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3분기 영업익 9967억…'가전‧전장 날개'

김진수 기자 2023-10-27 16:56:31
LG전자가 글로벌 경기 침체 장기화에도 3분기에도 호실적을 기록했다. 주력사업은 생활가전은 물론 미래산업 또한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사업모델 혁신으로 인한 수익성 향상에 B2B 사업 확대가 전체 매출을 끌어올린 것으로 풀이된다.

LG전자는 연결기준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996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3.5%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27일 공시했다. 영업이익은 올해 2분기와 비교해도 30% 이상 늘어났다. 매출은 20조709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2% 감소했다. 순이익은 4852억원으로 44.2% 증가했다. 

우선 전장, HVAC(냉난방공조) 등 B2B 사업 확대가 매출 성장을 견인했다. 경기둔화와 수요감소가 지속되는 여건 속에서도 3분기 최고치인 전년 동기에 버금가는 수준의 역대급 매출액을 기록할 수 있었던 이유다. 올 들어 LG전자 매출에서 B2B 사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30%대 중반을 넘어섰다.

B2B는 통상 소비자대상 사업 대비 상대적으로 경기의 영향을 덜 받는데다, 일단 한 번 궤도에 오르면 안정적인 매출과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락인(Lock-in) 효과를 통해 고객과 긴 호흡에서 관계를 지속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LG전자는 B2B 사업을 특정 제품을 공급하는 형태에 그치지 않고 공급한 제품의 인접 영역에서 고객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솔루션을 더하는 고부가 사업으로 확장하며 추가적인 성장의 기회를 창출해 나간다. 오는 2030년까지 B2B 매출액을 40조원 이상으로 끌어올리겠다는 계획이다.

또 그간 성숙 사업으로 평가받던 가전, TV 등에 콘텐츠/서비스, 구독과 같은 Non-HW 영역을 결합하는 사업모델 혁신은 높은 수익성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종전에는 판매 시점에 일회성 매출과 이익이 발생했다면, 이제는 전 세계 고객이 사용중인 수억 대 제품을 플랫폼으로 삼아 지속적인 매출과 이익을 창출하는 구조로의 변화다. 3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및 직전 분기 대비 30% 이상 늘어 당초 시장 기대치를 훌쩍 뛰어넘는 저력을 보였다.

신사업 영역에서는 향후 잠재력이 높고 기존 사업과도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유망 영역에 집중하며 투자와 육성을 가속화, 미래 추가적인 성장의 기회를 확보한다. 대표적으로 전기차 충전 사업에서 내년 글로벌 시장으로 본격 확대를 위해 다양한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이처럼 미래비전의 3대 동력이 각각 ▲성장 주도(B2B) ▲수익 창출(Non-HW) ▲기업가치 제고(신사업)으로 이어지는 것은 미래비전과 함께 제시한 ‘트리플 7(연평균성장률 및 영업이익률 7% 이상, 기업가치(EV/EBITDA 멀티플) 7배 이상)’ 목표 또한 순조로이 진행되고 있다는 방증이다.

LG전자는 4분기도 사업 포트폴리오 전환을 더욱 가속화해 나갈 계획이다. 연말 성수기에 접어드는 주요 제품 판매를 확대하는 한편, 전장 사업을 앞세운 B2B 고성장을 지속하며 매출 성장을 이어갈 계획이다. 경기 불확실성이 이어지고 시장 내 경쟁 심화가 예상되는 가운데, 정교한 수요예측 기반의 효율적 사업 운영 기조를 통해 안정적 수익구조 확보에도 주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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