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가 날린 불매운동, 정치적 이유로 '하나투어·깨끗한나라·LG생활건강' 등장

[데이터K] 3월 트위터 언급량으로 본 불매운동 동향, 남양 > 하나투어 > 맛초킹 > 깨끗한나라 순
불매운동의 대명사 ‘남양’... 이슈 없어도 트위터에서 언급량 최다
2020-04-27 14:13:17

지난 3월 누리꾼이 온라인에서 ‘불매’로 가장 자주 언급한 기업과 브랜드는 ‘남양’, ‘하나투어’, ‘맛초킹’, ‘깨끗한나라’ 순으로 조사됐다.

3월 한달 트위터에서 ‘불매’가 언급된 게시물은 총 6만6581건 발생했는데, 게시물의 문장을 분석한 결과 함께 키워드 ▲‘남양(남양유업)’은 총 1만1821건 발생하며 전체에서 가장 많은 17.8% 차지하는 비중을 보였다. 이어 ▲‘하나투어’는 6986건 발생하며 10.5%, ▲‘맛초킹’ 6865건 10.3%, ▲‘깨끗한나라’ 5223건 8.0%, ▲‘엽기떡볶이’ 1868건 2.8%, ▲‘닌텐도’ 1244건 1.9%, ▲‘sk(sk스토아)’ 1240건 1.9%, ▲‘LG생활건강’ 1113건 1.7%, ▲‘소니’ 364건 0.5%, ▲‘스타벅스’ 287건 0.4% 순으로 집계됐다.

차트='불매' 연관어 클라우드
차트='불매' 연관어 클라우드

 

◇ 불매운동의 대명사 ‘남양’... 이슈 없어도 트위터에서 언급량 최다

‘남양’의 경우 조사기간 중 ‘불매’에 관한 직접적인 이슈가 발생하지는 않았지만 2013년 대리점 갑질 사건이후 이미 불매운동의 대명사로 자리잡다보니, 다른 기업에서 이슈가 발생하는 등 ‘불매’ 이슈가 발생할 때마다 빠지지 않고 언급되며 높은 언급량을 기록했다. 

조사기간 중 트위터에서는 ‘엽기떡볶이’와 ‘하나투어’, ‘깨끗한나라’ 등과 관련해 불매 이슈가 불거졌음에도 새롭게 이슈가 된 기업과 함께 ‘남양’의 사례를 언급한 내용이 대량으로 리트윗되며 볼륨을 키웠다.

  • [트위터] 2020.03.26. RT:11439  엽기떡볶이(엽떡) 불매에 참여합니다. 함께 불매합시다. 남양 유업의 써핑쿨을 계속 쓰는데다, 약수점에서는 여성 고객에게 반말하고 위협한 전적이 이미 있습니다... (중략)
  • [트위터] 2020.03.13. RT:2458  하나투어 니들 남양불매, 일본불매 안보고 살았나보다? 앞으로 느껴봐.
  • [트위터] 2020.03.18. RT:1968  깨끗한 나라 영원히 불매. 대체제 넘치고 넘침. 화장지, 물티슈 등등. 모두 영원히 불매. 남양보다 더 악질이네.

누리꾼들의 인식 속에는 7년전 남양의 ‘갑질사건’이 여전히 뿌리깊게 자리잡고 있었다. 이번 조사기간 중 남양과 관련된 트윗은 3만5367건 올라왔으나 이중 33.4%인 1만1821건이 ‘불매’와 관련된 게시물로 지금도 누리꾼들사이에서 ‘남양’과 ‘불매’는 매우 높은 연관성 보였다.

‘남양’관련 이슈로는 3월 15일 남양유업의 자회사인 남양F&B가 ‘건강한 사람들’로 사명을 바꿨는데, 트위터에는 이 사실을 알리는 내용이 즉각 올라왔고 1만4천여회 리트윗되는 등 또다시 대량으로 확산되면서 불매운동이 이어졌다.

  • [트위터] 2020.03.15. RT:14753  트친구님들아 남양 이름 바꿨대ㅋㅋ 건강한사람 머시기로 불매 힘조
  • [트위터] 2020.03.15. RT:248  건강한 사람들 주식회사라네요.. 기억해서 불매해야죠!!
  • [트위터] 2020.04.07. RT:119  남양 불매하시는분들 건강한사람들 확인하세요


◇ 하나투어·깨끗한나라·LG생활건강 불매이슈... 정치적 배경에서 시작된 불매 캠페인

조사기간 중 ‘하나투어’, ‘깨끗한나라’, ‘LG생활건강’도 새롭게 불매 기업으로 언급되기 시작했다. 총선을 앞둔 시점에 정치적인 이슈로 특정 진영을 중심으로 불매운동이 언급된 것이다. 특히 트위터의 경우 진보성향의 누리꾼들이 상대적으로 활발한 활동을 하는데 이들 사이에서 일부 기업이 논란이 되며 불매 이슈로 이어졌다.

차트=3월 '불매' SNS 언급량 추이
차트=3월 '불매' SNS 언급량 추이

코로나19가 한창이던 3월 13일, 트위터에서는 하나투어의 한 대리점에서 ‘문재앙 코로나로 인해 당분간 재택근무 합니다’라며 안내문을 게시한 사진이 올라왔다. 작성자는 코로나19를 ‘문재앙 코로나’로 표기하며 문 대통령 지지그룹의 심기를 건드린 것이다. ‘문재앙’은 문 대통령을 비하하는 속어다. 이날 이후 ‘하나투어’ 불매 관련 게시물은 7077건 발생하며 조사기간 가장 높은 볼륨을 기록했다.

