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시, 인공지능(AI) 챗봇 시스템 도입

인공지능 기반, 24시간 맞춤형 민원응대
장봉현 기자 2023-06-22 14:59:06
순천시가 전남 도내에서 최초로 인공지능 기반의 챗봇 시스템을 도입한다. 시정문의에 대한 단순상담 안내에서부터 민원신청, 각종 시설예약 서비스까지 가능하다. 사진=순천시 제공

순천시는 시민들에게 24시간 맞춤형 민원응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전남 최초로 인공지능 기반의 챗봇 시스템을 도입한다고 22일 밝혔다.

AI 챗봇 시스템은 인공지능이 사용자와 채팅 형식으로 대화하며 원하는 정보를 제공해 주는 기술이다. 시정문의에 대한 단순상담 안내에서부터 민원신청, 각종 시설예약 서비스까지 가능한 시스템이다.

시는 AI 챗봇 도입을 위해 그동안 다른 지자체의 운영 사례 조사와 순천시 챗봇 시스템 세부 메뉴구성에 대한 검토를 마치고, 오는 10월에 서비스를 개시할 계획이다.

올해 선보이는 1단계 사업은 여권 신청 절차, 순천사랑상품권 가맹점 안내, 폐기물 배출방법 등 단순한 민원 및 질의에 대한 안내 위주의 정보제공 기능을 갖춘 챗봇 서비스 구축 사업이다.

2단계(2024년) 사업은 기존 챗봇 시스템을 고도화해 채팅창 안에서 직접 민원신청, 각종 시설예약, 수강신청 서비스 등 원스톱 민원신청이 가능하도록 다른 시스템과 연계해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챗봇 시스템 도입으로 시민들이 24시간 신속하고 빠른 민원상담을 통한 시간절약 등 편리한 행정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광주 남구, 12월 ‘X-mas' 문화축제

광주시 남구 양림동 일원에서 12월 한달간 갑진년 한해를 갈무리하며 추억을 쌓는 크리스마스 문화축제가 성대하게 개최된다. 성탄 행진을 비롯해 길

전남 강진군, 벼멸구 피해농가 지원

전남 강진군은 벼 재배농가 중 지난 7~9월 이상 고온에 따른 벼멸구로 피해를 입은 농가에 재난지원금 9억9,000만원을 지원한다고 27일 밝혔다.올해 강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