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도군, 지방소멸대응기금 72억 투입 청년 공공주택 등 건립

현재까지 총 462억원 확보...16개 사업 추진, 4개 사업 완료
오덕환 기자 2025-04-07 16:32:21
완도군이 올해 지방 소멸 대응 기금 72억원을 투입해 청년상가와 공공임대주택 건립 등 지역 활력 증진 및 인구 감소에 대응한다. 청년상가 전경=완도군

완도군이 올해 지방 소멸 대응 기금 72억 원을 투입해 지역 활력 증진 및 인구 감소에 대응한다. 

먼저 청년의 주거 안정을 위해 공공 임대 주택을 건립하고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을 만들고자 복합 문화 공간인 키즈 카페를 조성한다. 

또 해조류 등을 활용한 블루푸드 창업 기업 지원, 섬 주민 정주 여건 개선을 위한 여객선 야간 운행, 해양 치유객 등 생활 인구 유입을 위한 빈집 활용 치유 숙소 조성 등도 추진한다. 

군은 지금까지 총 462억원을 확보하여 16개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청년 만원 상가 조성, 노화 넙도 급수시설 확충, 해양치유 전문 인력 양성, 도서민 건강 돌봄센터 조성 등의 사업을 완료했다. 

노화, 소안, 보길 생활권 통합을 위한 연도교 건설과 농산어촌 미래 희망단지 조성, 의료 취약지 인공 신장실 확충, 마음치유센터 조성 등의 사업은 진행 중이다.

군은 2026년도 사업비 확보를 위해서도 전력을 다하고 있으며, 지역 특화 및 사업 효과성이 높은 중점 사업을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저출생, 청년 인구 유출 현상은 생산 연령 인구 감소 및 지역 성장 동력 약화로 이어진다”면서 “지역의 활력을 높이는 사업을 추진해 지방 소멸 위기에 적극 대응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지방 소멸 대응 기금은 2022년부터 10년간 연 1조원씩 지원하는 재원으로 서울과 세종을 제외한 광역자치단체에 매년 2500억원, 인구 감소 지역 89개 및 관심 지역 17개 기초자치단체에 7500억원을 지원한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중고 스포츠카 조회수 1위 브랜드는?

KB캐피탈 중고차 거래 플랫폼 KB차차차는 지난 1년간 중고차 매물로 등록됐던 스포츠카 조회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포드 머스탱이 1위를 차지한 것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