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24는 게임 요소를 활용한 자체 모바일앱 ‘E-verse’ (Emart24+Universe)를 그랜드 오픈했다고 8일 밝혔다. ‘E-verse’는 기존 운영했던 모바일앱에 단순 기능과 콘텐츠를 추가하는 업데이트 수준이 아닌, 기존 유통업계에서 찾아보기 힘든 과감한 혁신을 통해 온·오프라인을 연결하는 독창적인 앱이라는 데 의미가 남다르다는 것이 이마트24의 설명이다.
이마트24에 따르면 ‘E-verse’의 특징은 크게 ▲ 다양한 게임을 통한 마케팅 / 각인 효과 시도 ▲ 앱 전체가 하나의 가상공간으로 느껴지는 사용자 환경/사용자 경험(UI/UX) 구현 ▲ NFT*를 활용한 멤버십 확장성으로 나눌 수 있다.
먼저 E-verse의 가장 큰 혁신 중 하나는 이용자가 앱 내 게임포털에서 ‘도시락 만들기’, ‘이프레쏘 원두커피 만들기’, ‘이마트24 상품 다른 그림 찾기’, ‘우주 배송’ 등 이마트24가 연상되는 게임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이마트24 상품과 이벤트를 접하게 되고 지속되는 메시지를 통한 긍정적인 각인 효과 창출을 시도했다는 점이다.
앱 내 ‘게임포털’로 접속한 고객은 보드판에 주사위를 굴려 나온 수만큼 캐릭터가 이동하고, 캐릭터가 도착한 칸에서 제공하는 각종 게임을 할 수 있다. 이마트24는 고객들이 앱에서 게임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이프레쏘 원두커피, 도시락, PB상품 등을 접하게 되고 반복되는 게임을 통해 각인 효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앱을 설계했다. 또 게임을 지속할수록 높아지는 난이도와 매주 게임포털 내 1위~100위를 선정하고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랭킹 제도를 통해 고객들의 승부욕과 경쟁심리를 자극함으로써 끊임없이 이마트24를 떠올리고 앱에 머물도록 하는 ‘이마트24의 습관화’를 염두에 두고 기획됐다.
또, 각 게임을 완료할 때마다 이용자는 점수(SCORE), 경험치, 골드, 루비를 획득할 수 있다. 게임을 통해 얻은 루비는 이마트24 모바일앱 ‘쿠폰상점’에서 오프라인 매장이나 앱에서 일정 금액 이상 결제 시 사용 가능한 쿠폰으로 교환할 수 있으며, 골드는 E-verse의 ‘코스튬’을 구매해 ‘나만의 캐릭터’로 꾸미거나 ‘프리미엄 행운의 룰렛’을 돌리는 등 앱 내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이마트24는 기존 마케팅 수단으로 제공하던 쿠폰을 게임 리워드의 형식으로 제공하는 참신한 시도가 색다른 것에 반응하는 젊은 층이 호응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처럼 고객이 앱에서 게임을 즐기며 이마트24의 마케팅과 상품을 인지하고, 게임 리워드로 획득한 혜택을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가맹점의 매출 증대로 이어지도록 하겠다는 것이 이마트24의 궁극적인 목표이다.
앱 내에 게임을 구현했다는 것 외에도 이마트24는 앱이라는 가상공간에서 기존 앱과는 완전히 다른 사용자 환경(User Interface/UI)과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UX)을 선보였다. 실제로 이마트24는 앱 메인 페이지부터 게임에 접속한 것처럼 느껴지도록, 가상공간의 이마트24 매장을 왔다 갔다 하는 캐릭터와 함께 기존 앱의 기능(배달/구매/구독/택배 등)을 담아냈으며, 앱에서 쇼핑&게임을 하는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IT 기반의 색다른 형식으로 MZ세대 고객의 호응을 얻고, 온·오프라인 이마트24로 끌어들인다는 전략이다.
이 밖에도 이마트24는 추후 NFT를 발행하고 이를 구매한 고객이 앱을 통해 등록한 NFT로 오프라인 매장에서 실질적인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차별화된 멤버십 운영이 가능한 기술적인 확장성까지 마련했으며, 이는 기존과는 다른 마케팅을 선보일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기존 이마트24 앱을 이용했던 고객들은 신규 앱을 다운로드 후 로그인만 진행하면 기존 정보가 신규 앱에 반영되며, 신규 고객은 앱 다운로드 후 가입 절차를 거친 후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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