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도 상왕산서 지네발란 등 자생식물 785종 발견

법정보호종 야생식물 Ⅱ급 6종 등 포함
장봉현 기자 2023-05-09 15:16:16
완도 상왕산에서 발견된 멸종위기야생식물 2급 지네발란/사진=전남도 제공
완도 상왕산에서 발견된 멸종위기야생식물 2급 지네발란. 사진=전남도 제공

전남도산림자원연구소는 완도 상왕산 일대 식물상 조사를 추진한 결과 법정보호종인 지네발란 등 자생식물 785종을 발견했다고 9일 밝혔다.

완도 본섬에 있는 상왕산은 상왕봉, 백운봉, 심봉 등 5개의 봉으로 이뤄졌으며 난대림 생태계가 온전히 유지돼 생물종이 다양하다.

산림자원연구소는 2018년부터 지난해까지 계곡부와 능선부 등 특정 서식 공간 등 상왕산 전체를 대상으로 총 32회에 걸쳐 현지 조사를 진행했다. 

조사 결과 132과 473속 785종이 발견됐다. 특히 환경부 지정 법정보호종인 야생식물  새깃아재비, 칠보치마, 흑난초, 석곡, 지네발란 등 6종이 발견됐다.

산림청 지정 희귀식물인 대흥란 등 26종, 환경부 국립생물자원관이 제시한 적색목록 식물인 붉은사철란 등 29종, 한국 특산식물인 노각나무 등 17종이 조사돼 다양한 희귀·특산 식물이 분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조사를 추진한 김광일 연구사는 “완도수목원은 난대식물 생태계가 온전히 남겨진 우리나라 최대 난대림 지역으로, 난대지역 자생식물 다양성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전남도산림자원연구소는 완도 상왕산의 생물종 다양성을 홍보하고 기록을 보존하기 위해 관련 학회에 논문 게재를 완료했으며 조사를 통해 제작된 식물표본 및 화상자료를 활용해 상왕산 표본 책자를 제작할 계획이다.

올해는 광양 백운산의 자생 유용 산림자원 탐색을 통한 경쟁력 있는 식물자원 발굴을 위해 지난 3월부터 탐사를 하고 있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가을 여행은 광양이 최고”

전남 광양시는 고즈넉한 가을 정취를 느끼며 풍성하고 다채로운 문화예술 행사를 관람할 수 있는 10월 광양 여행지를 추천한다고 6일 밝혔다. 먼저 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