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경산업은 가습기 살균제 사건으로 이미지가 땅에 떨어졌다.
검찰이 가습기 살균제 피해사건을 재수사하고 있는 가운데 '가습기 메이트' 판매사인 애경산업에 대한 질타가 이어지고 있다. 많은 누리꾼들은 "책임회피 하고 있는 애경 제품을 불매 해라"라는 비난의 목소리도 내고 있다.
빅터뉴스(BDN: BigDataNews)가 소셜메트릭스를 통해 2018년 3월 1일부터 2019년 2월 28일까지 1년간 트위터, 블로그, 온라인 커뮤니티, 인스타그램, 뉴스에 올라온 '애경’, ‘애경산업' 버즈량을 집계한 결과 총 6만387건이 발생했다.
버즈 발생 채널 가운데 트위터가 40.5%를 차지하면서 가장 높은 빈도수를 나타냈다. 이어 인스타그램이 35.4%를 차지했다. 트위터에서는 주로 가습기 살균제 논란과 관련한 버즈가 큰비중을 차지했지만, 인스타그램에서는 '애경' 제품에 대한 사용 후기들이 차지했다.
'가습기 살균제'와 관련된 버즈는 무려 2만1209건으로 압도적으로 많았다. 전체 언급량의 35.1%를 차지했다. 이어 홍대 애경타워에 대한 내용이 3660건, 손빨래 세재 후기 버즈는 1886건, 제주항공·동방신기와 관련된 버즈가 1689건으로 집계됐다.
◇ "애경, 제품·화장품 불매해라" 가습기 살균제 분노 불매로 이어져
트위터는 다양한 누리꾼들이 애경 상품 불매운동에 관한 내용이 가장 많았다. 지난해 9월 4일 가습기 살균제 피해사건의 피해자는 "이번 추석에 애경제품 선물하지 마세요. 애경하고 통화했는데 피해 해결할 생각조차없습니다. 가습기 피해 담당자도 없고, sk케미칼과 애경 간에 계약내용을 오히려 피해자에게 이입시켜서 책임 회피하고있고요 제발 애경제품 불매해주세요"라고 게시한 글이 4611회 리트윗됐다.
이어 올해 1월 뉴스타파의 공식 트위터 계정에서도 가습기 살균제와 관련해 애경을 꼬집은 트위터를 게시했다. 뉴스타파는 "가습기살균제 사건 하면 옥시만 떠올랐죠. 하지만 옥시 말고도 가습기살균제를 만들고 판매해온 SK와 애경, 이마트 역시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고발 3년만에 검찰에서 세 기업을 압수수색 했습니다"는 글을 올렸다. 이 글은 562회 리트윗 됐다.
리트윗 횟수가 많은 트위터 중 80%는 애경산업의 불매운동을 주장하는 내용이었다. 해당 트위터들은 200회 이상 리트윗 됐다.
이외에 지난 2월 19일 게시된 트위터는 "제주항공 명예사원 이벤트로 동방신기 팬 사인회를 오는 4월 13일 홍대 애경타워에서 한다"는 내용이 373회 리트윗 되며 버즈량을 높였다.
◇ 애경 화장품 견인한 견미리, 남편 주가조작 논란 2주만에 복귀… 누리꾼 '공분'
애경산업의 '에이지투웨니스'는 (일명 견미리 팩트) 홈쇼핑에서 큰 성과를 이루며 애경산업 화장품 부문을 견인했다. 하지만 메인모델인 견미리씨가 남편 주가조작 논란으로 홈쇼핑 출연을 중단했다가 2주 만에 '에이지 투웨니스 에센스 커버팩트' 판매 방송에 출연해 비난 여론이 일었다.
지난해 12월 이데일리의 <남편 주가조작' 견미리, 홈쇼핑 방송 복귀.. 누리꾼 '공분'>제목의 기사에는 269개의 댓글이 달렸다. 이 기사는 '화나요'가 96.4%를 차지했다. 가장 많은 누리꾼들이 '좋아요(714명)'를 누른 댓글은 "나도 견미리 홈쇼핑나오는거 보고 내눈을 의심했다. 뭐 좋다고 사고 앉아있는지 바로 채널돌림 사람이면 염치있게살아 자식들까지 줄줄이 티비나와서 그러지말고 ~ 사기쳐놓고 바로 인스타에서 집자랑 생각없는거 맞긴 맞는 듯"이라는 댓글이었다. 그 뒤로 "불매가 답이지… 무슨말이 많나" 라는 댓글에 488명의 누리꾼이 좋아요를 눌러 공감했다.
애경산업과 관련해 가장 많은 댓글이 달린 기사는 지난해 8월 아시아경제의 <잊지맙시다, 여전히 고통 받는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들>이었다. 이 기사에는 665개의 댓글이 달렸다. 가장 많은 누리꾼들이 '좋아요(1163명)'를 누른 댓글은 "영화보다 더한 현실"라는 댓글이었다.
이외에도 대부분 댓글이 많이 달린 기사 내용은 <검찰, 가습기 살균제 'SK케미칼·애경·이마트 압수수색>, <가습기살균제 제조·판매사 불기소… 검찰 "공소권 없음"> 등 이었다.
