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주민참여 플랫폼  ‘주민e직접’ 운영 확대 

온라인으로 주민조례·감사·투표 등 주민참여
모바일 청구·온라인 의견조사 등 서비스 가능

 
박재일 기자 2023-12-25 10:04:07
광주시청사

주민참여 제도 통합 플랫폼 ‘주민e직접’이 운영이 내년부터 더욱 확대된다.

광주시는 25일 주민이 행정기관을 방문하지 않고 각종 주민참여 제도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통합 플랫폼 ‘주민e직접’을 확대해 운영한다고 밝혔다.

행정안전부와 17개 시·도가 공동 구축한 ‘주민e직접’은 2022년 1월 13일부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컴퓨터(PC)와 모바일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전자서명에 간편인증제도를 도입해 접근성과 이용 편의성을 높였다.

원하는 시민은 누구나 주민조례 또는 주민투표, 주민감사 등 주민직접 참여제도에 온라인으로 청구하거나 서명에 참여할 수 있으며, 실시간으로 처리과정을 확인할 수 있다.

또 전국 자치단체 자치법규 제·개정·폐지 입법 예고 현황과 현행 자치법규 정보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내년부터는 모바일 청구와 온라인 의견 조사 등 신규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검찰의 자업자득"

노만석 검찰총장 직무대행이 최근 '검찰 개혁'의 핵심 쟁점으로 떠오른 검찰 보완수사 폐지와 관련해 "보완수사는 검찰의 의무"라며 사실상 반대 입장

쿠팡, ‘하반기 주방 페어’ 개최

쿠팡이 가을 시즌을 맞아 주방을 새롭게 단장하려는 고객들을 위해 ‘하반기 주방 페어 SALE’을 오는 14일까지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하반기 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