 22)

조사 기간 한국당에 대한 SNS 긍부정 감성은 부정감성이 58.9%를 차지했고, 긍정감성은 18.8%를 차지했다. 한 주간 부정감성 키워드는 ▲싫다 ▲의혹 ▲반대하다 ▲잘못하다 ▲공분 순으로 나왔다.

차트=11월 2주차 ‘자유한국당’ 긍부정 감성 추이
차트=11월 2주차 ‘자유한국당’ 긍부정 감성 추이

 

 

? 분석기간 : 2018.11.11. ~ 11.17.
? 분석매체 : 트위터, 블로그, 커뮤니티, 인스타그램, 뉴스
? 검 색 어 : 자유한국당, 한국당, 자한당
? 비    고 : 버즈는 욕설을 제외하고 원문 그대로 인용함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쿠팡, '블랙프라이데이' 개최

쿠팡이 '블랙프라이데이'를 통해 해외 인기 제품을 오는 12월 2일까지 최대 80% 할인 판매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전자제품·건강식품·뷰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