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LB, 홈페이지서 '리앙쿠르 암초?일본해' 표기 삭제

김진수 기자 2023-03-17 08:49:55
사진=서경덕 성신여대 교수 제공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미국 메이저리그(MLB) 홈피에 '독도'를 '리앙쿠르 암초'(Liancourt Rocks)로 표기한 것이 결국 삭제됐다고 17일 밝혔다. 앞서 MLB는 홈페이지에 WBC에 참여한 국가들의 야구 역사에 관한 소개를 하면서 일본 페이지 지도에서 '독도'를 '리앙쿠르 암초',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했다.

'리앙쿠르 암초'는 독도를 발견한 프랑스 포경선의 이름 리앙쿠르를 딴 것으로, 한국의 독도 영유권을 부정하는 의미에서 일본 정부가 퍼뜨리는 용어다. 이에 서 교수는 즉각 MLB 측에 항의 메일을 보내 "'리앙쿠르 암초'는 엄연히 잘못된 표기로 대한민국 영토인 '독도'(Dokdo)로 바꿔야 한다"며 "'일본해' 표기도 '동해'로 바꾸는 것이 옳다"고 전했다.

서 교수는 "독도(Dokdo)와 동해(East Sea)로 정확히 바꼈다면 좋았겠지만, 항의를 통해 '리앙쿠르 암초'와 '일본해' 표기가 사라진건 MLB 측에서 어느 정도 문제인식을 했기에 가능한 일"이라며 "향후 국제 스포츠 대회에서 이러한 표기 문제가 또 발생했을시, 이번 일을 좋은 선례로 삼을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공감한다" vs "삼권분립 위배"

여당에서 조희대 대법원장의 사퇴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내란사건 전담재판부' 도입과 관련해 재판관들이 신중론을 요구하면서 반발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