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의 플래그십 SUV GV80 결함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출시 직후에는 D(주행) 상태에서의 후진과 배터리 방전 논란이 불거졌고, 최근에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엔진 떨림’ 결함에 대한 불만이 제기되고 있다.
제네시스 SUV 모델인 GV80은 출시 전부터 높은 관심을 모았고, 지난 1월 출시된 이후 예약이 몰리며 최대 3~6개월 대기해야할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그러나 GV80은 출시 직후부터 SNS와 유튜브를 통해 여러 결함 논란이 제기됐다. 출시를 앞둔 1월 14일부터 6월 2일까지 트위터·인스타그램·커뮤티니·블로그 등 SNS에서 GV80이 언급된 게시물은 2만8095건 발생했는데, 이중 차량 결함과 관련된 게시물은 1079건으로 전체 게시물 중 3.8%의 비중을 차지했다.
출시 직후인 2월부터 기어가 ‘D(주행)’에 놓였는데도 후진한다는 제보가 다수 올라오며 논란이 시작됐고, 이어 자동자 전문 커뮤니티인 보배드림 등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밧데리 방전 논란, 뒷좌석 독립공조 문제 등 다양한 불만이 터져나왔다. 이로 인해 출시 5개월만에 리콜을 두차례 진행하며 결함 논란이 잠잠해지는 듯 했으나 최근 들어 ‘엔진떨림’ 결함이 불거지며 다시금 언급량을 높였다.
커뮤니티 게시물들은 주로 GV80 차주가 직접 작성한 후기성 게시글로 출고받은 새차의 결함들에 대해 분통을 터뜨리는 내용이었다. 이들 게시글은 수만회에 달하는 높은 조회수를 기록했고, 최근의 엔진떨림을 지적한 보배드림 게시글은 조회수 3만7959회를 기록하기도 했다.
- [커뮤니티_보배드림] 2020.03.06 조회 : 3,472 (중략)... 저런 상황이면 진짜 개식겁하겠네요. GV80은 다이얼식이라 D에 넣어서 화면에 D표시가 되어도 후진하고... 팰리세이드는 버튼식인데 D를 눌러도 아예 변속이 안되서 후진하고.. 총체적난국이네요. 확실히 기어는 기계식이 나은거 같습니다
- [커뮤니티_보배드림] 2020.03.19 조회 : 3,921 GV80 결함으로 북부서비스 입고 후기. 짜증납니다. GV80의 방전, 와이퍼소음, ECU 리콜, 제네시스 커넥티드 연결 문제 등으로 지난주 금요일 입고하면서입니다. (중략)... 저는 1억 가까이 제돈 다주고 결함까지 감수하면서 고쳐가면서 타야하며 첨단장비가 많아 그냥 ACC하면 방전되니 꼭 시동걸고 사용해야하고... (중략)... 결함까지 감수하면서 타는 차를 산 OO이 되었습니다.
- [커뮤니티_보배드림] 2020.06.02 조회 : 37,959 gv80 진동결함,, 싼타페tm 진동의 재림(개선 불가능) ... gv80 진동결함은 이미 예고된 일이었고, 앞으로도 해결안됨. 왜냐하면 작년 싼타페tm 진동결함 뉴스뜨고 현대자동차에서 조치라고 해준게 2천원짜리 고무쪼가리 몇 개..... 당연히 개선은 안됐고, 차주들 자포자기상태... (중략)... 디젤이 진동있는 것 당연하다는 애들,, 안타봤으면 말을마셈,, 이건 참을수 없는 진동임. 포크레인 트렉터보다 진동 심하면 말다한거 아닌가.... (중략)
GV80의 결함에 대한 관심은 유튜브에서 더욱 높았다. 유튜브에서 관련 동영상은 약 1만2천여개 올라왔고, 이중 20여건이 10만회 이상 조회됐다.
조회수가 가장 높은 동영상은 자동차 전문 유튜버 ‘인싸케이’가 GV80 차주와 직접 전화 인터뷰한 동영상으로 63만5천여회를 기록했다. 동영상에서는 출고받은 직후부터 발생한 반복적인 방전과 커넥티드·도장 불량 등의 결함을 소개했고, 결함에 대한 현대차 정비업체 주재원의 무책임한 응대가 소개됐다.
이 동영상에는 1822개의 댓글이 달렸는데 누리꾼들은 현대차와 주재원의 대응에 대해 매우 부정적인 인식을 드러냈다. 일부 누리꾼은 GV80 구매를 고민했는데 결정에 도움이 됐다는 댓글을 달기도 했다.
