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가 인공지능(AI)센서와 빅데이터를 활용한 미래형 스마트 교통도시 구축에 나선다.
광주시는 광주경찰청과 협의를 거쳐 시민 불편은 줄이고 교통안전은 높이는 ‘2023년 미래형 교통시설 중점 추진 정책’을 1일 발표했다.
이 정책은 인공지능(AI)센서와 빅데이터를 활용한 지능형교통체계(ITS) 스마트횡단보도 구축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스마트횡단보도는 첨단센서 기술로 보행자와 차량을 자동으로 감지해 보행자에게는 무단횡단 금지 음성 경고, 운전자에게는 정지선 위반 정보 등을 전광판에 표시하는 미래형시스템이다. 이 사업은 지난해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에 선정돼 국비 5억4600만원을 확보했다. 여기에 시비를 더해 총사업비 13억6500만원을 투입해 서구 금호지구대 부근 등 교통사고 다발지점 등 우선순위에 따라 15개소에 내년 3월까지 설치를 완료할 계획이다.
시는 스마트횡단보도 구축사업이 교통사고 예방효과에 좋으면 설치장소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국가 지리정보시스템(GIS) 기반으로 빅데이터화하는 교통안전시설물 관리시스템(T-GIS)을 구축해 체계적으로 유지 관리키로 했다. 그동안 교통안전시설물 설치·관리 수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위치정보, 보수이력, 통계관리 등 체계적인 관리 방안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시스템 구축이 완료되면 신설과 교체 필요 수량 예측을 통해 효율적 예산 집행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각선 횡단보도와 회전교차로도 확대해 나간다. 우선 보행자가 많은 상무지구와 어린이보호구역 2개소에 대해 설치하고 효과분석 후 점차 확대할 계획이다. 일반 교차로의 신호등이 없거나 신호대기시간이 불필요하게 길어 신호 통제 필요성이 낮은 교차로를 회전교차로로 전환하는 사업도 추진한다. 올해 초소형 회전교차로 4개소 이상을 설치하고, 점차 확대해 5개년 동안 25개소 이상 회전교차로를 설치할 예정이다.
교통사고 잦은 교차로 개선사업도 추진한다. 북구 용봉동 등촌 앞 교차로 등 12곳과 함께 대인동 대인교차로, 운남동 목련교차로~신가동 어등산약국 앞 사거리 구간 등 2곳을 추가해 개선사업을 시행한다.
임찬혁 교통정책과장은 “인공지능(AI)시대, 초고령사회 진입 등 사회환경 변화에 맞춰 교통시설 정책도 변화가 필요하다”며 “인공지능(AI)센서, 빅데이터 등을 활용해 시민 불편은 줄이고 교통 안전은 높이는 ‘안전하고 편리한 미래형 교통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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