논란이 커지자 하나투어 측은 직영 영업소가 아니라 별도로 계약을 맺고 하나투어의 여행상품을 판매하는 개인사업자라고 선을 그었다. 그러나 트위터에서는 문제가 된 사진이 급속도로 확산됐고, 친문(親文) 지지층을 중심으로 하나투어에 대한 강도 높은 비판과 함께 불매운동이 언급되기 시작한 것이다.

  • [트위터] 2020.03.13. RT:1237  하나투어 역삼이마트점, 안내문에 '문재앙 코로나'…불매운동 조짐 이것들이 미쳤나?
  • [트위터] 2020.03.13. RT:738  하나투어! 기억한다. 하나투어측은 대리점의 일탈이라고 모른척해선 안 될 것이다. 확실한 사과 및 대리점 조치가 없다면, 하나투어는 평생 불매다. 별도의 계약을 해서 영업을 하는 개인의 대리점이라고 해도 하나투어 이름을 믿고 이용하는 입장에선 불쾌하기 짝이 없다.
  • [트위터] 2020.03.14. RT:741  '개인정보 46만건 유출' 하나투어, 항소장 제출 헐! 문재앙 코로나 라고 미친짓거리도 모자라 개인정보 46만건 유출도.. 하나투어는 망해야 한다! 강력불매 합시다!

비슷한 이유로 LG생활건강에 대한 ‘불매’ 조짐도 있었다. 강남 유명 헤어샵인 재클린 헤어메이크업의 재클린 원장은 지난달 27일 지인과 트윗 중 한국의 코로나19 대처에 대해 ‘정부와 문재인이 아닌 국민들의 부지런함이 만들어낸 것’이라는 트윗을 올려 논란이 불거졌다. 이러한 내용은 친문성향의 누리꾼들을 중심으로 급속도로 확산되며 LG생활건강에 대해 ‘불매’ 조짐이 나타났다.

LG생활건강은 지난 2018년 재클린과 협업해 탈모방지 기능이 있는 ‘재클린 삼푸’를 출시했고, 재클린은 TV홈쇼핑에 출연해 해당 상품을 적극적으로 판매한바 있다. 재클린의 발언으로 조성된 부정적인 여론은 LG생활건강으로 옮겨져 ‘불매’ 움직임으로 나타났다.

  • [트위터] 2020.03.27 RT:295  이런 사람이 판매하는 샴푸 쓰기 싫어요. 엘지생활건강 브랜드 이미지에 먹칠을 하고있네요. 다른 헤어아티스트를 찾아보세요. #LG생활건강 #재클린 #불매
  • [트위터] 2020.03.27 RT:96  이상한 O 모델로 써서 엘지뷰3 폭망한 거 잊었나. 본데 엘지도 언제든 OO처럼 불매대상이 될 수 있다는 거 잊지 마시라.
  • [트위터] 2020.03.27 RT:48  복북해서 퍼트려주세요. 우리가 얼마나 엘지를 사랑한다고 외쳐줬나요? 이런 사람이 판매하는 샴푸 쓰기 싫어요. 엘지생활건강 브랜드 이미지에 먹칠을 하고있네요. #LG생활건강 #재클린 #불매 이 나라 국민이 아닌가봅니다. 정부에 세금은 잘 내고 있는지 조사해봐야할듯!

‘깨끗한나라’에 대한 불매운동도 정치적인 동기에서 시작됐다. 3월 18일 홈쇼핑채널인 SK스토아에서 ‘깨끗한나라’ 화장지 판매가 방송됐는데, 방송 중 출연자들이 미래통합당을 연상케하는 분홍색 점퍼와 어깨띠를 착용하고 기호2번을 연상케하는 패널을 사용한 것이다. 트위터에서는 ‘깨끗한나라’ 뿐만 아니라 ‘SK스토아’에 대한 불매 움직임이 즉각 나타났다. 이날 방송은 12시 37분부터 13시15분까지 방송됐는데 트윗은 방송직후인 15시부터 올라오기 시작했다.

누리꾼들의 불매분위기는 SK스토아보다 깨끗한나라에 좀 더 집중됐다. 조사기간 중 SK관련 트윗은 1240건 발생했는데, 깨끗한나라 관련 트윗은 3배가 넘는 4817건 발생했다.

  • [트위터] 2020.03.18. RT:1968  깨끗한 나라 영원히 불매. 대체제 넘치고 넘침. 화장지, 물티슈 등등. 모두 영원히 불매. 남양보다 더 악질이네.
  • [트위터] 2020.03.18. RT:637  저는 이제 깨끗한 나라 제품 안 쓰려고요. #깨끗한나라 #불매 #선거운동하냐
  • [트위터] 2020.03.18. RT:269  ... 미래통합당 선거운동 해주는 깨끗한 나라 화장지는 이제 그만 아웃이다. 불매운동이 얼마나 무서운지 깨끗한 나라 대표가 곧 알게될 것이다. 선거를 눈앞에 두고 이렇게 노골적으로 방송한 K홈쇼핑도 함께…

한편 지난해 7월 한일 무역갈등으로 시작된 일본 불매운동은 이번 조사기간까지 꾸준히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불매’와 관련된 트위터 분석결과 ‘닌텐도’, ‘소니’, ‘렉서스’, ‘도요타’, ‘유니클로’ 등 일본 브랜드가 여전히 높은 언급빈도를 보였다.

 

※ 마이닝 솔루션 : 펄스K
※ 조사 기간 : 2020.3.1 ~ 2020.3.31
※ 수집 버즈 : 66,581건 (트위터)
※ 분석 : 빅버즈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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