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우리 해군이 전범기인 욱일기와 다름없는 일본 해상자위대기에 경례를 했다. 윤석열 정부와 국방부는 일본 정부가 해상자위대함기가 욱일기라고 공식인정한 상황에서도 “욱일기와 자위함기는 다르고 모양이 완전히 일치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했다”며 일본 관함식 참석을 강행했다. 오히려 일본 자민당 일부 의원들이 관함식에 한국 해군이 참가하는데 대해 유감을 표하는 치욕스러운 상황이 벌어지기도 했다. 누리꾼들은 "유대들한테 나치 전범기에 경례하라는 것과 뭐가 다르냐", "국민의 자존심을 짓뭉개버렸다"며 분노를 표출하고 있다.
일본 해상자위대는 지난 6일 가나가와현 사가미만에서 역대 두 번째 국제관함식을 개최했다. 관함식은 군 통수권자가 함대와 장병을 사열하는 의식으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해상자위대 헬리콥터 MCH-101로 이동해 오전 10시 30분께 항공모함급으로 평가받는 대형 호위함 '이즈모'에 올랐다. 한국 해군이 파견한 군수지원함 '소양함'은 12개국 중 9번째 순서로 이즈모를 향해 거수경례한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은 불참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욱일기를 욱일기라 하지 못하는 윤석열 정부는 어느 나라 정부입니까?'라는 제목의 서면 브리핑을 통해 "윤석열 정부가 국민의 반대에도 기어코 우리 해군이 일본 욱일기에 거수경례하도록 만들었다"고 비판했다. 민주당은 이어 "비단 욱일기만의 문제가 아니다"라며 "윤석열 대통령은 대선 당시 이미 유사시 일본군의 한반도 진출 가능성을 열어둠으로써 논란을 불러일으켰다"고 덧붙였다.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7일 SNS를 통해 "정말로 치욕적인 일이 벌어지고 말았다"며 "이번 일을 빌미로 일본은 이제 더 떳떳하게 국제행사에서 욱일기를 들고나올 게 뻔하다"고 주장했다.
빅터뉴스가 11월 6일 하루동안 ‘해군’과 '관함식'을 키워드로 관련기사를 집계한 결과 포털 네이버와 다음, 네이트를 기준으로 기사는 모두 232개, 댓글은 3만572개, 반응은 4만6993개로 집계됐다. 반응별로는 다음의 ‘화나요’가 3만6503개(77.68%)로 가장 많았고 네이버의 '후속강추(6384개, 13.59%)'가 뒤를 이었다.
포털 네이버에서 댓글이 가장 많이 달린 기사는 MBC 11월 6일자 <기시다 총리, '욱일기' 이즈모함서 관함식 사열‥한국 해군 경례>로 댓글 1644개, 반응 821개로 집계됐다(순공감순).
- 이순신장군 수자기달고 달고가라 이미친 국방부또린이정권아 대통령실도 도쿄로옮기지그랬노 아..열받네이스라엘군인이 나치기에 경례하는거나 뭐가다르냐(공감 3161)
- 와...이 한심한...욱일기에 경례 미친거아니냐?이정권은 역사공부 안한것들만 있나?(공감 1592)
- 결국 욱일기를 향해 경례했네. 참...할말이 없다.유대들한테 나치 전범기에 경례하라는것과 뭐가 다른가(공감 1259)
- 국민의 세금으로 운영하는 군이 국민의 대다수가 반대하는 왜놈 관함식에 욱일기에 경례를 하는 수치스러운 모습을 보여야 하냐(공감 932)
- 본인의 군복은 누구를 위해 입고 있는 군복인가? 겨레와 민족인가 아니면 기득권과 일신의 안위인가? 겨레와 민족의 눈에 흐르는 눈물이 보이지 않는가?(공감 583)
다음으로 MBC 11월 6일자 <일본 관함식서, 욱일기에 경례 논> 기사에는 댓글 1045개, 반응 642개가 달린 것으로 집계됐다(순공감순).
