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한미정상회담 환영만찬 당시 미국 국가가 연주되자 가슴에 손을 올려 경례하는 자세를 취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관련 인터넷포털 네이버와 다음 뉴스의 댓글과 표정을 집계한 결과 다음 댓글여론은 평균 '좋아요' 4.42%, '화나요' 85.28%로, 최근 감성표현을 변경한 네이버 댓글여론은 평균 '쏠쏠정보' 8.00%, '공감백배' 41.00%로 집계됐다.
윤 대통령, 美 국가 나올 때 '가슴에 손'…"상대국 존중 표시"
24일 업계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에는 지난 한미 정상회담 과정을 담은 사진 3장을 담은 글이 올라왔다. 그중 만찬 때 사진이 논란이 됐다. 이 사진에는 미국 국가가 연주되면서 바이든 대통령과 미국 측 참석자들이 가슴에 손을 올려 경례를 하는 장면이 담겨 있는데, 당시 윤 대통령 역시 왼쪽 가슴에 손을 올려 경례하는 자세를 취하고 있다. 반면 박병석 국회 의장과 다른 한국 측 참석자들은 차렷 자세를 유지하고 있다.
이 사진이 공개된 후 온라인커뮤니티 등에는 2017년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부부 방한 당시 환영만찬과 비교하는 게시글이 잇따르고 있다. 대한민국국기법이나 시행령에는 외국 국가가 나올 때나 외국 국기에 경례를 하면 안된다는 규정은 없지만 외교적으로 타국 국가나 국기에는 경례를 하지 않고 차렷 자세 등으로 경의를 표하는 게 통상적인 외교 관례다. 이번 만찬에서 박진 외교부 장관 역시 차렷 자세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유독 윤 대통령만 경례 자세를 취한 데 대해 대통령실은 언론 공지를 통해 "상대 국가를 연주할 때 가슴에 손을 올리는 것은 상대국에 대한 존중 표시로 의전상 결례라고 할 수 없다"며 "의전상 결례라고 할 수 없다"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의전을 철저히 준수하는 군 행사의 경우 양국 국가 연주시 전(全) 과정에서 경례를 유지한다"며 "행정안전부 '대한민국 국기법'과 정부의전편람을 보더라도 상대방 국가 연주시 예를 표하는 데 대한 어떠한 제한 규정도 없다"고 밝혔다.
방송인 김어준씨는 이날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대통령이 처음 참석하는 외교행사이었기에 그냥 넘어가려 했다. 그러나 바이든이 인스타그램에 올렸고 대통령실 해명이 기분 나빠 한마디 하겠다”며 “대통령실이 ‘의전편람에 어떠한 제한 규정이 없다’고 했다면 궁색 하지만 여기까지는 못 본 척 하고 넘어갈 수 있는데 ‘상대국을 존중’하는 의미라고 하니 화가 난다. 그런 해명대로라면 이명박· 박근혜는 미국 정상과 만날 때 왜 안했나, 상대 존중하지 않은 것인가, 바이든은 한국을 존중하지 않았다는 말이냐”고 비판했다.
지난 21일부터 23일까지 빅터뉴스가 관련기사를 집계한 결과 포털 네이버와 다음 인링크 기준으로 110건, 댓글은 1만3406개가 달린 것으로 집계됐다. 포털별로 네이버는 28개, 다음은 82개의 기사가 수집됐다. 이중 포털별로 댓글 많은 기사 10건을 표본으로 기사마다 표시된 ‘좋아요’, ‘화나요’ 등 표정을 추출해 집계한 결과 다음 댓글여론은 평균 '좋아요' 4.42%, '화나요' 85.28%로, 네이버 댓글여론은 평균 '쏠쏠정보' 8.00%, '공감백배' 41.00%로 집계됐다.
다음 표본 기사 10건을 세부 이슈별로 분류한 결과 댓글이 가장 집중된 이슈는 대통령실 해명과 관련한 '상대국 존중 표시' 이슈로 댓글 3294개가 달리고 평균 '좋아요' 0.85%, '화나요' 96.77%로 집계됐다. 네이버 표본 기사 10건을 세부 이슈별로 분류한 결과 댓글이 가장 집중된 이슈는 '성조기 경례 논란' 이슈로 댓글 2771개가 달리고 평균 '쏠쏠정보' 5.00%, '공감백배' 45.00%로 집계됐다. 다음으로 '국민의례 준칙도 모르나' 이슈에 댓글 2029개가 달리고 '쏠쏠정보' 21.00%, '공감백배' 17.00%로 집계됐다.
표본 기사중 댓글이 가장 많이 달린 기사는 포털 다음에 올라온 2022년 5월 23일자 머니투데이 <尹대통령, 美국가 연주때 '가슴에 손' 논란.."의전상 결례 아냐"> 기사로 댓글 3274개 달렸다.(찬반순)
- 놀고들있네... 상대국 국가연주때 저짓거리하는 국가지도자가 쟤말고 또 있냐?(찬성 4744)
- 그래 미국엔 결례가 아니지만 대한민국에 결례를 저지르셨네요(찬성 3350)
- 어느나라 대통령이여? ㅋ 후보자 시절~북한이 공격하면 선제 타격 운운 하더만..문재인 정과시절 퍼준다고 그리 욕해 놓고..결국~~지원 하기로(찬성 3102)
- 의전상 결례를 왜따지냐 그냥 무식한거지 굥무식(찬성 1947)
- 무식한 놈 세계적인 조롱거리다. 부끄러움은 국민 몫인게 울화통 터진다.(찬성 1897)
다음으로 댓글이 가장 많이 달린 기사는 포털 네이버에 올라온 2022년 5월 23일자 뉴스1 <尹, 美국가연주때 가슴에 손…진보진영 "국민의례 준칙도 모르나" 비아냥> 기사로 댓글 1943개가 달렸다.(순공감순)
- 언제까지 처음이라 할겁니까!! 이명박근혜 문재인 박병석은 처음 아닙니까? 아니 어린애 감싸기도 아니고! 비꼰다구요? 국민인 나도 창피한데(공감 2522)
- 비틀어댄다고??당신 기자맞나요??? 일본기에도 경례하겠네?? 일본 속국 미국 속국이냐!!!!!! 잘못한 부분을 지적하는게 기자지 잘못된거라고 말하는 시민들에게 비틀어댄(공감 1714)
- 망신망신 개망신~~~~~~~바이든이 전세계에 저 사진을 왜 올렸을까??? "얘 완전한 우리 호구야" 딱 이렇게 조롱하는거임(공감 1392)
- 정상간 뢱에서 외국 국가 나오면 존중해주고 애국가 나오면 경흐례 하는것ㅅ도 모르는 한심댓통 옹호하느라 황송하고 외람되지(공감 649)
- 외교행사 처음인것 감안치않고 맹공이라....어이가없네, 무조건 변명하는것 습관됐네. 왜? 나라 팔아먹고 처음이라 이해하라고 해보지?(공감 346)
※ 마이닝 솔루션 : BBD랩
※ 조사 기간 : 2022.5.21 ~ 2022.5.23
※ 수집 버즈 : 1만3517건(네이버, 다음 기사 및 댓글)
※ 분석 : 빅터뉴스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