- 저런 주재원은 어디에서 일하는지 신상 다까서 OO을 내줘야하는디.. (공감 252)
- 9,000만원이 어디 애들 장난감 가격입니까? 베터리 자연 방전은 배선 결함, 접지 결함, 시스템 결함 등등 100% 제조사 설계 결함 아닙니까? 도장 불량이 왜 생기죠? 도장 검사 안한다는 얘기 밖에 안되는데요. 아니면 도장 검사 규격을 공개하던가 말이죠. (공감 240)
- 내가 이래서 7년째 독일차 타고있지ㅋㅋㅋ 조합이 연봉 겁네 올리면 고스란히 차값올려서 소비자한테서 연봉 뜯어내는 현대차 ㅡㅡㅋ (공감 221)
- 제발 부탁인데 이 가격이면 외제차 가세요. 간지던 품질이던 훨씬 나아요. 얘네는 안사줘야 정신 차립니다. (공감 191)
- 사례자분께는 죄송하지만 고맙습니다. GV80 심각하게 고려하고 있었는데 확실하게 결정했습니다. (공감 94)
‘엔진떨림’ 논란은 최근 들어 불거졌다. 최근 1달 유튜브에는 엔진떨림에 관한 80여건의 동영상이 올라왔는데 이중 4건이 조회수 10만회를 넘기며 높은 관심을 모았다. 역시 유튜버 ‘인싸케이’가 지난 2일에 올린 ‘GV80 결함속출 "나는 아니겠지? 엔진교체만 12대째?!’ 동영상이 하루만에 31만9천여회 조회되며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했다.
해당 영상은 제보자가 직접찍은 영상을 인용했는데, GV80 주행 중 생수병에 든 물이 심하게 진동하는 장면이 소개됐다. 이 영상에는 1611개의 댓글이 달렸는데 현대차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이 다수를 차지했다. 일부 댓글은 결함의 치명적인 위험성을 경고했고, 일부 댓글에서는 노조의 근무태도를 꼬집었다.
- 해외에도 이렇게 서비스하나? 우리나라 기업인데 우리나라 고객은 호갱중에 상 호갱을 만드는구나! (공감 148)
- 현다이가 그렇지...엔진서서 죽을뻔해도 다음에 한번 더나면 오라더라. 서해대교위에서 하직할뻔했는데도 (공감 49)
- 사람 죽으면 무료 관짝댄스 1회권 제공하나??? 저가형 차도 아니고 상위 브랜드 차가 가관이다..... (공감 47)
- 저정도면 판매 하자 해결될때까지 생산중단해야 하는거아닌가요? 나중에 리콜 어떻게 할지 (공감 33)
- 하 진짜 저정도면 경운기 수준 아닙니까? 정말 심각해 보입니다. 저렇다면 엔진이 뭔가 계속 부하를 받고 있다는 소리 아닐까요? (공감 2)
- 겉만 뻔지르~ 한 8천만원짜리 관짝을 타고 다녀ㅠㅠ (공감 20)
- 담배 꼬나물고 이어폰끼고 유투브보면서 2명이 일할꺼 4명이서 하는데 몰 바라겠습니까? (중략) (공감 4)
한편 지난 1일 JTBC에서 GV80의 엔진떨림에 대한 보도를 한바 있는데, 이 기사에 대한 누리꾼들의 감성반응은 ‘화나요’가 86.9%에 달해 매우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기사는 11만2천여회 조회됐고 3324개의 댓글이 달리며 높은 관심을 모았다. 이 기사의 댓글게시판에서도 현대차에 대한 비판과 조롱이 쏟아진 가운데 공통적으로 현대차의 무책임한 대응을 꼬집는 댓글이 높은 공감을 얻었다.
- 현기차 사면안됩니다.... 결함 인정하면 머합니까... 소비자한테만 다책임 떠무는데 (공감 3,410)
- 8천만원 짜리 관짝이네 (공감 1,137)
- 문제가 있으니 바꿔드리겠습니다. 하면 되는 거지. 무슨 연구팀장이 비행기 타고 날라오고 어쩌고 이딴 소리가 뭐가 필요한건데. 소비자가 뭐 연구팀장 얼굴보자드냐. 안전한 차를 요구하는 거잖냐. 말장난으로 이리돌리고 저리돌리고 하지 말그라. (공감 541)
- 싼타페 디젤 처음 나오고 6개월 정도 되어 샀던 사람으로서, 리콜 받으러 갔던 현대사업소 정비사들 대기실에 걸려있던 현대차 본사의 공문이 또 다시 기억난다. 현대차 본사의 공문에는 '강력하게' 항의하는 고객에게만 교체해 주라고 돼 있었다. ... (중략) (공감 511)
- 급여 올리는데만 열올리지 말고 일이나 똑바로 해라.그 가격에 외제차 안사고 국산차 팔아줬으면 차라도 제대로 만들어 제발! 깡패 노조놈들아 (공감 328)
※ 마이닝 솔루션 : 채시보, 펄스케이
※ 조사 기간 : 2020.1.14 ~ 2020.6.2
※ 수집 버즈 : 29,025건 (트위터·인스타그램·커뮤니티·블로그, 네이버 기사 및 댓글)
※ 분석 : 빅버즈코리아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