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마의자 ‘바디프랜드’ 불안한 1위... 후발주자 ‘누하스’ SNS 평판 급상승①

[데이터J] 인스타그램 데이터로 본 ‘안마의자’ 시장 지형
2019년 월평균 게시물수 2015년 대비 9.5배 증가
최근 15개월 인스타그램 점유율 바디프랜드 > 코지마 > 휴테크 > LG > 코웨이... 순
‘누하스’ 인스타그램에서 인기몰이하며 게시물 나홀로 증가
2020-04-20 18:14:10
사진=(왼쪽부터) 휴테크 I7, 바디프랜드 팬텀2, 코지마 클라쎄시그니처 (각사 제공)
사진=(왼쪽부터) 휴테크 I7, 바디프랜드 팬텀2, 코지마 클라쎄시그니처 (각사 제공)

안마의자 시장이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국내 안마의자 시장 규모는 2015년 3500억원 규모에서 2019년 9000억원으로 약 2.6배 성장했다. 시장이 성숙해진 만큼 업계의 각축전이 치열하게 펼쳐지고 있다.

바디프랜드가 절대적인 1위 자리를 지키고 있으나 SNS 분석으로 본 위상은 예전 같지 않아 보인다. 코지마·휴테크·LG전자·코웨이의 2위 경쟁도 치열한 가운데 후발주자인 누하스의 추격이 매섭다.

빅터뉴스는 인스타그램 분석을 통해 안마의자 시장과 지형을 분석해보았다. 인스타그램은 SNS 채널 중 사진과 함께 게시물을 올릴 수 있어 제품에 대한 후기성 게시물이 많이 올라오는 특징이 있다. 오랜 시간 축적된 인스타그램의 데이터들은 해당 브랜드나 제품에 대한 시장 트렌드를 가늠해 볼 수 있는 유의미한 지표가 될 수 있다.


◇ ‘안마의자’ 5년간 인스타그램 관련게시물 9.5배 증가... ‘효도선물’ 자리매김

2015년 1월부터 최근인 2020년 3월까지 63개월간 인스타그램에서 안마의자에 관한 게시물은 약 19만4천여건 발생했다. 게시물 발생 추이로 본 안마의자 시장은 2016년 가파른 성장기를 지나며 2018년까지 꾸준히 상승세를 이어나갔고, 2019년 1월 최고점을 기록한 후 다소 감소하는 흐름을 보였다.

5년만에 월평균 게시물수는 9.5배 증가했다. 2015년 월평균 게시물은 504건이었던 것이 2016년에는 월평균 1738건으로 전년대비 3배 이상 증가했고, 2017년에는 3549건으로 2배 증가, 2018년에는 월평균 4575건 발생하며 전년대비 28.9% 증가했다. 2019년에는 성장세가 주춤해지며 월평균 게시물이 4782건으로 전년대비 4.5%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차트='안마의자' 인스타그램 게시물수 추이
차트='안마의자' 인스타그램 게시물수 추이

조사기간 ‘안마의자’에 관한 인스타그램 게시물 발생추이를 보면 안마의자가 어버이날과 추석·설날에 새로운 효도선물로 자리매김 하고 있는 것이 특징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관련 게시물 발생추이를 보면 2016년 5월과, 2017년 5월, 2018년 5월에 새롭게 전고점을 갱신하며 상승세를 이어나갔는데, 5월에 어버이날이 있는 영향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아울러 추석이 있는 9월과 10월, 설날이 있는 1월과 2월에 규칙적으로 언급량이 상승하는 패턴을 반복하고 있다.

수집된 인스타그램 게시물 19만4천여건의 단어를 분석한 결과 이러한 ‘효도’ 트렌드와 관련된 단어 그룹이 상대적으로 높은 언급빈도를 보였다. 가장 자주 언급된 단어는 ▲‘엄마’로 5536건에서 언급됐고, 이어 ▲‘선물’은 5067건, ▲‘아빠’ 4227건, ▲‘생일’(생신) 3338건, ▲‘부모님’ 3028건, ▲‘추석’ 2591건, ▲‘어버이날’은 2100건에서 언급됐다. 

표='안마의자' 연관어 클라우드
표='안마의자' 연관어 클라우드

 

◇ 힘빠진 1위 ‘바디프랜드’, 2위 브랜드 각축전 치열

인스타그램으로 본 안마의자 시장의 구도는 바디프랜드의 독주 속에 2위 그룹의 각축전이 치열하게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9년 1월부터 2020년 3월까지 15개월간 안마의자 브랜드 25개에 관한 인스타그램 게시물을 분석한 결과 ▲바디프랜드가 가장 많은 점유율인 48.2%를 차지했고, 이어 ▲코지마가 17.4%, ▲휴테크 8.5%, ▲LG전자 6.8%, ▲코웨이 6.7%, ▲누하스 4.8%, ▲브람스 2.8% 순으로 집계됐다.

차트='안마의자' 브랜드별 인스타그램 게시물수 추이
차트='안마의자' 브랜드별 인스타그램 게시물수 추이

그러나 차트를 좀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바디프랜드 입장에서는 웃을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 조사기간 초반인 2019년 1분기의 경우 인스타그램에서의 점유율이 56.4%를 기록하며 2위인 코지마의 점유율 18.7%의 3배에 달하는 비중을 차지했다. 그러나 1년여 만에 지속적으로 감소하며 2020년 1분기에는 게시물 점유율이 44.2%로 9.2%p 감소한 것이다. 같은 시기 2위의 코지마 역시 1.8%p 감소했고, 휴테크와 LG전자도 각각 2.6%p, 0.5%p 씩 점유율 하락을 기록했다.

사진=(왼쪽부터) 브람스 앨리스S8080, LG전자 BM301RCR, 코웨이 MC30, 누하스 카레클린트 (각사 제공)
사진=(왼쪽부터) 브람스 앨리스S8080, LG전자 BM301RCR, 코웨이 MC30, 누하스 카레클린트 (각사 제공)

반면 중하위권 브랜드인 누하스, 브람스, 리쏘 등은 2020년 1분기 인스타그램 게시물 점유율이 전년 동기대비 소폭 증가했다. 브람스는 2019년 1분기 점유율 2.5%에서 2020년 1분기에는 3.5%로 0.9%p 증가했고, 리쏘는 0.6%에서 1.1%로 0.5%p 증가했다.

조사기간 인스타그램에서 성장세가 가장 두드러지는 브랜드는 2019년 11월 안마의자 시장에 뛰어든 누하스였다. 누하스가 인스타그램에 처음으로 등장한 때는 2019년 8월로 당시 타 브랜드 대비 게시물 점유율은 1.2%에 불과했으나 2020년 1분기에는 점유율을 13.3%로 크게 늘리며 가장 큰 폭으로 성장했다. 인스타그램 게시물수 순위만 놓고 보면 휴테크와 LG전자를 제치고 론칭 5개월만에 3위까지 오른 것이다.

누하스가 인스타그램에서 큰 인기를 끈 이유로는 ‘세련된 디자인’이 인스타그래머들 사이에서 소구력을 발휘했고, 일부 유명 연예인과 인플루언서의 사용 후기가 입소문을 탄 영향으로 보여진다. 실제로 누하스에 관한 게시물에서 감성어를 추출해 분석한 결과 긍정감성어에 ‘세련된 디자인’, ‘예쁜’ 등의 단어가 자주 언급된 것으로 나타났다.

 

※ 마이닝 솔루션 : 펄스K
※ 조사 기간 : 2015.1.1 ~ 2020.4.13
※ 수집 버즈 : 194,170건 (인스타그램)
※ 분석 : 빅버즈코리아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