- 욱일기 경례는 단순하게 행사의 의미가 아닙니다. 일본 입장에서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한국은 강제로 침범을 당해도, 자신들이 언제나 부르면 오고, 경제, 외교를 압박해도 그냥 받아들이는 나라, 언제나 이 나라는 자신들을 위해 존재하는 나라로 여겨질 것 입니다. 당신들 논리에 북한을 막기 위해 일본과 협조한다. 그것도 말이 되지 않습니다. 저들은 북한보다 먼저 우리를 먹으려 할 것 입니다. 아직도 모릅니까? 아직도 저들 앞에서 압잡이 노릇이나 하고 싶습니까?(공감 2242)
- 나라가 미쳐돌아간다 윤석열 퇴진(공감 1336)
- 결국 이걸 했네 했어. 욱일기에 경례라니. 좀 있음 야스쿠니에 참배라도 간다고 할듯. 배고픈 개마냥 기시다 꽁무니 졸졸 쫒아다니더니 나라를 이꼬라지를 냈네(공감 1135)
- 친일대통령 친일국힘당 친일언론 몰아내자. 역사를 잊은 그들에게 미래가 없다는 걸 보여주자(공감 667)
- 하늘나라에 계신 순국선열들이 통곡을 하겠군요(공감 612)
- 일본해군이 이순신 수군기에 경례를 안하는 이유는 그 깃발아래 수많은 자국 해군들이 전사 또는 수장당했기 때문입니다. 욱일기 깃발아래 우리 선조들이 어떤 일을 당했습니까? 본인 아버지를 죽이고 어머니를 강간한 깃발에 후손들이 태극기를 달고 경례를 합니다. 수치스럽습니다(공감 271)
포털 다음에서 댓글이 가장 많이 달린 기사는 경향신문 11월 6일자 <한국 해군, 일본 관함식서 ‘욱일기’ 경례 논란···민주당 “어느 나라 정부냐”>로 댓글 1213개, 반응 8022개로 집계됐다(찬반순).
- 한국 보수는 친일이 기반이냐? 이런 게 바로 매국이고 반역이다. 태극기는 이럴 때 드는 거다(찬성 4815)
- 대한민국을 지키기 위해 얼마나 많은 분들이 피흘이고 눈물 흘리고 말로 다 못할 고통을 겪으셨는데 진심 이제는 끌어내리는 것만이 답이다(찬성 2887)
- 야!! 이 친일 토왜당xx들아 욱일기에 경례를?? 안중근 의사가 지하에서 통곡 하신다(찬성 2535)
- 이게 다 친일파 후손이 국회의원짓 하고 있으니...독립운동가들에게 죄송할 따름이다..나라가 개판이구나(찬성 1897)
- 미쳐사는구만..하다하다 군이 왜놈들 욱일기에 경례를 하는 시대가 오다니(찬성 1622)
다음으로 JTBC 11월 6일자 <[영상] 우리 해군, 일본 관함식서 거수경례…기시다, 가슴에 손 얹고 답례> 기사에는 댓글 934개, 반응 6256개가 달린 것으로 집계됐다(찬반순).
- 피가 끓네. 한국 해군이 욱일기에 경례라니... 국민의 자존심을 아주 짓뭉개버리네(찬성 3957)
- 석렬아 대체 뭔짓거리를 하는거냐? 대통령으로써 이런짓거리 하고도 나중에 뒷감당 할수있겠냐? 평범한 나로써도 도저히 이해안가는 망국의 다시없을 매국행위인걸로 보인다(찬성 2301)
- 자위함기는 욱일기가 아니다 윤석열은 굥석열이 아니다 김명신은 쥴리가아니고 쥴리는 김건희가 아니다 나라를 팔았지만 매국노는 아니다(찬성 1656)
- 나라가 미쳐돌아가고 있다. 어떤 모지리땜에(찬성 826)
- 나라 팔아먹는 굥정권. 이종섭과 이완용이 뭐가 다르냐?(찬성 658)
수집된 기사중 댓글을 최신순으로 노출한 기사는 순위에서 제외했다.
※ 마이닝 솔루션 : BBD랩
※ 조사 기간 : 2022년 11월 6일 하루
※ 수집 데이터 : 7만7797개(네이버, 다음, 네이트 기사와 댓글)
※ 분석 : 빅터뉴스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