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자미디어재단, 시청자권익정보플랫폼 ‘미디인' 오픈

김두윤 기자 2023-11-02 17:46:01
시청자 권익보호를 위한 온라인 플랫폼 ‘미디인’이 서비스를 본격 개시한다.

방송통신위원회와 시청자미디어재단은 2일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시청자권익정보플랫폼 ‘미디인(medi人)’의 서비스 개시를 기념하는 행사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방통위 시청자권익보호위원회 위원과 각 방송사의 시청자평가원 등 70여명이 한 자리에 모여 ‘미디인’의 출범을 축하했다.

재단에 따르면 ‘미디인’은 방송에 대한 시청자의 이해와 참여·소통을 지원하고자 마련됐으며, 제공 서비스는 크게 '지식정보', '의견수렴', '방송참여'로 나뉜다.

'지식정보' 메뉴에서는 시청자와 방송 서비스의 개념부터 법·제도 현황까지, 방송과 시청자의 권익보호를 위한 제도 전반을 안내한다. 초고화질(UHD) 방송, 재난방송, 장애인방송 등을 손쉽게 시청하는 방법(방송시청가이드)과 방송상품 가입·이용·해지 등의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시청자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안내서도 제공된다. 

'의견수렴'에선 방송 이용과정에서의 불편에 대한 조치 안내를 볼 수 있으며, 필요한 경우 온라인으로 불편사항을 문의하고 처리절차를 안내받을 수 있다. '방송참여'의 경우, 시청자 모니터링 요원, 평가원, 참여프로그램 공모 등 시청자의 다양한 방송참여 방안과 미디어 교육정보가 안내되며, 그간 방영된 우수한 시청자 참여 또는 평가프로그램도 만나볼 수 있다.

한편 이날 기념식 이후에는, 방송사 시청자업무 책임자 간담회와 시청자평가원 워크숍도 진행되었다. 간담회에서는 미디인의 향후 운영방안과 시청자 권익관련 현안 공유가 이루어졌으며, 시청자평가원 워크숍에서는 ‘평가프로그램에서의 시청자평가원 역할 강화 방안’을 주제로 발표․토론이 진행됐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