◇ 인스타그램에서 화장품도 생활용품도 아닌 '마스크'로 화제
트위터내에서는 애경 제품의 불매운동 바람이 불고 있지만, 인스타그램에서는 제품을 칭찬하는 후기 게시글에 '좋아요'가 이어지며 상반된 반응을 나타냈다.
특히 지난해 12월 인스타그램에는 "요즘 외출의 필수템이 되어버린 마스크 황사, 미세먼지, 스모그 등 각종 유해 물질로부터 나를 보호해야 되는데! 이것은 KF94로 식약처 허가 제품이면서 #style까지.. 이건 #혁명템이닷 친구들 사이에서 #인싸 될듯"이라는 글과 함께 애경산업의 구강관리 브랜드 '2080'에서 캐릭터 BT21을 적용한 황사?미세먼지 마스크 사진이 올라왔다. 해당 글은 2만730여개의 좋아요를 받았다.
이어 1만5507개의 좋아요를 받은 인스타그램 글은 "대기업 정직원 돼 매일 사무실 출퇴근하는 '5개월' 아기 댕댕이 #대기업 #애경 #정직원 #매일 #사무실 #열일 #근무 #출근 #퇴근 #아기 #댕댕이 #강아지 #휘슬이 #반려용품 #임명장 #귀여움 #사랑스러움 #dog #love" 내용이다. 이 글은 애경산업의 펫케어 브랜드 휘슬의 공식계정에서 게시했다. 지난해 3월 애경산업에서 시바이누 견종 '휘슬이'를 정직원으로 채용했다고 알린 글이다.
지난해 5월에는 애경산업의 신제품인 '비움 주방세제'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와 '울샴푸', '손빨래 세제' 사용 후기에 관한 글이 게시됐다. 16일부터 18일 동안 올라온 3건의 글은 각각 9208개, 6513개, 6180개의 좋아요를 받았다.
이외에 한 인스타그램 이용자는 홍대 갔다가 애경건물에서 즐겁게 보냈다는 글과 사진을 올렸고, 해당 글은 6161명이 좋아요를 눌렀다.
◇ 연관어 1위는 'SK'... 가습기 살균재 논란 관련 단어 상위 랭크
애경산업과 관련해 지난 1년 간 누리꾼이 가장 많이 언급한 연관어는 'sk'였다. sk는 1만6095건 등장해 언급량 1위를 기록했고, 이어 가습기 1만5355건, sk케미칼 1만2854건, 제품 1만1727건, 살균제 9674건, 피해자 8315건 등 가습기 살균제 논란과 관련된 다수의 단어그룹이 상위에 랭크됐다.
이 밖에 홍대 애경타워와 관련된 언급으로 인해 '홍대'와 '뮤직웨이브' 등이 꾸준히 언급됐다.
연관어 '홍대'는 "홍대에 생긴 애경 사옥 겸 ak몰 너무 최악이라 웃기다. 젊은층 노리려고 홍대에 지었지만 메인 간판에 '애경'이라고 촌스러운 폰트로 써있는거랑 입점매장이 못된고양이나 OST같이 볼품 없는 곳" 이라는 트위터로 언급량을 높였다.
◇ 트위터 '부정적', 인스타그램 '긍정적' 상반된 반응 충돌
지난 1년간 '애경'을 언급한 내용을 분석한 결과 트위터와 인스타그램 두 채널에서 전혀 다른 반응을 나타내고 있다.
먼저 트위터의 연관어는 ▲가습기 ▲sk ▲sk케미칼 ▲피해자 ▲제품 ▲책임 등 거의 대부분 가습기 살균제 논란과 관련된 단어가 자주 등장했다. 반면 인스타그램에서는 ▲애경백화점 ▲수원 ▲제품 ▲백화점 ▲서포터즈 ▲후기 등 주로 애경산업 제품에 대한 구매 후기와 백화점에 대한 내용이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상반된 반응은 긍부정 감성 비중에서도 이어졌다. 조사기간 트위터에서는 부정감성어가 70%를 차지했고, 긍정 감성어가 15.9% 차지했다. 반면 인스타그램에서는 긍정 감성어가 72.2%로 집계됐고, 부정 감성어가 8.0%에 불과했다.
트위터에서는 주로 가습기 살균제 논란으로 ▲피해 ▲불매 ▲살인기업 ▲싫다 ▲불매운동 등의 부정 감성어 단어가 집계됐다. 긍정 감성어로는 ▲보상 ▲진솔 ▲좋다 등 단어의 의미는 긍정적이지만, 언급된 트위터를 살펴보면 부정적인 내용으로 사용됐다.
반면 인스타그램에서는 ▲좋은 ▲예쁜 ▲좋다 ▲부드러운 등의 긍정감성어가 발생했다. 부정감성어 ▲찌들다는 세탁용 세제에 대한 내용에서 '찌든 때'가 언급되며 발생해 언급량을 높인 것 으로 분석된다.
데이터 분석 정학용 연구원/분석보고서 문의(xiu0430@gmail.com)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