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수금 급증'에 누리꾼들 "한방에 훅 간다"

[댓글여론] '미수금 반대매매' 화나요 46%
이재영 기자 2023-08-03 17:00:02
증시에서 미수금이 역대 최고치를 찍은 것으로 나타나면서 반대매매가 급증할 수 있다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외상으로 주식을 샀다가 돈을 갚지 못해 발생한 위탁매매 미수금이 역대 최고치를 찍은 것으로 나타나면서 반대매매가 급증할 수 있다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최근 증시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돌발 악재 발생시 반대매매 물량이 늘어나고 이 물량이 다시 지수를 더욱 끌어내리는 악순환이 반복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3일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지난달 28일 기준 위탁매매 미수금은 7773억원으로 역대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이는 올해 초 1930억원 대비 4배 수준에 달하는 수준이다.

미수거래는 개인 투자자가 증권사에서 돈을 빌려 주식을 사고 사흘 후 대금을 갚는 초단기 외상으로, 미수금은 미수거래 대금을 갚지 못해 생긴 일종의 외상값이다. 미수거래 3거래일째 대금을 갚아야 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지난달 26∼27일 발생한 이차전지주들의 급락세가 미수금 확대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반대매매 우려도 높아지고 있다. 반대매매는 투자자가 미수거래 결제 대금을 납입하지 못하면 증권사는 주식을 강제로 팔아 채권을 회수하는 것이다. 

그래픽=BBD랩

빅터뉴스가 7월 28일부터 8월 3일 낮 12시까지 '미수금'과 '반대매매’를 키워드로 관련기사를 집계한 결과 포털 네이버와 다음, 네이트를 기준으로 기사는 모두 38개, 댓글은 512개, 반응은 399개로 집계됐다. 반응별로는 다음의 '화나요(187개, 46.87%)', 네이버의 '후속강추(56개, 14.04%), '쏠쏠정보(41개, 10.28%) 등의 순이었다.

포털 네이버에서 가장 많은 댓글이 달린 기사는 매일경제 8월 2일자 <“초단타 치고 빠졌어야 했는데”...미수금 7천억 넘어 ‘역대급’>로 댓글 217개와 반응 35개가 달렸다.(순공감순)

증시가 언제는 투기판 아니냐? 실적에 근거해서 오르는것은 쥐뿔도 없고 실적좋게 나오면 되려 매도리포트나 내고 공매치고 어이가없는 한국증시(공감 526)
수급 몰리는곳 아니면 공매랑 세력 장난땜에 정석적인 투자 방법론이 1도 안통하는 쓰레기중 쓰레기장인 국장이 문제라곤 생각 못함?(공감 310)
개미들 그렇게 만든 것읏 기관과 외O것 들이지(공감 298)
한방에 훅 간다(공감 55)
그냥 다 거지가 되는 게 정상으로 가는 길이다(공감 46)
공매도 상환일자를 제한해야 함. 이자만 쳐내고, 무기한으로 주식 빌려서 땅만 팜. 생산적인 건 하나도 없고. 하루 공매 비중를 10%까지 당분간 낮춰라(공감 39)
한국시장에서 장기투자는 절대 하면 안된다(공감 29)

다음으로 아이뉴스24 8월 2일자 <2차전지 랠리, 광기 끝날까?…반대매매 우려↑>에는 댓글 39개와 반응 1개가 달렸다.(순공감순)

개인들이 투자 많이 몰리면 광기냐? 현재 이차전지빼고 매출 증가하는 섹터가 뭔데?? 이차전지 섹터에서 공매도가 쓰레기짓 하고 있는건 한마디 언급도 없는게(공감 58)
초전도체 실험실결과로 상한가치는건 광기아니냐 ㅋ(공감 28)
2차전지에 투자 하는 이를 광기로 몰고 가냐 월월아 개인이 니들이 롱숏 한것을 투자해서 니들 총알 받이 하는건 괞찮고 개인이 공부해 투자하면 안되냐(공감 16)
공매도 친 기관들의 바램이겠지요(공감 10)
지금은 공매도가 숏거버 해야하는 상황 그러면 해당 종목은 무조건 올라간다공매도 친놈들 어떻게 탈출 할지를 고민하지 남걱정 할 때가 아닌것 같은데(공감 4)

다음으로 파이낸셜뉴스 7월 28일자 <커지는 반대매매 공포...위탁매매 미수금 25% 증가>에는 댓글 20개와 반응 15개가 달렸다.(순공감순)

별걸 걱정 ᆢ 규정대로 반대매매 대상이 되면 실행하면되지 언제 너네들이 개인투자자를 배려했다고(공감 32)
신용에 미수까지 더해서 빚투로 달리는 2차전지 테마주에 몰빵한 개인투자자들 많은데 어쩌나? 당장 이들 매물부터 급하게 나올 것이다(공감 22)
불나방은 어쩔수없다.그게운명이다.탈출하는건 지능순 외봉으로꺾이진않는다 반등주면 뒤도안돌아보고나와라(공감 12)
어쩌라는거지. 지금 남의 돈 7할 이상 풀대출 받아서 산 부동산 가격 손해 안 보고 유지하려고 분양가부터 매매가 일단 올리고 보자는 거품 현상과 비슷한거지(공감 11)
2차전지소재 광풍이 증시와 개인들 박살내는구나. 이틀간의 엽기적인 거래 동안, 극히 일부를 제외하곤 이익 중이던 사람들마저 다 토해내고 오히려 손실났을 것같은데. 배후에 거대한 카르텔이 있는 것인지, 탐욕과 광기에 무기력한 대한민국 증시인지. 씁쓸하고 착잡하다(공감 8)

포털 다음의 댓글 정책 변경(타임톡 시행)에 따라 다음에 올라온 기사 댓글은 수집하지 않았다. 

수집된 기사중 댓글을 최신순으로 노출한 기사는 순위에서 제외했다.

※ 마이닝 솔루션 : BBD랩
※ 조사 기간 : 2023년 7월 28 ~ 8월 3일 낮 12시
※ 수집 데이터 : 949개(네이버, 다음, 네이트 기사와 댓글, 반응)
※ 분석 : 빅터뉴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