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N] 다이소 하면 '바이올렛' 떠올렸다... 시리즈마케팅 흥행 성공

3월 둘째 주 빅데이터로 살펴본 '다이소' 키워드
'보라색=다이소 바이올렛'… 누리꾼 반응 폭발적
긍정감성어 대부분 상품후기… 높은 고객 만족도 방증
2019-03-08 09:04:20
좌측상단부터 바이올렛, 유니코니, 봄봄(벚꽃), 뉴트로 시리즈. 사진= 다이소
좌측상단부터 바이올렛, 유니코니, 봄봄(벚꽃), 뉴트로 시리즈. 사진= 다이소

국내 천원마트의 대표 격인 '다이소'는 지난 2017년 기준 국내 1300호 점을 돌파하며 저가형 마트 중 가장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소비자들에게 '최애템'으로 등극한 다양한 시리즈와 프로모션 제품을 내놔 큰 호응을 얻었다. 누리꾼들은 SNS를 통해 ▲바이올렛 키보드 ▲해바라기 안경 ▲벚꽃 워터볼 등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반면 지난해 다케시마 운동 참여 기업이란 루머가 돌면서 유명 BJ '양팡'이 개인방송에서 이를 언급해 논란이 되기도 했다. 해당사건은 양팡의 공식 사과로 일단락됐다. 

 

◇"시대의 인싸는 다이소 아닌가"… 누리꾼 호평 이어져

빅터뉴스(BDN: BigDataNews)가 지난 1년간 간 트위터, 블로그, 커뮤니티, 인스타그램, 뉴스를 통해 올라온 '다이소' 관련 콘텐츠를 분석해 봤다. 그 결과 조사 기간 전체 버즈량은 176만3571건 발생했다. 채널별로는 트위터가 125만3565건(71.1%)으로 가장 높았고, 블로그 12만5770건(7.1%), 커뮤니티 6만645건(3.4%), 인스타그램 32만2476건(18.3%), 뉴스 1115건(0.1%)순으로 나타났다.

그래픽디자인. = 조현준

누리꾼들은 SNS와 커뮤니티 등에서 다양한 소리로 다이소를 칭찬했다. 먼저 올해 2월11일 '이정도면 시대의 인싸는 다이소가 아닌가 싶다'란 글은 1만4271건의 리트윗을 받았다. 이는 다이소가 올해 2월 내놓은 '반투명 메모지'를 두고 한 말이다. 누리꾼들은 댓글로 '다이소 싸면서 필요한거 다있어요', '진짜 다이소는 혁명꾼'등의 말로 공감을 표현했다.

또한 지난해 3월28일 '다이소에 택배봉투 파네요! 이제 100장씩 살 필요가 없어졌습니다'란 글이 1만1994건의 리트윗을 받았다. 당시 택배봉투가 필요한 누리꾼들은 소량이 필요해도 대량으로 사야하는 불편함을 겪고 있었는데 다이소가 소량으로 판매해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지난해 3월31일 한 누리꾼이 '여러분 다이소 밀크중성펜하세요. 색감이 너무 예뻐서 질렀는데 써보니까 색깔이 흐리멍텅하지도 않고, 깔끔함. 8개나 들어있는데 2000원인게 문화충격'이란 글이 1만1381건의 리트윗을 받았다.

다이소는 지난 1년간 무수한 제품을 쏟아냈다. 높은 버즈량을 보인 주요 제품들은 ▲홈빠데 ▲인조 속눈껍 ▲6분할 약통 ▲교통카드 ▲해바라기 안경 등이 많이 언급됐다.

그 중에서 누리꾼들이 가장 핫하게 반응한 제품은 시리즈 제품들이다. 다이소는 단품들 외에 바이올렛, 유니콘, 벚꽃 등 다양한 시리즈 제품을 선보였고, 저렴한 가격과 트렌디한 디자인으로 누리꾼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다.

