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란은 여전히 진행중"
2025-07-16

국민의힘이 윤석열 전 대통령과 단절한다며 쇄신위를 출범시키는 등 환골탈퇴를 예고한 상황에서 소속 의원들이 주최한 행사에 윤 전 대통령의 탄핵에 반대하고 부정선거 음모론을 주장해온 전한길씨가 잇따라 등장하면서 쇄신이 아니라 '윤 어게인'이라는 비판 여론이 확산하고 있다. 누리꾼들은 한심하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전씨는 장동혁 의원이 지난 15일 국회에서 개최한 ‘국민의힘의 새로운 길은 있는가?’ 토론회에 토론자로 참가해 탄핵 반대, 부정선거 음모론 등 자신의 기존 주장을 되풀이 했다. 특히 지난 대선 결과와 관련해 "윤 대통령에 대해서는 사실은 탈당이 아니라 출당시킨 것 아닙니까? 그 결과 얻은 게 무엇입니까. 대선 패배 아닙니까. 대선 패배에 대해 책임을 누가 져야 할 것 아닙니까"라고 말했다. 전씨는 국민의힘의 반성과 사과이 더이상 필요없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전씨는 전날 윤상현 의원이 국회박물관에서 개최한 ‘무엇을 할 것인가, 자유공화 리셋코리아를 위하여’ 토론회에도 참석해 같은 주장을 한 바 있다. 이 자리에는 송언석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 등 당 지도부도 참석했다.
정치권에선 국민의힘이 예고한 쇄신과 거리가 멀다는 지적이 나온다. 앞서 국민의힘 윤희숙 혁신위원장은 지난 13일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당이 여기 오기까지 잘못한 분들이 개별적으로 사과해야 한다"며 "'잘못했다', '새로워지겠다'는 사과를 혁신위원장으로서 촉구한다. 그것이 당 쇄신의 첫걸음"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한편, 국민의힘 지지율은 하락세가 지속되고 있다. 최근 한국갤럽 정기 여론조사에선 국민의힘 텃밭으로 여겨지는 경남·부산·울산 지역에서 조차 지지율이 민주당에 뒤지는 결과가 나오기도 했다.

빅터뉴스가 7월 15일부터 16일 오전 10시까지 '전한길'과 '토론회', '국민의힘', '패배' 키워드로 관련기사를 집계한 결과 포털 네이버와 다음을 기준으로 관련 기사는 모두 44개, 댓글 3893개, 반응 1만2155개로 집계됐다. 온라인 감성별로 다음의 '화나요(9396개, 77.30%)'가 가장 많았고 나머지는 비중 10% 이하에 그쳤다.
네이버에서 댓글이 가장 많이 달린 기사는 JTBC 7월 15일자 <[돌비뉴스] 판 깔아준 국힘, 전한길 말 길어지자…윤상현 행동 '포착'>으로 댓글 1169개, 반응 632개가 달렸다(순공감순).
내란당은 고쳐 쓸 수 있는 집단이 아니다 극우 유튜버 전한길 불러 놓고 무슨 혁신을 한다고 이쯤 되면 위헌정당 해산 돼야 하는 거 아닌가?(공감 4273)
토론회를 특검 피해서 도망 다니던 윤상현이 개최하고 거기에 전한길이 참여한다는 것부터가... 아직 정신 차리려면 멀었음(공감 1882)
징글징글하다(공감 1392)
아주 잘하고 있다 국짐 소멸 될때까지 고삐를 늦추지 말어라(공감 780)
아직도 정신 못차리고 부정선거 음모론 상상속에 살고있네~ 기가 막히다~ 당장 국힘은 해체하라(공감 77)
다음으로 조선일보 7월 15일자 <‘尹 어게인’ 행사에 지도부 참석... 현실 못 보는 국힘>에는 댓글 398개, 반응 167개가 달렸다(순공감순).
위헌 위법한 계엄 저지른 인간이 다시 돌아올 수 있다는 망상을 버려라 전한길 따위의 말을 박수 치며 듣고 있는 모지리들은 두번 다시 공천 주지 말아야함(공감 333)
자신이 한 것은 모두 이자가 붙어 자신에게 돌아간다(공감 186)
델꼬 나가라 보수애서. 나가서 니들끼리 윤어게인 해라. 부끄럽다(공감 155)
윤석열은 이제명을 대통령만드는데 전력을 다 했고 ㅠㅠ 구태친윤들은 이재명. 민주당 지지율 올려주는데 전력을 다 하고 있음(공감 49)
송언석 지도부가 윤어게인 세력이라는걸 스스로 입증(공감 26)
다음으로 중앙일보 7월 16일자 <'반탄' 토론회 나온 전한길 "지지율 19%? 국민의힘이 자초한 일">에는 댓글 398개, 반응 167개가 달렸다(순공감순).
정신 못차리네(공감 222)
쌍권총 윤밑에서 호가호위하던자들이 책임지고 물러서는게 아니라 이상한놈을 데리고와서 횡설수설(공감 147)
말도 안되눈 윤어게인이여ㅡㅡ 개 풀 뜯어먹는 소리지(공감 69)
한국사 일타강사라는 놈이 개념도 없이 할줄 아는게 남탓밖에 없네 국민이 니들을 버린게 아니라 니들이 국민과 국가를 버렸다(공감 68)
19%만 이민 보내면 나라 정상이라는 이야기인데 걍 모아서 대구에서 살게 하면 안될까 ...19%도 행복 할거 같은데 선거권 박탈하고(공감 64)
수집된 기사중 댓글을 최신순으로 노출한 기사는 순위에서 제외했다.
포털 다음의 댓글 정책 변경(타임톡 시행)에 따라 다음에 올라온 기사 댓글은 수집하지 않았다. 다음 감성 1위 '화나요'가 가장 많이 달린 기사는 JTBC 7월 15일자 <[돌비뉴스] 판 깔아준 국힘, 전한길 말 길어지자…윤상현 행동 '포착'>로 전체 감성 6058개중 5888개였다.
※ 마이닝 솔루션 : BBD랩
※ 조사 기간 : 2025년 7월 15~16일 오전 10시까지
※ 수집 데이터 : 1만6092개(네이버, 다음, 네이트 기사와 댓글, 반응)
※ 분석 : 빅터뉴스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