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코 원전 대출' 논란에 댓글여론도 물음표

[댓글여론] '체코 원전 대출' 화나요 84%
김두윤 기자 2024-09-27 17:20:33
윤석열 대통령(왼쪽)과 페트르 파벨 체코 대통령이 지난 19일(현지시각) 오후 체코 프라하성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정부가 체코 두코바니 원전 수주와 관련해 "금융지원은 없다"는 입장을 밝혀온 가운데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이 체코 측에 원전 건설비용을 대출해줄 수 있다는 취지의 의향서를 제시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27일 한겨레 관련 보도에 따르면 한수원은 한국수출입은행과 무역보험공사로부터 지난 4월 4일 “한수원이 참여하는 입찰 프로젝트에 금융지원 제공을 고려한다”는 내용의 ‘의향서’를 받았다. 한수원은 지난해 11월 체코 원전 입찰 서류를 냈는데, 올해 초 경쟁자인 미국 웨스팅하우스가 탈락해 프랑스 전력공사(EDF)와 2파전이 성사된 이후 이 문건을 체코 쪽에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 문건은 두코바니 원전 6호기와, 이와 별도의 테멜린 3·4호기에 대한 대출 내용을 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애초 체코 정부가 자금 조달 계획을 세운 원자로 1기를 제외하고 나머지 3기의 건설자금을 빌려줄 수 있다는 입장을 전한 것이다.

한수원은 사실과 다르다는 입장이다. 한수원 측은 "금융지원을 희망할 경우 검토할 수 있다는 비구속적 의향서로 관례상 제출되는 것"이라며 "수출입은행과 무역보험공사가 금융지원을 약속했다는 것도 비구속적 관심을 표명한 것이 불과하다"라고 해명했다. 정부가 "금융지원은 없다"고 밝힌 것 역시 "지난 7월 우선협장자 선정 이후 체코 정부는 자체 재원 조달 계획을 밝혔기 떄문에 금융지원은 합의된 게 없다고 밝힌 것일 뿐"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덤핑 수주' 의혹을 제기해온 더불어민주당은 체코 원전 수주의 경제성을 철저히 검증한다는 입장이다. 진성준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최근 원내대책회의에서 “이번 국감에서 체코 원전 수주의 경제성을 철저히 점검하겠다”며 “정부가 원전 세일즈 성과에만 신경 쓴 나머지 무리하게 덤핑수주에 뛰어든 것이 아닌지 관련 의혹들도 철저하게 진상을 규명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수원 측은 "금융지원을 희망할 경우 검토할 수 있다는 비구속적 의향서이고 이는 관례상 제출되는 것"이라며 "지난 7월 우선협장자 선정 이후 체코 정부는 재원을 자체 조달할 계획이라고 밝혔기 떄문에 금융지원은 합의된 게 없다고 밝힌 것. 수출입은행과 무역보험공사가 금융지원을 약속했다는 것도 사실이 아니고 비구속적 관심을 표명한 것이 불과하다"라고 
이어 

그래픽=BBD랩

빅터뉴스가 9월 26일부터 27일 오후 1시까지 '체코'와 '원전', '대출' 키워드로 관련기사를 집계한 결과 포털 네이버와 다음을 기준으로 관련 기사는 모두 14개, 댓글은 2196개, 반응은 1만4236개 집계됐다. 온라인 감성별로 다음의 '화나요(1만2032개, 84.52%)', 네이버의 '후속강(1428개, 10.03%)' 등의 순이었다.

포털 네이버에서 댓글이 가장 많이 달린 기사는 한겨레 9월 26일자 <[단독] 체코 원전 금융지원 없다더니…정부 “돈 빌려주겠다” 약속>으로 댓글 1160개와 반응 838개가 달렸다.(순공감순)

입만열면 거짓말이 자동으로 나와(공감 1240)
우리돈으로 지어주고, 우리돈으로 로얄티 주고, 우리돈으로 A/S 도 해주고(공감 622)
어떻게 이렇게 많은 거짓말을 아무렇지도 않게 하고, 지적하면 반국가세력이 가짜뉴스 퍼트린다고 할 수 있을까(공감 562)
얼마나 흑자가 날지도 정확히 밝히지 못하면서 무조건 좋다고 하는 방식은 과거 글 모르는 촌부들을 현혹하는 방식이다. 그럼 왜 아직도 바라카 원전 수출 결과를 공개하지 못하나?(공감 211)
이놈에 정부는 입만열면 구라냐(공감 175)
그렇게도 야당 보고 헐뜯는다 욕해대며 금융지원 같은거 절대 없다더니(공감 76)

다음으로 한국일보 9월 26일자 <[단독] "체코 원전 금융 지원 없다"던 한수원, 4월 입찰 때 "건설비 빌려주겠다" 제안했었다>에는 댓글 466개와 반응 421개가 달렸다.(순공감순)

그럼 우리나라 돈으로 결국 지어주는거네(공감 529)
일은 제대로 안하고 잔머리나 굴리는(공감 234)
자선사업하나? 우리가 돈 대주고, 원전 싸게 지어주고, 웨스팅하우스에게도 달라는 대로 돈 주고? 근데 왜 그 돈을 우리 세금으로 하는거냐?(공감 190)
다 퍼주네~~국민한테 25만원 주는건 싫고(공감 156)
그럼그렇지. 웬일로 성과내나했더니(공감 90)
순수 건설비만 24조원... 운영체계등 부대 시설 까지 총비용은 50조원......... 그런데 체코가 확보한 원전 예산은 꼴랑 9조원 이랍니다(공감 52)

수집된 기사중 댓글을 최신순으로 노출한 기사는 순위에서 제외했다. 

포털 다음의 댓글 정책 변경(타임톡 시행)에 따라 다음에 올라온 기사 댓글은 수집하지 않았다. 포털 다음 1위 감성인 '화나요'가 가장 많이 달린 기사는 한겨레 9월 26일자 <[단독] 체코 원전 금융지원 없다더니…정부 “돈 빌려주겠다” 약속>으로 전체 반응 6299개중 6102개가 '좋아요'였다. 

※ 마이닝 솔루션 : BBD랩
※ 조사 기간 : 2024년 9월 26~27일 오후 1시까지
※ 수집 데이터 : 1만6446개(네이버, 다음 기사와 댓글, 반응)
※ 분석 : 빅터뉴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KB국민은행, ‘KB모임금고’ 출시

KB국민은행은 모임통장으로 여유자금을 보관할 수 있는‘KB모임금고’를 출시한다고 27일 밝혔다. ‘KB모임금고’는 ‘KB모임통장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