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편한세상, 라이프선도 아파트 1위

빅데이터 기반 소비자 인식조사
힐스테이트, 자이, 푸르지오 순
신진호 기자 2021-12-27 13:49:58

DL이앤씨의 ‘e편한세상’이 올해 라이프스타일 선도 아파트 브랜드 1위에 올랐다.  

27일 비즈빅데이터연구소의 소셜 빅데이터 기반 올해 아파트 주거환경 변화에 대한 소비자 인식 조사에 따르면 ‘e편한세상’이 변화하는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대응을 가장 잘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편한세상은 ▲블리싱 3656 ▲상호작용 865 ▲공감 6612 ▲긍정 6781 등 평판지수 1만7914을 받았다. 

DL이앤씨의 ‘e편한세상’이 소셜 빅테이터 기반의 올해 라이프스타일 선도 아파트 브랜드 조사에서 1위에 올랐다.  사진은 DL그룹 사옥인 D타워 돈의문 전경.

2위에 오른 현대건설의 힐스테이트는 퍼블리싱 지수 3558, 상호작용 지수 4324, 공감 지수 4926, 긍정 지수 4580로 집계되면서 평판지수 17388을 기록했다.
 
3위를 차지한 GS건설의 자이 브랜드는 퍼블리싱 지수 1823, 상호작용 지수 1622, 공감 지수 1197, 긍정 지수 1245으로 집계되면서 평판지수 5886이었다.

대우건설의 푸르지오는 퍼블리싱 지수 1637, 상호작용 지수 1838, 공감 지수 1182, 긍정 지수 1154로 집계되면서 평판지수 5812로 4위를 차지했다.

현대산업개발의 아이파크(평판지수 5737), 롯데건설로의 롯데캐슬(〃5673), 포스코건설의 더샵(〃평판지수 4116)이 그 뒤를 따랐다.

비즈빅데이터연구소는 라이프스타일과 소비자의 아파트 브랜드 선호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뉴스, 블로그, 카페,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 소셜미디어 상의 관련 콘텐츠를 파악하여 상호작용, 공감, 긍정 언급을 기초로 각 지수들을 산출하고 이를 종합했다. 

퍼블리싱 지수는 뉴스와 소셜미디어에 해당 콘텐츠가 얼마나 많이 게재되고 있는가를 측정한 것으로, e편한세상(3656), 힐스테이트(3558), 아이파크(2374), 자이(1823) 순이었다.

상호작용 지수는 소비자들의 토론과 피드백이 어느 정도 발생하는지를 측정하는데, 힐스테이트(4324)가 가장 높았고, 롯데캐슬(2919), 푸르지오(1838), 금호어울림(1730) 순이었다.

공감 지수는 브랜드 콘텐츠에 대해 유저들이 어느 정도 감성 표현을 하는가를 측정했는데, e편한세상이 6612으로 가장 높고 힐스테이트(4926), 자이(1197), 푸르지오(1182)가 그 뒤를 따랐다. 

긍정 지수는 주제와 관련해 긍정적인 언급들이 이루어지는 정도를 측정한 것으로, e편한세상(6781), 힐스테이트(4580), 자이(1245), 푸르지오(1154) 순이었다.

비즈빅데이터연구소 이원호 소장은 “코로나19 영향으로 라이프스타일이 변하면서 아파트 건설에 많은 변화를 주고 있다”며 “이에 따라 아파트도 단순 주거가 아닌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지는 공간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분석 대상 브랜드는 e편한세상, 힐스테이트, 자이, 푸르지오, 아이파크, 롯데캐슬, 더샵, 래미안, 어울림, 하늘채, 데시앙, 위브, 디에이치, 반도유보라, 스위첸, 포레나, SK뷰, 센트레빌, 서희스타힐스, 리슈빌 등 20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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