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형적인 내로남불"

[댓글여론] '노무현 정신 왜곡' 공감백배 47%
김두윤 기자 2025-10-29 14:43:59
자녀 결혼식 축의금 논란에 휩싸인 더불어민주당 최민희 의원이 '노무현 정신'을 언급하자 반발여론이 거세지고 있다.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에 대한 종합감사에 위원장인 최 의원이 참석해 있다. 사진=연합뉴스

자녀 결혼식 축의금 논란에 휩싸인 더불어민주당 최민희 의원이 '노무현 정신'을 언급하자 반여론이 거세지고 있다. 노무현 전 대통령 사위인 곽상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공동체의 가치를 해하는 것은 노무현 정신이 아니다"라며 비판하고 나섰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장인 최 의원은 지난 28일 SNS에 '노벨생리의학상과 노무현 정신, 그리고 깨시민'이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다시 노무현 정신으로 무장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그는 올해 노벨생리학상 연구 주제인 조절 T세포와 관련, "면역세포들은 판단력을 잃고 내 몸의 건전한 세포를 공격하는데 그것이 자가면역질환"이라며 "이때 조절T세포가 면역세포에게 '공격하지 마! 이건 니 몸이야'라고 알려줘 건강한 세포를 보호한다"고 소개했다. 이어 "어떤 조건에서는 교활한 암세포들이 내 몸 세포로 위장하고 조절 T세포를 유혹한다"며 "암세포에 세뇌된 조절 T세포는 면역세포들로부터 암세포를 방어해주고 암세포는 무럭무럭 자라게 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언론정상화 운동을 하면서 늘 '악의적 허위조작정보는 사회적 가치관을 병들게 하는 암세포'라고 생각하고 많은 노력을 기울였지만 큰 효과는 없었다"며 "결론은 하나다. 우리가 판단력을 잃지 않는 것이다. 깨어있는 시민의 조직된 힘으로 우리가 똑똑한 조절 T세포의 역할을 하자"고 주장했다.

이에 곽 의원은 SNS를 통해 "오해를 막기 위해 한 말씀 드린다"며 "노무현의 정치는 자신의 이익이 아니라 공동체의 이익을 우선한다. 현재의 이익을 위해 선택하는 게 아니라 우리 미래를 위한 가치를 향해 돌진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가치를 무시하고 이익을 추구하는 것, 공동체의 이익이 아니라 자신의 이익을 위해 선택하는 것, 자신의 이익을 위해 타인의 이익과 공동체의 가치를 해하는 것 노무현 정신이 아니다"라며 "적어도 엿장수 마음이 노무현 정신은 아닐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후 최 의원의 글을 사라진 상태다. 누리꾼들은 각종 논란에 빠진 최 의원이 '노무현 정신'을 언급한 데 대해 불쾌하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최 의원의 MBC 보도본부장 퇴장 조치와 관련해 최 의원에게 전화를 걸어 경위 파악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그래픽=BBD랩

빅터뉴스가 10월 28일부터 29일 오전 10시까지 '최민희'와 '노무현', '정신', '곽상언' 키워드로 관련기사를 집계한 결과 포털 네이버와 다음을 기준으로 관련 기사는 모두 156개, 댓글 1만162개, 반응 8732개로 집계됐다. 온라인 감성별로 네이버의 '공감백배(4158개, 47.62%)', '쏠쏠정보(1818개, 20.82%)', 다음의 '화나요(1601개, 18.33%)' 등의 순이었다.

네이버에서 댓글이 가장 많이 달린 기사는 연합뉴스 10월 28일자 <'딸 결혼식 논란' 최민희 "다시 盧정신 무장"에 盧사위 반박>으로 댓글 841개, 반응 491개가 달렸다(순공감순).

민주당 내로남불이 하루이틀도 아니지만 이건 너무 심하잖아. 위원장 사퇴라도 해(공감 1004)
노무현은 왜 팔아먹나?(공감 433)
정말 제 정신이 아닌가보네요(공감 278)
국회의원 좀 하면 정신이 이상해지는 건지, 정신이 이상한 애들이 국회의원을 하는건지(공감 81)
대체 최민희가 말하는 노무현 정신은 뭘까?(공감 50)

다음으로 뉴시스 10월 28일자 <최민희 "면역세포가 판단력 잃고 내몸 공격…다시 노무현 정신으로 무장할 때">에는 댓글 720개, 반응 317개가 달렸다(순공감순).

뭔가 있어보이고싶어 되도안한 단어붙이는거같은데..안쓰럽다(공감 949)
그게 무슨 정신일까... 양자역학을 공부했다는데 두서없이 내뱉는 걸 보면 그냥 정신 줄을 놓은 듯하다(공감 485)
양자역학에서 노무현 정신으로 갈아 탄 거냐? 증말 가지가지(공감 409)
축의금 피감기관한테 카드까지 동원해서 받아내는게 노무현 정신이야? ㅋㅋㅋㅋ 적당히 하자(공감 48)
양자역학이 아니라 유체이탈을 공부한 듯. 정말 뇌구조가 궁금하네(공감 38)

다음으로 조선일보 10월 28일자 <‘노무현 사위’ 곽상언, 최민희 겨냥 “엿장수 마음이 노무현 정신은 아닐 것”>에는 댓글 473개, 반응 640개가 달렸다(순공감순).

어디서 노무현을 팔아 먹습니까? 전형적인 내로남불(공감 911)
과방위 탈퇴하고 스스로 뱃지 반납해라(공감 723)
국회 윤리위에 회부해서 의원 제명을 시켜야 하는 사안(공감 513)
난 보수지만 그래도 노무현은 좋아했다,노무현정신을 감히(공감 289)
얼마나 어이가 없으면 노무현 사위가 이런말을 하겠느냐?(공감 32)

포털 다음의 댓글 정책 변경(타임톡 시행)에 따라 다음에 올라온 기사 댓글은 수집하지 않았다. 다음에서 반응수가 가장 많은 기사는 경향신문 10월 28일자 <‘노무현 사위’ 곽상언, 최민희 향해 “적어도 엿장수 마음이 노무현 정신은 아닐 것”>으로 485개로 집계됐다(화나요 377개).

※ 마이닝 솔루션 : BBD랩
※ 조사 기간 : 2025년 10월 28~29일 오전 10시까지
※ 수집 데이터 : 1만9050개(네이버, 다음, 네이트 기사와 댓글, 반응)
※ 분석 : 빅터뉴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