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미 "롯데하이마트 판매직 3846명 불법파견"

"대규모유통업에 만연된 판매사원 불법파견, 전수 조사해야"
2018-10-12 08:03:30
대형유통업 납품업체 판촉(사내)사원 파견규모. 표= 이정미 의원실
대형유통업 납품업체 판촉(사내)사원 파견규모. 표= 이정미 의원실

정의당 이정미 의원(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이 “롯데하이마트가 삼성, LG, 대우일렉트로닉스, 만도 등 납품업자로 부터 인력업체 소속 판매사원 3846명을 전국 460여 지점에 불법적으로 공급받아 사용하고 있다”고 11일 밝혔다. 

롯데하이마트는 전국 22개 지사와 460여 지점에 납품업자인 삼성, LG, 대우일렉트로닉스, 만도, 쿠쿠, 쿠첸, 동앵매직 등으로 부터 인력업체 소속 판매사원 3846명을 공급받아 전자제품 등을 판매 하고있다. 인력업체 중 지난해 파리바게뜨에 제빵기사를 공급했던 불법파견업체인 ‘아람인테크’도 포함돼 있다. 

이정미 의원 측은 롯데하이마트가 작년까지 이들 판매사원의 채용, 실적점검, 퇴근지시, 재고관리 등 구체적인 업무 지휘, 감독을 해온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대규모유통업의 납품업체 인력파견은 '대규모유통업에서의 거래 공정화에 관한 법률(이하 대규모유통업법)' 제12조(납품업자등의 종업원 사용 금지 등)에 따라 사전 서면약정 등 납품업자등(납품업자 및 매장임차인)이 자발적으로 자신이 고용한 종업원등의 파견을 요청하는 경우에 파견이 허용되며, 이때 판매사원은 납품업자등이 납품하는 상품만을 판매 관리할 수 있다. 

그러나 대규모 유통업에서 근로자파견사업을 행하는 인력업체로 부터 인력을 공급받아 전자제품 등 가전제품 판매 업무를 행하는 경우 현행 '파견근로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이하 파견법)'상 파견대상업무 위반 즉 불법파견이 된다.

더불어 현행 파견법은 화장품, 건설자재, 연탄, 시계, 귀금속, 운용용품, 자전거 등 일부 상품판매 업무에(통계청 고시 제2000-2호, 한국표준직업분류 51209 기타 소매업체 판매원의 업무) 대해서만 파견을 허용하고 있다.

따라서 백화점, 마트에서 가전제품(한국표준직업분류 51204)과 음료·식료품 판매(한국표준직업분류 51202)를 행하고 있는 판매사원의 업무는 파견법상 파견대상업무 위반에 해당될 소지가 많다는 것이 이 의원 측 주장이다.

특히 공정위가 이정미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롯데, 신세계, 현대 백화점과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내 판매사원의 수는 15만명이고 종업원 파견 납품업자 수는 1만1674개 업체로 이들 소속 판매사원들이 상당수 인력업체 소속인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고용노동부 태스크포스(TF)인 고용노동행정개혁위원회는 활동결과보고서를 통해 '2013년도 이마트 불법파견 근로감독 및 2016년 같은 내용의 근로감독 청원에 대해 노동부가 납품업체 판매사원들의 간접고용 존재를 확인하고도 조사를 하지 않고 파견법 위반 혐의가 없다고 단정'했다고 지적한 바 있다. 

또한 공정위의 대규모유통업자의 '대규모유통업법' 위반에 따른 과징금 부과 등 적발 내용 중 ‘대규모유통업자가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파견 된 판매사원에게 다른 납품업자의 상품을 판매·진열하게 하거나, 상품하차, 검열, 진열, 포장, 창고반입, 재고관리, 매장청소 등 구체적인 업무지시·감독 등 권리남용’이 있다. 이러한 대규모유통업자의 위반행위가 노동법상 실질적인 사용사업주에 해당하는 것이어서 노동부가 감독 등 직무를 방기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된다. 

이에 이 의원은 “대규모유통업 사업장에서 원칙적으로 납품업자 종업원 사용이 제한되는데 예외적으로 대규유통업자에 납품할 상품만을 판매하는 경우 허용된다. 인력업체가 납품 상품을 판매하는 자가 아님에도 공정위와 노동부가 대규모유통업의 불법적 간접고용을 방치한 것”이라며 “대규모유통업 판매사원의 간접고용에 대한 실태조사와 함께 롯데하이마트를 비롯해 불법파견을 바로 잡아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스터디카페, 지난 10년간 62배 증가

스터디카페가 지난 10년간 62배 늘어났다는 분석결과가 나왔다.27일 KB국민카드가 최근 10년간의 신용 및 체크카드 매출데이터를 이용해 스터디카페의

무주덕유산리조트에 내린 첫눈

부영그룹 무주덕유산리조트는 명소인 무주 덕유산 정상까지 관광곤도라를 운영 중이다. 곤도라를 타고 해발 1520미터 설천봉에 오르면 정상 향적봉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