한 누리꾼은 지난해 7월22일 기상예보에서 폭염으로 전국이 보라색으로 표시되자 '한반도도 바이올렛 시리즈 중 하나인가'라며 '보라색=다이소 바이올렛'으로 연결시켰고, 1만3282건의 리트윗을 받았다. 

 

◇시리즈 마케팅 대량언급… "좋고 예쁘다" 긍정반응 다수

지난 1년간 누리꾼에게 가장 많이 언급된 연관어는 '시리즈'다. 누리꾼들은 다이소의 다양한 시리즈제품에 대해 언급한 글을 리트윗하며 공감을 보였다. 

주요 연관어는 ▲시리즈 ▲스티커 ▲사진 ▲테이프 ▲직원 ▲인형 ▲유니콘 ▲마스킹 ▲벚꽃 ▲마테 등으로 나타났다. 

그래픽디자인. = 조현준

시리즈 관련 글을 살펴보면 먼저 지난해 3월19일 '방금 다이소에서 직원들이 하는 이야기 들었는데, 이번 베리베리 시리즈 끝나면 다음은 유니콘이라고 함!'은 7302건의 리트윗을 받았다. 또 지난해 8월31일 '다이소 다음 컨셉이라는데 레트로 게임 시리즈 졸귀'는 6162건의 리트윗을 받았다. 더불어 지난해 7월26일 '다이소 바이올렛 시리즈 마우스랑 키보드 샀다가 모니터까지 바이올렛이 된 기적'이란 글은 4361건의 리트윗을 받았다.

정학용 연구원은 "누리꾼들은 다이소가 출시중인 시리즈와 향후 출시될 시리즈에 큰 관심을 보이며 관련글에 폭발적인 반응을 보인다"며 "다이소가 출시한 시리즈 제품들이 최신 트렌드를 잘 반영했단 것을 방증한다"고 분석했다.

연관어 '직원'은 '나: 살아가는 의미 있나, 다이소 직원: 거기 없으면 없습니다'란 글과 관련있다. 이는 다이소에 모든게 다 있다는 것을 풍자한 것으로 많은 누리꾼들이 공감한 내용이다. 

연관어 벚꽃은 '빨리 다이소에서 벚꽃우산 사세요. 우산필요해서 샀는데 비와서 써보니 벚꽃 무늬생김. 진짜 아무것도 없는 민무늬였는데'란 글과 관련있다. 연관어 인형은 '여러분은 어서 이 다이소 공룡인형을 사야합니다. 완전 말랑뽀짝하고, 귀여움. 단돈 오천원에. 너도 멸종되지 않게 조심해'란 글이 4502건의 리트윗을 받으며 누리꾼의 관심을 받았다. 

이처럼 다이소 주요 연관어들은 제품과 관련된 것들로 생각지 못한 성능, 의외로 저렴한 가격에 감동한 누리꾼들의 체험기나 사용후기들이 주요 연관어로 등장했다. 

그래픽디자인. = 조현준

지난 1년간 다이소를 언급한 글 중 긍정감성어는 44.2%, 부정감성어는 25.1%로 나타났다. 긍정감성어는 ▲좋다 ▲예쁘다 ▲귀엽다 ▲추천하다 ▲마음에들다 ▲득템 ▲혁명적 등이 상 위에 랭크됐다. 주로 다이소 상품에 대한 누리꾼들의 반응(후기)에서 언급된 단어들로 고객들의 구매 만족도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부정감성어에서는 '표절'이 3만6857건에서 언급되며 가장 높게 나왔다. 주로 상품들의 표절 논란과 관련된 내용이다. 이어 '조심하다'는 '섀도우 팔레트'로 인해 안과 질환이 생겼다는 내용에서 언급됐다. 이 트윗은 1만30회 리트윗됐다. 부정감성어 '망신(경찰이 망신)', '불법(몰래카메라)' 등은 일부 여성들이 다이소에서 구매한 ' 홈빠데'로 화장실 몰래카메라 구멍을 막는다는 내용에서 언급된 것으로 다이소와 직접 관련성은 낮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