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전용기 의원이 우리땅인 독도를 방문한 데 대해 일본이 외교 경로를 통해 강력 항의한 것을 두고 "명백한 도발"이라는 국민 분노가 거세지고 있다. 일본의 항의에 대해 "일축했다"는 입장만을 밝히고 끝난 우리 정부에 대해 누리꾼들은 "이게 바로 일본의 참모습"이라며 정부의 강력 대응을 촉구하고 있다.
앞서 전 의원은 지난 2일 14명의 민주당 청년위원회, 대학생위원회 소속 청년들과 함께 독도를 방문했다. 전 의원은 페이스북에 관련 사진을 올리면서 “독도가 우리 땅임을 더 힘차게 알릴 것이고 절대 지지 않을 것"이라며 "일본의 주권 침탈에 맞서 우리 고유 영토 독도를 목숨 걸고 지켜내겠다”라고 썼다.
즉각 일본 정부는 주일 한국대사관 등 외교 경로를 통해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으며 매우 유감"이라며 재발방지를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우리 정부도 "일본 측의 부당한 주장은 외교 채널을 통해 일축했다"며 "독도는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고유의 영토로, 우리 영토주권에 대한 일본 측의 어떠한 주장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지만 대사 초치 등 추가 조치는 없었다.
전 의원은 "외교부는 지금 당장 일본 정부의 내정간섭에 강력히 항의하고, 다시는 내정간섭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재발 방지를 촉구해야 한다"며 "명백한 주권 침탈이자 내정간섭"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며 "저와 더불어민주당 청년위원회는 앞으로도 일본 정부의 주권 침탈의 야욕에 맞서 싸울 것이고, 더욱 독도를 세계에 알리는 일에 앞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소영 원내대변인도 브리핑에서 "대한민국 고유 영토에 대한 일본 정부의 '오만한 요구'와 윤석열 정부의 '비겁한 침묵'을 규탄한다"라고 말했다.
빅터뉴스가 5월 3일 하루동안 '독도', '일본', '항의'를 키워드로 관련기사를 집계한 결과 포털 네이버와 다음, 네이트를 기준으로 기사는 모두 256개, 댓글은 3만1012 개, 반응은 6만3543개로 집계됐다. 반응별로는 다음의 '화나요(4만9440개, 77.81%)로 가장 많았고 나머지는 비중 10% 이하에 그쳤다.
포털 다음에서 댓글이 가장 많이 달린 기사는 오마이뉴스 5월 3일자 <"독도 방문에 일본 정부 허락 필요? 윤 정부의 비겁한 침묵">으로 댓글 2707개와 반응 1만1893개가 달렸다.(찬반순)
- 김건희 사진에 조명이 있네~없네하는 말에는 득달같이 고소 고발까지 하는 인간들이 국가영토내정간섭에는 그저 침묵하는 OOO 정부(찬성 8564)
- 완전 숭일매국노 정권(찬성 3952)
- 전국민 독도방문운동 합시다 사진찍고 승선표 있으면 독도입도주민증 핸드폰으로 발급하는 국가사업을 하는게 애국운동 합시다 국민여러분(찬성 2904)
- 석열아 넌 어느나라 사람이고 누굴대표로 하냐(찬성 2768)
- 이런 정부가 한심하다(찬성 2558)
다음으로 한겨레 5월 3일자 <민주당 의원 독도 방문에…일본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 반발>에는 댓글 2163개와 반응 5005개가 달렸다.(찬반순)
- 국민 여러분 다들 보고 계십니까? 이게 바로 일본의 참모습 입니다. 이런 일본을 두둔하는 대통령은 어느 나라 대통령 입니까?(찬성 3630)
- 남에 땅을 이젠 아주 자기들 땅인냥 큰소리치네..(찬성 3410)
- 성공적 외교활동이라고 자화자찬을 하시더니ㅉ.., 내땅을 방문한 내 국민을 욕하는 왜놈들한테 한마디 하셔야지(찬성 1017)
- 대통령이 일본에 저자세로 나가니 일본이 아주 기고만장 하네(찬성 912)
- 이렇게 억지쓰는 왜놈들에게 윤통은 말한마디 못하는 벙어리 됐나? 기시다 오는건 독도를 저희들 영토라고 확인하러 오는건가?(찬성 747)
- 우리땅에 우리가 못가면 누가 가나?(찬성 537)
포털 네이버에서 댓글이 가장 많이 달린 기사는 노컷뉴스 5월 3일자 <韓의원 독도 방문에…日 "윤석열 정권에 대한 반발이냐"[이슈시개] >로 댓글 1932개와 반응 788개가 달렸다.(순공감순)
- 우리나라 사람이 우리땅을 밟았는데 뭔 O소리야?(공감 2113)
- 이거봐..일본이 요즘 적극적인 이유가 있었어...이때다 싶은 거지...나라 또 강제 점령 당하지 않으려먼 정신 똑바로 차려요..거기 계신 분(공감 963)
- 윤석열때문에 일본이 싫어졌다(공감 448)
- 대통령이 일본에 가셔서 뭐라하셨길래,..... 한국 정치인이 독도에 간 것을 “윤석렬 정부에 대한 반발이냐?“고 하는 일본 정치인이 있을까? 세상에 반전도 이런 반전은 없네. 저 발언에 대한 윤정권의 입장이 궁금해진다(공감 363)
- 후나코시 국장은 "사전 항의와 중지 요청에도 불구하고 상륙이 강행됐다. 역사적으로도 국제법 상으로도 (독도는) 일본 고유의 영토" 라고 떠드는데 정부는 조용하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지금 내가 살아가고 있는 곳이 대한민국입니까? 일본입니까?(공감 213)
다음으로 KBS 5월 3일자 <일본, 한국 의원 독도 방문에 “독도는 일본 땅”>에는 댓글 1430개와 반응 501개가 달렸다.(순공감순)
- 독도는 원래 한국땅입니다(공감 1472)
- O렬이한테 함 물어보자.. 독도는 누구 땅 이냐고(공감 723)
- 석열이 반응 궁금하다~전용기의원 압수수색?(공감 271)
- 대마도는 우리땅이라고 내년부터 교과서에 수록하자(공감 106)
- ㅎㅎ 너희가 말하는 협력하는 모습이지 배상도 안해 사과도 안해 독도도 저거땅 도대체 뭘 협력하겄다는건지 그래도 좋다고 술O먹고(공감 78)
- 독도를 자기네 땅이라 우기는데이정부는 말못하는 꿀먹은 벙어리가 되었나(공감 75)
수집된 기사중 댓글을 최신순으로 노출한 기사는 순위에서 제외했다.
※ 마이닝 솔루션 : BBD랩
※ 조사 기간 : 2023년 5월 3일 하루
※ 수집 데이터 : 9만4811개(네이버, 다음, 네이트 기사와 댓글, 반응)
※ 분석 : 빅터뉴스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