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온이 중국과 베트남 시장에서 선전하며 올해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5163억원, 영업이익 936억원을 기록했다고 15일 밝혔다. 기업분할 전인 작년 1분기 식품사업부문 실적 대비 매출액은 13.7%, 영업이익은 133%나 증가한 수치다.
먼저 오리온 한국 법인은 ‘꼬북칩’ 등 스낵 제품과 ‘초코파이’, ‘후레쉬베리’ 봄 한정판 등 파이류 매출 호조에 힘입어 5.7%의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
출시 1년 만에 누적 판매량 3200만봉을 돌파한 꼬북칩은 지난 1월 꼬북칩 생산량을 두 배로 늘리고 꼬북칩 새우맛을 출시하는 등 월 매출 50억원대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2분기에는 2년만에 재출시하는 '태양의 맛 썬'으로 스낵 라인업을 강화하고, 하반기에는 프리미엄 디저트 초코파이 전문매장 '초코파이 하우스'를 전국으로 확대해 디저트 시장을 적극 공략할 방침이다.
중국 법인은 사드사태 이후 지속적으로 진행해 온 사업 구조개선과 비용 효율화 효과가 나타나면서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25.3% 성장했다. 특히 영업이익은 49억원 적자에서 489억원으로 흑자 전환되면서 크게 성장했다.
중국 법인은 '초코파이', '오!감자', '큐티파이', '예감', '스윙칩', 등이 큰 폭으로 성장률을 보이며 매출 회복을 뒷받침했다.
2분기엔 랑리거랑(꼬북칩), 초코파이 딸기맛, 마이구미 등 글로벌 전략 신제품을 출시해 시장 점유율 확대에 나선다.
베트남 법인은 현지화 기준으로 18.2% 성장했다. 전체 매출액의 40%를 차지하고 있는 초코파이가 신제품 '초코파이 다크' 시장확대 효과로 고성장세를 이어갔고, 고래밥의 매출 호조로 비스킷류 매출이 53% 늘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화 기준 -36.1%(원화 기준 약 69억원) 역성장했다. 오리온 측은 “모스크바 지역 등 서부지역 딜러 교체 및 영업망 재구축으로 인한 일시적인 매출 공백에 따른 것”이라며 “하반기부터는 정상화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오리온 관계자는 "해외에선 중국 법인의 구조개선 노력이 실적으로 나타나고 베트남이 고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다"며 "국내에선 꼬북칩, 봄 한정판 파이 등이 인기를 이어가면서 실적이 개선됐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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