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11일 연인이나 친구끼리 초코막대 과자를 주고받으며 기념하는 ‘빼빼로데이’.
1983년 롯데제과가 처음 출시한 초코 빼빼로는 영남 지역 여중생들이 ‘빼빼로처럼 빼빼(날씬)해지기 바란다’는 의미로 주고받는 것이 유행이라는 기사가 화제가 됐고, 11월 11일 11시 11분 11초에 맞춰 먹어야 한다는 속설을 롯데제과가 마케팅에 적극 활용하면서 ‘빼빼로데이’라는 사회현상까지 생겼다.
출시 35년. ‘빼빼로데이’에 대한 2018년 SNS 여론과 감성은 어떨까?
◆11월 1일~12일 버즈량 43만 건, 10~20대 즐겨찾는 인스타그램에서만 19만 건
빅터뉴스(BDN:BigDataNews)가 11월 1일부터 12일까지 검색어 ‘빼빼로데이’를 소셜 메트릭스로 분석한 결과, 총 43만 1115건의 온라인 버즈가 발생했다.
트위터에서 가장 많은 23만 1724회 언급됐고, 10대~20대 젊은 층이 즐겨하는 인스타그램에서 19만 294번의 언급량을 기록했다. 블로그 6576회, 커뮤니티 2279회가 뒤를 이었고, 뉴스는 242건으로 적었다.
◆ '빼빼로데이' 연관어, 아이돌 그룹 NCT 127
이 기간 ‘빼빼로데이’ 연관어는 해당 상품 ‘빼빼로’(42만 8669회)를 제외하고는 아이돌 그룹 ‘NCT’가 가장 많이 언급됐다. ‘NCT’ 9만 1108회, ‘NCT 127’은 6만 8817회였다.
‘빼빼로데이’ 당일인 11일 NCT 127 멤버들은 공식 트위터에 빼빼로 과자를 들거나 물고 찍은 사진을 대량 게재했고 이 사진들은 리트윗 되며 버즈량을 높였다.
그 밖에 ‘선물’이 5만 8952회 언급되며 4위, ‘이벤트’는 4만 2013건으로 5위에 각각 랭크됐다.
◆ NCT 공식 트위터 “빼빼로데이 사진” 이슈 트위터 1위
NCT 127의 공식 트위터 @NCTsmtown의 11일 트윗 “#빼빼로데이 #NCT https://twitter.com/NCTsmtown/status/1061586122168401920/photo/1”는 12,288회 리트윗 됐고, @NCTsmtown_127의 “#빼빼로데이 #NCT #NCT127 https://twitter.com/NCTsmtown_127/status/1061528239976341504/photo/1”도 10,385회 RT되는 등 네티즌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 트와이스그램 “빼빼로 아니어도 맛난 거 먹고 주말 마무리” 댓글 39만개
한편, 인스타그램에서는 인기 아이돌그룹 트와이스의 계정 트와이스그램에 올라온 “오늘 인가 본 사람!! 우리 예오예 첫주 활동 끝났네에엥?!!! 원스 트와이스 수고했고 고마워어!>?
오늘 #빼빼로데이 인데 빼빼로.. 가 아니여도 맛나는거라도 좀 먹구 주말 마무리해요!
우린 오늘 트둥회식한당 헤헤헿 부러우면 원스도 원둥회식해서 자랑해!!><ㅎㅎㅎ아무튼 이번주도 넘넘 고마웠어요??ㅎㅎ
분명 회식하기로 하기 전까지만해도 배 안고팠는데 먹을 생각하니까 배고프네... 이상해... ㅎㅎㅎ”에 ‘좋아요’ 39만 3059개가 달리며 관심을 끌었다.
◆ ‘빼빼로데이, 과대포장 상품 여전’ 뉴스에 “생활쓰레기 중 과자 개별포장 제일 문제” 댓글
비교적 적은 버즈량을 기록한 뉴스 중 이데일리 스냅타임 기사 「빼빼로데이, 과대포장 상품 ‘여전’」는 댓글 513개가 달렸다. 빼빼로데이를 앞두고 서울 주요 대형마트와 편의점 등을 조사한 결과 빼빼로나 사탕 과자, 초콜렛 등을 여러 개 묶어 플라스틱 통에 넣어 재포장 하거나 비닐로 감싼 특별상품코너를 별도로 운영하는 등 과자업체들이 내놓은 과대포장 상품들이 여전하다는 고발 기사다.
“오늘 분리수거 하는 날인데 매주 나오는 생활쓰레기 부피 가장 많이 차지하는게 과자 비닐 개별포장 쓰레기 마트가서 몇개 사와서 뜯어 놓으면 정말 한아름이다 어떤 과자는 한개두개씩 개별비닐포장 정말 정성도 이런 정성이 없다.”(tedy****), “왜 자꾸 악질 롯데 돈벌어주는거임???? 짱나네..ㅠㅠ”(mm10****) 등의 댓글이 네티즌들의 공감을 얻었다.
◆ ‘빼빼로데이’ 관련 긍정 감성어, 달콤한>감사하다>좋다>고맙다>사랑 순
부정 감성어는 미안하다>개 빻다>늦다>죄송하다>비싸다 순
검색어 ‘빼빼로데이’가 포함된 문장 중 긍정 감성어는 70.4%로 부정 감성어 6.9%의 10배가 넘었다. 중립어는 11.7%, 기타는 11.0%였다.
긍정 감성어는 ‘달콤한’이 1만 1542건으로 가장 많았고, ‘감사하다’ 1만 885건, ‘좋다’ 8189건, ‘고맙다’ 6539건, ‘사랑’5672건 순이었다.
‘달콤한’은 아이돌 그룹 세븐틴(SEVENTEEN)의 공식트위터 @pledis_17에 오른 “[17'S 민규] 빼빼로데이엔 세상 달콤한 밍엠씨와 함께 캐럿들의 당분을 충전해주는 당도 9746% 밍구 오늘도 #멋진가요? 손에 불날 때까지 박수 짝짝짝짝 나오는 달달한 민규와 이번 주말도 행복하게 마무리하세요 #빼빼로데이엔 #달콤달콤 #크림 #밍구 https://twitter.com/pledis_17/status/1061528333442146305/photo/1https://twitter.com/p”가 10,110회 리트윗 되며 가장 많은 언급량을 보였다.
부정 감성어는 ‘미안하다’ 1769건, ‘개 빻다’ 1028건, ‘늦다’ 480건, ‘죄송하다’ 182건, ‘비싸다’ 179건 등이었다.
부정 감성어 1위 ‘미안하다’는 그룹 A.C.E. 공식 트위터 @official_ACE7에 오른 “[#에이스] 여러분 오늘 빼빼로데이는 잘 보내셨나용? ㅎㅎ 저희도 공연 끝나고 폭풍 빼빼로 흡입중 #여러분미안해용사진을깜빡했어용...하트..”에서 언급되고 1655회 리트윗 되며 버즈량을 높였다.
‘가루가 되도록 망치다’ 정도의 뜻을 가진 속어 ‘개 빻다’는 JJINDon******** “빼빼로데이 개빻았네 빻빻로데이였음”을 많은 네티즌들이 리트윗 하며 부정 감성어 2위에 올랐다.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