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그룹이 디지털 비전 선포식을 열고 손님 중심의 데이터 기반 정보회사로 발돋움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하나금융그룹은 30일 오후 인천 청라 소재 하나금융그룹 통합 데이터센터에서 그룹 관계사 대표이사와 임원들이 모인 가운데 '디지털 비전 선포식' 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서는 대내외에 디지털 전환 원년을 알리고, 그룹 구성원들의 인식과 조직문화 전환을 제시하는 비전과 로드맵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디지털 비전 선포식을 통해 미래에 그룹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손님 중심의 데이터 기반 정보회사'로 설정했다. 손님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 발생한 모든 데이터와 외부 시장 정보를 수집해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 프로세스를 정립한다는 계획이다.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디지털 격변 시대에도 '손님의 기쁨' 이라는 금융업의 본질은 바뀌지 않는다"며 "디지털 비즈니스의 중심은 결국 사람, 즉 휴매니티(Humanity)"라고 강조했다.
이어 김 회장은 "휴매니티를 기반으로 미래의 하나금융그룹은 데이터를 활용하여 손님에게 최고의 경험을 선사하는 '데이터 기반 정보회사'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전통적 금융을 넘어 생활 속 불편을 해소해 주는 생활금융플랫폼(Life Platform) 역할 강화 ▲글로벌 네트워크에서의 디지털 강화 ▲새로운 수익원 창출과 채널 전환을 통해 디지털 채널 비중을 전체의 40%까지 확대한다는 전략을 제시했다.
그러면서 김 회장은 "손님 중심 데이터 기반 정보회사로 전환하기 위해 공간과 사람, 일하는 방식을 바꿔야 한다"며 "청라 드림타운을 중심으로 모든 직원이 스타트업 기업과 같이 도전하고 민첩하게 움직여 달라"고 주문했다.
모든 임직원들이 실천할 디지털 헌정인 '디지털 컬처 코드'도 선포했다. 함영주 KEB하나은행장을 중심으로 모든 그룹 내 관계사 대표들은 ▲손님을 중심에 둔 탁월한 손님경험 창출 ▲새로운 도전을 통해 성공을 위한 경험 축적 ▲협업을 통한 새로운 가치 창출 ▲빠른 실행을 통해 손님 의견 즉시 반영 ▲과감한 권한위임을 통한 최고의 결과 도출 등 다섯 가지 디지털 행동원칙을 실천할 것을 다짐했다.
하나금융그룹은 조직개편도 단행했다. KEB하나은행 내에 ▲디지털 전환 특임조직 신설 ▲데이터전략부 신설 ▲업무프로세스 혁신부서를 본부로 격상 ▲자산관리 서비스의 전문화 및 대중화를 위해 WM(자산관리) 부문을 사업단에서 웰리빙그룹으로 격상한다.
지난해 12월 디지털 혁신 기술 역량을 내재화하기 위해 하나금융티아이 산하에 설립한 'DT Lab'은 디지털 비전 선포식에 맞춰 '하나금융융합기술원'으로 확대 개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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