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 누굴 위한 합병인가?"

[댓글여론] '아시아나항공 화물 매각' 화나요 39%, 공감백배 15%
김동욱 기자 2023-11-02 16:02:52
아시아나항공이 대한항공이 EU 집행위원회에 제출할 시정조치안에 포함될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 분리 매각안'을 가결 처리하면서 비판 여론이 일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아시아나항공이 EU 집행위원회에 제출할 시정조치안에 포함될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 분리 매각안'을 가결 처리하면서 대한항공과의 기업결합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하지만 누리꾼들은 "알짜배기 슬롯에 수익 나는 화물사업까지 정리하면 합병 이익이 뭐냐", "대체 누굴 위한 합병이냐"며 차가운 반응을 보이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은 2일 이사회를 열고 대한항공이 '기업결합 시 경쟁 제한 우려 완화'를 위한 시정조치안을 EU 집행위에 제출하는 데 대해 동의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정조치안의 골자는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 매각'으로, 이번 이사회 결정에 따라 아시아나항공은 화물사업 매각을 전제로 한 대한항공과의 기업결합 절차를 가속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EU 집행위는 그간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결합에 따른 '유럽 노선 경쟁 제한'을 우려해왔다. 그 해결 방안으로 아시아나항공의 화물사업 매각과 더불어 대한항공의 14개 유럽 노선 중 아시아나항공과 중복되는 4개 노선의 슬롯 반납 등이 거론돼 왔다.

대한항공은 이르면 이날 EU 집행위에 앞서 거론돼온 방안을 담은 시정조치안을 제출할 방침이다. 대한항공은 지난 2020년 11월 아시아나항공과의 합병 절차에 착수한 이래 기업결합을 신고한 14개국 가운데 EU와 미국, 일본 외의 11개국에서 승인을 받았다. 

한편, 아시아나항공 일반노조와 조종사노조들은 화물 사업을 다른 항공사에 넘기는 방식의 매각에 고용 불안 등의 이유로 반대 목소리를 내왔다.

그래픽=BBD랩

빅터뉴스가 11월 2일 오후 3시까지 '아시아나항공'과 '매각'을 키워드로 관련기사를 집계한 결과 포털 네이버와 다음, 네이트를 기준으로 기사는 모두 338개, 댓글은 422개, 반응은 377개로 집계됐다. 감성별로 다음의 '화나요(149개, 39.52%)', 네이버의 '공감백배(60개, 15.92%) 등의 순이었다. 

포털 네이버에서 댓글이 가장 많이 달린 기사는 YTN 11월 2일자 <[속보] 아시아나항공 이사회에서 화물 사업 매각 안건 가결'>로 댓글 38개와 반응 8개가 달렸다.(순공감순)

삽질하고있내.. 차라리 합병을 말던가(공감 84)
다른 건 모르겠고 조원태 경영권 방어 때문에 아시아나 화물, 그리고 유럽과 미국의 공항 슬롯을 다 넘겨 공중분해만 하지 않길 바람. 1+1이 그냥 1이 되고, 아시아나가 그간 쌓은 국제적 항공사 자산만 분해되면 국가적으로 손해니깐. 재벌 경영권 방어 기준에서만 보지 않길 간절히(공감 53)
결국에 조원태 배 불리려고 앞으론 여행객들 비싼 요금 내고 가야겠네... 진짜 산업은행과 조원태일당은 천벌받을 것이다(공감 51)
30년이상 쌓아온 물류 노하우를 그냥 버리네(공감 30)

다음으로 조선일보 11월 2일자 <아시아나 이사회, 화물 사업 분리 매각 가결>에는 댓글 34개와 반응 37개가 달렸다.(순공감순)

이건 대체 누굴 위한 인수 합병인가요?(공감 78)
문정권 하에서 대한항공에 수천억원대의 특혜를 제공하면서 합병을 독려했던 산업은행의 헛발질에 대한 책임(공감 49)
양대 항공사 부실을 세금으로 얼마를 메꿨는지? 궁금하다...기업들 삥치기 좋은 환경은 바뀌야한다 곧 댓가를 치루겠지(공감 9)
합병의 시너지 효과가 이런것인가?누굴 위한 합병인지..대한항공 조원태경영권방어? 아직 미국하고,일본이 남았지만, 합병시 대한항공의 독과점으로 자국민 피해는 불보듯 뻔한것이고, 아시아나는 인원구조조정이 불가피하게되었네. 아시아나 화물담당부서는 풍지박살(공감 4)
이건 아니지 알짜베기 슬롯 반납에 흑자 내고 있는 화물사업까지 정리 시켜서까지 합병해서 얻는 이득은 뭐냐 합병 못해도 대한항공이야 손해볼꺼 없지만 아시아나는 공중분해 될거 같은데(공감 2)

다음으로 연합뉴스 11월 2일자 <아시아나항공 이사회, '화물 매각' 가결…EU 승인 장애물 넘어(종합)>에는 댓글 29개와 반응 7개가 달렸다.(순공감순)

알짜 사업 포기하면서까지 할 일인가 싶네(공감 31)
도대체 누굴 위한 합병이냐?? 슬롯 다 내주고 화물 찢어내고 1+1=2 가 되어야 하는데 1+1=0.8 이 되겠다 진짜 누굴 위한 합병인지 뭘 위한건지(공감 18)
합병하면 비행기값만 높아지고 중복노선은 폐지되어 외항사를 타고 유럽이나 미주에 가게 될 수 있다. 외항사는 항공권 환불도 쉽지않다(공감 10)
합병하려고 피인수 회사를 절름발이로 만드는구나. 산업은행 이놈들 정말 문제있어. 무능한 놈들이 산업은행을 경영하니 이런 결정을 한다(공감 6)
누구를 위한 인수인가? ㅋㅋㅋ 차값 비싸지는거 처럼 항공권도 갈수록 가격 올릴 듯(공감 4)

포털 다음의 댓글 정책 변경(타임톡 시행)에 따라 다음에 올라온 기사 댓글은 수집하지 않았다. 다음 1위 감성인 감성표현 '화나요'가 가장 많이 달린 기사는 문화일보 11월 2일자 <“아시아나-대한항공 통합 큰 산 넘었다” 아시아나 이사회, 화물 매각안 가결>으로 전체 반응 30개중 '화나요'가 28개에 달했다.

수집된 기사중 댓글을 최신순으로 노출한 기사는 순위에서 제외했다.   

※ 마이닝 솔루션 : BBD랩
※ 조사 기간 : 2023년 11월 2일 오후 3시까지
※ 수집 데이터 : 1137개(네이버, 다음, 네이트 기사와 댓글, 반응)
※ 분석 : 빅터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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