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N] 7월 모바일 쇼핑 거래액 8조7,833억원, 전년대비 21.2% 증가

통계청, 2020년 7월 온라인쇼핑 동향 발표
음식서비스 66.3%↑, 음?식료품 46.7%↑, 생활용품 48.0%↑, 농축수산물 72.8%↑
여행 및 교통서비스 51.6%↓, 문화 및 레저서비스 67.8%↓
2020-09-04 05:40:04

3일 통계청이 발표한  '2020년 7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7월 온라인 쇼핑 총거래액은 6월(12조 6,711억원)보다 3천여억원이 증가한 12조 9,625억원으로 전년동월 대비 15.8% 증가했다.

그림=통계청, 7월 온라인쇼핑 동향
그림=통계청, 7월 온라인쇼핑 동향

음식서비스(66.3%↑), 음?식료품(46.7%↑), 생활용품(48.0%↑), 농축수산물*(72.8%↑), 가전?전자?통신기기(14.0%↑) 등은 증가하고 여행 및 교통서비스(51.6%↓), 문화 및 레저서비스(67.8%↓)는 감소했다.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8조 7,833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21.2% 증가했다. 온라인 쇼핑 총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비중이 67.8%로 전년동월대비 3.1%p 상승했다. 특히, 음식서비스(95.0%), e쿠폰서비스(82.1%)의 모바일쇼핑 비중이 높다. 

◆ 전월대비 온라인 쇼핑 거래액 2.2% 증가,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3.4%  증가

그림=통계청, 7월 온라인쇼핑 거래액 동향
그림=통계청, 7월 온라인쇼핑 거래액 동향

전년동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5.8% 증가한 12조 9,625억원이다.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8조 7,833억원으로 21.2% 증가했다.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2.2%,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3.4% 각각 증가했고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67.8%로 전년동월(64.7%)에 비해 3.1%p 상승했다. 

상품 부문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서비스(11.4%↓)는 감소했고 식품(51.8%↑), 생활(47.7%↑) 등은 증가했다. 전월대비로는 패션(5.2%↓) 등은 감소하고 서비스(15.4%↑), 식품(10.5%↑) 등은 증가했다. 세부 상품군별로는 전년동월대비 문화 및 레저서비스(67.8%↓), 여행 및 교통서비스(51.6%↓) 등은 감소하고 음식서비스(66.3%↑), 생활용품(48.0%↑), 음·식료품(46.7%↑) 등에서 증가했다. 전월대비로는 의복(17.1%↓), 가전·전자·통신기기(8.1%↓) 등에서 감소하고 여행 및 교통서비스(30.1%↑), 음·식료품(10.2%↑), 음식서비스(10.0%↑) 등에서 증가했다.

모바일 쇼핑 상품 부문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식품(59.5%↑), 생활(56.3%↑), 가전(24.8%↑) 등 모든 부문에서 증가했다. 세부 상품군별로는 전년동월대비 문화 및 레저서비스(68.2%↓), 여행 및 교통서비스(38.8%↓), 화장품(-31.2%↓) 등은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68.6%↑), 음·식료품(58.1%↑), 생활용품(56.9%↑) 등에서 증가했다. 전월대비로는 의복(17.7%↓), 가전·전자·통신기기(8.5%↓) 등은 감소하고 여행 및 교통서비스(32.1%↑), 음·식료품(11.0%↑), 음식서비스(10.2%↑) 등은 증가했다. 

◆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 종합몰 21.5%↑, 전문몰 5.2%↑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은 21.5% 증가한 8조 8,103억원을, 전문몰은 5.2% 증가한 4조 1,522억원을 기록했다. 전월대비로는 종합몰은 2.3%, 전문몰은 1.9% 각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온라인몰은 27.2% 증가한 9조 5,703억원을, 온·오프라인병행몰은 7.6% 감소한 3조 3,923억원을 기록했다. 전월대비 온라인몰은 4.4% 증가했고 온·오프라인병행몰은 3.7%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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