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내년 총선에서 국민의힘이 승리해야 한다는 취지의 발언을 하면서 정치 중립 의무를 위반했다는 논란이 일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공직선거법 혐의로 원 장관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 고발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24일 서울 영등포구 공군호텔에서 개최한 한 시민단체의 세미나에 참가해 "말만 정권교체가 됐지, 여의도에서 벌어지는 정치 상황을 보면 마음이 무겁다"며 "윤석열 정부 성공을 위해 몇 달 앞으로 다가온 국가적 재편에서 정권교체 강화를 이뤄내야 한다"며 내년 총선에서 국민의힘 승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원 장관은 특히 "야당의 터무니없는 공세에 맞서서 내년 좋은 여건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한다"며 "여당 간판으로 국민 심판을 받는데 저도 정무적 역할을 하고 모든 힘을 바쳐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같은 발언을 두고 공직선거법상 '공무원은 선거에 대한 부당한 영향력의 행사, 선거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는 조항 위반 소지가 있을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실제 더불어민주당은 이 발언과 관련해 원 장관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 고발하기로 했다.
빅터뉴스가 8월 24일부터 25일 오전 11시까지 '원희룡'과 '총선'을 키워드로 관련기사를 집계한 결과 포털 네이버와 다음, 네이트를 기준으로 기사는 모두 129개, 댓글은 4539개, 반응은 2만3496개로 집계됐다. 반응별로는 다음의 '화나요(2만384개, 86.76%)'가 가장 많았고 나머지는 비중 10% 이하에 그쳤다.
포털 네이버에서 가장 많은 댓글이 달린 기사는 프레시안 8월 24일자 <원희룡 "尹, 대통령 된 것만으로도 할 일 120%…자빠질 뻔한 나라 정상화">으로 댓글 1284개와 반응 278개가 달렸다.(순공감순)
정신나간 인간들 어지간히 아부해라 똑같은 것들(공감 1311) 낮술했냐? 그래서 지지율이 문재인 5년차보다 낮은거냐? 보수일베 지들끼리만 모여서 자화자찬이네 무능력해서는 사건사고에도 책임도 안지는 뻔뻔한 정권(공감 885) 나라가 이지경인데도 이딴말이 나와? 미쳐도 단단히 미친듯(공감 565) 정말 못나도 이리 못날수가 있나(공감 79) 무역수지 적자나 세수는 펑크내 재난때마다 대처 못해 일본에 나라 바쳐 멀쩡히 서있는 나라를 오물통에 쳐박은거겠지(공감 56) 욕도아깝다(공감 43)
다음으로 한겨레 8월 24일 <원희룡, 총선 겨냥 “교통·인프라…여당 분들 ‘밑바탕 작업’ 최선”>에는 댓글 368개와 반응 100개가 달렸다.(순공감순)
현역 장관이 이래 말해도 되나 공무원이 중립을 지키는 척은 해야 되질않나참 사람 변해도 어떻게 이리 변하지(공감 177) 노무현 정권때 말씀 한마디에 선거법위반이라고 탄핵소추 하였지(공감 110) 제주지사 때 일본 핵 폐수 절대 반대하며 국제 재판소에 제소 하겠다는 영상이 세상 가득한데 그거 부터 해명 해야지 ㅡ 국민들이 개ㆍ돼지로 보이지 ?(공감 78) 양평고속도로문제도 뭉개고 깔고앉아 모르는척 괴변을 일삼더니 아주 권력에 아첨하는라 정신줄을 놨구나(공감 52) 민주당은 원씨를 탄핵해야 한다..헌법(공무원의 정치중립의무)을 저렇게 정면으로 위반한 공무원은 처음이다(공감 12) 이 사람은 정말이지 대책이 없다.어째 이런 수준이하들이 정치를 하고 있을까요? 정말이지 수준이하들이다(공감 12)
다음으로 시사저널 8월 24일 < 원희룡 "尹, 당선된 것만으로도 이미 120% 할 일 하신 것">에는 댓글 344개와 반응 76개가 달렸다.(순공감순)
상태가 많이 안 좋은듯..(공감 277) 간신배 다됐네... 이런 신하가 많아지는게 바로 망조인데(공감 136) 뭐 이런 간신배가 장관을 하고 있어니 나리 꼬라지가…(공감 50) 이런O이 대통하겠디고 경선에나왔다는얘기? 지나가던 소가웃을일이다(공감 18) 근데 원희룡은 김건희 게이트때문에 정치생명 걸지 않았냐? 카르텔 외치면서 조용히 넘어가려고 하네(공감 16) 아직도 사퇴 안하냐? 넌 이미 끝났다(공감 5)
포털 다음의 댓글 정책 변경(타임톡 시행)에 따라 다음에 올라온 기사 댓글은 수집하지 않았다. 다음 1위 감성인 감성표현 '화나요'가 가장 많이 달린 기사는 프레시안 8월 24일자 <원희룡 "尹, 대통령 된 것만으로도 할 일 120%…자빠질 뻔한 나라 정상화">로 전체 반응 1만565중 '화나요'가 1만개에 달했다.
수집된 기사중 댓글을 최신순으로 노출한 기사는 순위에서 제외했다.
※ 마이닝 솔루션 : BBD랩 ※ 조사 기간 : 2023년 8월 24~25일 오전 11시 ※ 수집 데이터 : 2만8164개(네이버, 다음, 네이트 기사와 댓글, 반응) ※ 분석 : 빅터뉴스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