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넷째주(11.22~11.28) 네이버 영화 평점순위 7위까지의 상영작들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반영한 SNS종합평점을 집계한 결과 ▲‘겨울왕국2’가 10점 만점에 8.51점으로 산출되며 1위에 올랐다.
SNS종합평점은 상영작에 대해 관람객·평론가·네티즌 평점과 주간 흥행성적, SNS 게시물수, 감성어 분석 등을 종합해 산출한 결과값으로 영화에 대한 평판뿐만 아니라 영화 외적인 이슈까지 반영한 지수다.
‘겨울왕국2’는 주간 누적관객 539만여명을 기록하며 현재 상영작 중 가장 높은 흥행지수를 기록했고, 한주간 SNS에서는 관련 게시물이 기록적인 31만6천여건 발생해 종합지수 1위에 올랐다. ‘겨울왕국2’는 개봉일부터 28일 현재 까지 누적관객 599만8천명을 기록하며 600만 돌파를 앞두고 있다.
▲‘블랙머니’는 6.66점으로 집계되며 2위에 올랐고, ▲‘윤희에게’가 6.57점으로 3위에 랭크됐다. ‘블랙머니’는 한 주간 누적관객 57만9천명을 기록했는데, 겨울왕국2 스크린 독점 논란에도 불구하고 높은 흥행성을 보이며 종합평점을 끌어올렸다. ‘윤희에게’는 관객평점, 네티즌평점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고, 기자·평론가 평점에서도 최상위 수준의 평점을 얻어 종합 평점을 끌어올렸다.
27일 개봉한 액션·스릴러물 ▲‘크롤’은 6.26점으로 4위, ▲‘신의한수:귀수편’은 6.16점으로 5위에, ▲‘82년생김지영’은 6.12점으로 6위에, 14년만에 스크린에 컴백한 이영애 주연의 스릴러물 ▲‘나를찾아줘’는 5.96점으로 7위에 올랐다. ‘크롤’은 SNS 감성 분석에서 비교 상영작 중 긍정감성지수가 가장 높은 9.36점으로 집계돼 순위를 유지할 수 있었다. ‘나를찾아줘’는 이영애의 컴백에도 불구하고 SNS에서 언급량이 2천여건에 불과해 누리꾼들 사이에서 이슈를 끌어내지 못했고, 스릴러물 특유의 무거운 분위기로 인해 감성분석에서 부정감성 지수가 비교 상영작 중 가장 높게 집계된 점이 영향을 끼쳤다.
한 주간 SNS에서 상영작에 대한 언급량은 ▲‘겨울왕국2’가 압도적으로 많은 31만5875건으로 집계됐고, 이어 ▲‘윤희에게’ 2만4580건, ▲‘블랙머니’ 6834건, ▲‘82년생김지영’ 관련 게시물은 4850건, ▲‘크롤’이 3290건, ▲‘나를찾아줘’ 2019건, ▲‘신의한수:귀수편’은 158건에서 언급된 것으로 조사됐다.
◇ ‘겨울왕국2’ 천만관객 까지 속도 역대 3위권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KOBIS) 집계에 따르면 ‘겨울왕국2’는 28일 기준으로 누적관객 599만8185명을 기록하며 600만 돌파를 목전에 두고 있다. ‘겨울왕국2’는 개봉이후 하루 평균 75만명의 관객을 동원하며 흥행가도를 질주하고 있다. 이 추세대로라면 산술적으로는 14일 만인 다음달 4일께 1천만 관객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4년에 개봉한 전작 ‘겨울왕국’은 총 1029만6101명의 관객을 기록했고, 천만돌파까지 46일 걸린바 있다. 이때 하루 평균 관객수는 21만8399명으로 산출됐는데, ‘겨울왕국2’의 경우 평균관객수가 전작에 비해 3배 이상 많아 전작의 기록을 쉽게 깰 것으로 예상된다.
역대 흥행작 중 가장 단기간에 ‘천만관객’을 달성한 영화는 올해 4월 개봉한 ‘어벤져스:엔드게임’으로 11일 만에 1천만명을 기록했고, 돌파까지 일평균 91만7천여명이 관람했다. ‘어벤져스:엔드게임’은 누적관객 1393만5천명으로 역대 흥행성적 2위에 랭크됐다. 역대 흥행성적 1위인 ‘명량’은 일평균 89만9천명이 관람하며 12일 만에 천만관객을 돌파했고, 3위는 역시 올해 1월에 개봉한 ‘극한직업’으로 일평균 70만1천명이 관람하며 15일 만에 천만관객을 돌파한 기록을 갖고 있다.
현재까지 ‘겨울왕국2’의 흥행 속도는 3위인 ‘극한직업’을 웃도는 성적으로, 이대로라면 역대급의 기록적인 성적을 기대해 볼 수 있다.
특히 12월 중순 이후부터는 초·중·고 각급 학교에서 방학이 시작돼 어린이 관객 집객이 지금보다 수월해지는 호재까지 앞두고 있어 역대급 흥행성적이라는 긍정적인 전망이 충분히 가능하다.
이미 어린이 관객들은 ‘엘사 드레스’로 자신들만의 의관정제(衣冠整齊)를 갖추고 극장을 찾고 있다. 쇼핑 트렌드를 볼 수 있는 네이버 데이터랩에 따르면 ‘겨울왕국2’가 개봉한 11월 21일부터 28일 현재까지 출산-육아 카테고리 인기검색어 1위에 ‘겨울왕국2엘사드레스’가 랭크돼있다. 또 10위까지 ‘겨울왕국2드레스’, ‘겨울왕국2’ 등 관련 단어그룹이 포함돼있어 어린이들 사이에서의 열풍을 짐작케 한다.
SNS에서의 여론몰이도 흥행질주에 긍정적인 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SNS 게시물수는 해당 영화가 SNS에서 얼마나 이슈화 됐는지 가늠해 볼 수 있는 정량화된 볼륨이다.
누적관객 1393만5천명으로 역대 흥행성적 2위에 랭크된 ‘어벤져스:엔드게임’의 경우 개봉 후 8일간(2019.4.24.~5.1) SNS에서 관련 게시물이 50만1458건 발생했다. 올해의 또다른 천만관객 영화인 ‘극한직업’은 같은기간 SNS 언급량이 10만558건을 기록했다. 반면 ‘겨울왕국2’는 같은 기간(2019.11.21.~11.28) 누적 게시물이 ‘어벤져스:엔드게임’을 훨씬 웃도는 63만4355건 발생하며 잠재 관객을 확대하고 있는것으로 분석된다.
※ 마이닝 솔루션 : 펄스케이, 워드미터, 채시보
※ 조사 기간 : 2019.11.22. ~ 11.28
※ 수집 버즈 : 357,606건
※ 분석 : 빅버즈코리아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