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24는 지난 24일 캄보디아 현지 ‘페어필드 바이 메리어트 프놈 펜(Fairfield by Marriott Phnom Penh)’에서 국내 편의점 최초로 캄보디아 진출을 위한 업무협약(이하 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MOU는 이마트24, 사이손 브라더 홀딩(SAISONS BROTHER HOLDING, 이하 사이손그룹), 한림건축그룹(이하 한림그룹)의 3자 협약으로 진행됐다. 향후 사이손그룹과 한림그룹은 캄보디아 편의점 사업을 위한 합작회사(가안 : 이마트24 캄보디아)를 설립 후 이마트24와 본계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캄보디아 현지 업체인 사이손그룹은 2010년 캄보디아 내 식음사업(F&B)을 시작으로 현재 유통, 농업, 건설 등 다양한 영역으로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특히 사이손그룹의 주요 자회사인 ‘펀푸드(Fun Food)’는 올해 5월 진행된 동남아시안게임에서 전문적인 케이터링 서비스를 제공해 성공적인 대회 운영에 기여를 하는 등 캄보디아 내에서 인지도와 신뢰도가 높은 전문 F&B업체이다.
스카이베이호텔, 스테이트타워 남산 등을 설계한 한림건축그룹은 우수한 설계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원스톱 종합 부동산 서비스 기업이다. 20년 이상의 업력을 지닌 한림그룹은 2017년부터 캄보디아에 법인을 개설하고, 동남아시아 부동산 개발에 힘쓰고 있다. 특히 올해 3월에는 사이손그룹과 손잡고 부동산 서비스 및 부동산 개발을 위해 ‘한림캄보디아HSGLOBAL’를 설립했다. 부동산 서비스 합작회사를 통해 한 배를 타게 된 사이손그룹과 한림그룹이 이번에는 이마트24와 함께 캄보디아 편의점 사업을 위한 MOU를 체결한 것이다.
향후 이마트24는 사이손그룹과 한림그룹의 합작회사와 마스터프랜차이즈 방식으로 계약을 체결하고, 내년 상반기 중 1호점을 오픈한다는 계획이다. 이후 편의점 사업 초창기인 캄보디아 현지 상황에 맞춰 5년 내 100개 매장까지 순차적으로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마스터프랜차이즈는 가맹 사업자가 직접 해외에 진출하는 대신 현지 기업과 계약한 후 가맹을 희망하는 사람들에게 일정 지역에서의 가맹 사업 운영권을 판매하는 방식을 말한다.
이마트24가 캄보디아에 진출하게 된 것은 매년 7% 이상의 경제성장률을 기록하는 있는 캄보디아의 잠재력을 높이 평가했기 때문이다. 실제로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까지 캄보디아 경제성장률은 매년 7%대를 기록했을 정도로 높은 성장세를 이어왔다. 이마트24 해외사업팀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캄보디아 경제가 다시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하고, 현지 시장 선점을 위해 대한민국 편의점 최초로 캄보디아 진출을 추진했다.
캄보디아 수도인 프놈펜은 거주 인구 230만명에 관광객도 많이 찾는 도시로, 편의점 사업을 확대해 나가기에 충분한 가능성을 갖췄다는 것이 현지 판단이다. 실제로 캄보디아를 찾는 관광객은 한 해 660만명(2019년 기준)에 이른다.
이마트24는 말레이시아, 싱가포르에 이에 세 번째 해외 진출을 추진하면서, 앞으로도 다양한 국가로의 진출을 검토하고 실행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번 MOU에 참석한 최은용 이마트24 상무는 “성장 잠재력이 높은 캄보디아에서 모두가 힘을 합쳐 성공적으로 이마트24를 안착 시키는 한편, 다양한 국가로의 진출도 지속 검토하고 실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앞서 이마트24는 2021년 6월 말레이시아를 시작으로 해외 진출을 시작한 후, 지난해 말 싱가포르, 내년 캄보디아까지 3년 새 3개국에 진출하며 글로벌 K편의점으로 발전하는 초석을 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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