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게 하나씩 제자리를 찾아 가는 듯"
2025-07-10

이른바 '3대 특검'의 칼끝이 국민의힘 현역 의원들으로 향하면서 당내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여기에 더불어민주당이 내란특별법을 발의하고 의혹에 연루된 의원들에 대한 체포동의안에 모두 동의할 것이라는 입장까지 밝히면서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의 불안감은 더욱 커지는 모양새다.
앞서 윤석열 전 대통령 부인 김건희씨와 관련한 의혹을 수사하는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서울-양평 고속도로 노선 변경 의혹과 관련해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과 김선교 국민의힘 의원을 출국금지 조치했고, 공천개입 의혹과 관련해선 당시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이었던 윤상현 국민의힘 의원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압수수색 영장에는 정진석 전 대통령실 비서실장도 피의자로 적시된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은 체포동의안이 넘어오면 통과시겠다는 입장이다. 박찬대 의원은 지난 8일 SNS에 글을 올려 "윤석열 탄핵 국면에 윤상현 의원이 누구보다 '윤 어게인'의 선봉장 노릇을 했던 이유도 스스로를 사법 리스크로부터 지키기 위함이었다는 의심을 지울 수 없다"며 "차후 혐의가 밝혀져 국회에 체포동의안이 넘어오면 즉시 통과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내란범에 대한 사면·복권을 제한하는 내용의 '내란특별법'도 발의했다. 김용민 의원도 "국민의힘은 예전에 불체포특권을 포기하겠다고 서명까지 했다"며 "오는 족족 동의해줄 테니 다 보내 달라"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지난 9일 국회에서 긴급 의원총회를 열어 특검 수사를 비판했다. 송언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정치 보복을 하지 않겠다던 이재명 정권이 드디어 특검의 칼을 휘두르기 시작했다"며 "정상적인 수사보다는 야당 의원 망신 주기"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재명 대통령에게 경고한다. 특검으로 야당을 단죄하겠다면 본인부터 당당히 재판받으라"며 "여당무죄 야당유죄가 바로 독재"라고 덧붙였다.
이날 총회에서 국민의힘은 특검 수사 대응 TF를 발족하고, 특검의 무제한 수사를 금지하는 일명 '독재 방지법'을 발의하기로 했다.
당내에선 이와 다른 목소리도 나온다. 조경태 의원은 10일 YTN라디오에 출연해 “채상병 특검이나 내란 특검 이런 특검들은 반드시 국민적 의혹을 해소시켜야 되는 거 아니겠나”라며 “거기에 연관된 사람들이 있다면 그 사람들은 먼저 스스로 알아서 당을 나가주든지 아니면 당에서 아주 강력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말했다. 내란 수사에 대해서도 “이번 기회에 내란에 동조했거나 내란에 관여했던 정치인 또는 그런 세력들이 있다면 철저하게 가려내야 된다”고 강조했다.

빅터뉴스가 7월 9일부터 10일 오전 10시까지 '국민의힘'과 'TF', '특검', '탄압' 키워드로 관련기사를 집계한 결과 포털 네이버와 다음을 기준으로 관련 기사는 모두 27개, 댓글 1915개, 반응 5052개로 집계됐다. 온라인 감성별로 다음의 '좋아요(2888개, 57.17%)', '화나요(1450개, 28.70%)' 등의 순이었다.
네이버에서 댓글이 가장 많이 달린 기사는 CJB청주방송 7월 9일자 <[속보] "야당탄압·정치보복"...국힘, 특검 대응TF 발족>으로 댓글 1085개, 반응 166개가 달렸다(순공감순).
내란의힘 정당해산 공감하시는분 따봉한번씩(공감 857)
범죄의힘(공감 853)
저양반은 지금 정치보복을 하는것이 아니고 국민과 약속한 공약을 철저하게 이행하는것 뿐(공감 289)
특검을 왜 거부합니까? 죄 지었으니까 거부하는 겁니다. BY 윤석열(공감 246)
특검대응이란다 ㅋㅋㅋㅋ공범이라고 자인하는꼴(공감 107)
다음으로 노컷뉴스 7월 9일자 <[단독]송언석 "특검TF 만듭시다"…하지만 침묵만 흘렀다[영상]>에는 댓글 307개, 반응 120개가 달렸다(순공감순).
국힘은 한동훈 막을때만 진심임 야당이어도 자기당이 쑥대밭되도 영남에서 나만 뺏지달면 그만인당(공감 146)
한덕수 추대하려다가 실패하고 계엄옹호 탄핵반대 하던 김문수가 대선 후보된 순간 대선 패배는 확정이었고 3특검은 기다리고 있었다 TF 만든다고 달라지냐(공감 116)
특검에 반발하는건 내란을 옹호하고 내란수괴 윤석열과 한패라는걸 입증하는 것이다(공감 16)
명태균, 건진법사, 김건희에 엮인 국민의힘은 이제 남은건 헌법재판소 판결로 정당 해산만 남았음(공감 11)
대한민국 정치사에 가장큰 오점으로 남을 역사를 국짐내란당이 직접썼으니 해산도 스스로 결단하거라(공감 8)
수집된 기사중 댓글을 최신순으로 노출한 기사는 순위에서 제외했다.
포털 다음의 댓글 정책 변경(타임톡 시행)에 따라 다음에 올라온 기사 댓글은 수집하지 않았다. 다음 감성 1위 '좋아요'가 가장 많이 달린 기사는 채널A 7월 9일자 <“체포동의안 족족 동의” 엄포에…국민의힘, 초긴장>으로 전체 감성 2662개중 2506개였다. 2위 '화나요'가 가장 많이 달린 기사는 노컷뉴스 7월 9일자 <[단독]송언석 "특검TF 만듭시다"…하지만 침묵만 흘렀다[영상]>로 전체 감성 1257개중 1170였다.
※ 마이닝 솔루션 : BBD랩
※ 조사 기간 : 2025년 7월 9~10일 오전 10시까지
※ 수집 데이터 : 6994개(네이버, 다음, 네이트 기사와 댓글, 반응)
※ 분석 : 빅터뉴스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