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심리 부진과 경쟁 심화 상황 속에서도 모바일 쇼핑이 큰 폭으로 성장하며 분기 취급액이 처음으로 1조원을 돌파했다. 2018년 1분기 GS홈쇼핑의 취급액은 전년 동기 대비 8.7% 신장한 1조749억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은 31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9.5% 감소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2578억원으로 4.7% 감소했으며 당기순이익은 366억원으로 38.6% 증가했다.
모바일 쇼핑은 4663억원의 취급액을 달성, 전년 동비 대비 31.3% 성장했다. 고객과 쇼핑 트렌드의 변화에 맞춰 사업 역량을 모바일 시장으로 재편하며, TV상품과 연계한 모바일 쇼핑을 강화하고 모바일 생방송 ‘심야라이브’, ‘초대라이브’ 등 채널 간 시너지를 강화한 결과다.
영업이익 역신장은 전년 동기 109억원의 일회성 부가세 포인트 환급금으로 인한 기고효과가 발생한 것이 주요 원인이다.
취급액 성장에도 불구하고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4.7% 감소했는데 이는 2018년 1분기부터 회계기준(K-IFRS) 변경에 따른 것이다. 2018년 1분기 매출을 이전 회계기준으로 환산하면 전년 동기 대비 3% 증가한 수준이다.
한편 해외사업과 벤처투자 등 미래성장을 위한 그동안의 투자가 재무적 성과를 내며 당기순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전년도에는 해외사업에서 손상이 발생했으나 금년에는 추가적인 손상 이슈가 없고 오히려 중국 합작 홈쇼핑을 통해 배당 수익이 발생했다. 해외사업에 대한 구조조정과 안정화가 성공적으로 추진된 데 따른 것.
또한 국내외 스타트업 및 벤처기업들에 대한 전략적 투자를 통해 신성장 동력 모색에 나서고 있는데 자회사 매각 및 보유 주식에 대한 평가이익도 발생했다. 플랫폼 의존적이었던 홈쇼핑의 성장세가 한계에 다다르고 있는 가운데 미래 성장을 위한 GS홈쇼핑의 투자활동이 사업적인 시너지뿐 아니라 재무적 효과를 가져다 주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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