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 ‘하나원큐’에 다회용 컵 보증금 반환 기능 신설

2022-12-30 11:49:17

하나은행은 환경보호를 위해 1회용 컵 사용 감축 운동에 동참코자 모바일 앱 ‘하나원큐’에 다회용 컵 보증금을 쉽고 편리하게 돌려받을 수 있는 기능을 신설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를 통해 커피전문점 등에서 1회용 컵 대신에 다회용 컵을 사용한 손님이 무인 반납기에 반납할 때, 하나은행 모바일 앱 ‘하나원큐’에서 계좌를 선택하고 ‘컵 반납 바코드’를 생성하여 읽혀주기만 하면 별도의 포인트 전환 절차 없이 하나은행 계좌로 보증금(1개당 1000원)을 즉시 돌려받을 수 있다.

30일부터 ‘하나원큐’에 신설되는 이번 기능은 ▲보증금 환불 편의성 향상 ▲보증금 즉시 입금 ▲다회용 컵 사용 문화 확산 기여 등 편의성과 공익성을 추구했다. 특히, 다회용 컵 사용으로 인한 보증금 반환이 ‘하나원큐’를 통해 더 쉽고 편리해지게 되면서 보다 많은 소비자가 1회용 컵 사용을 자제하고 다회용 컵 사용을 늘려 디지털금융 서비스를 활용한 환경보호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하나은행은 지난 8월 18일 SK텔레콤㈜와 재단법인 행복커넥트와 업무협약을 체결, 1회용 플라스틱 남용 문제 해결을 목적으로 결성된 민관 연합체인 ‘해빗에코얼라이언스’에 참여한 바 있다. SK텔레콤㈜와 재단법인 행복커넥트가 다양한 ‘해빗에코얼라이언스’ 멤버사들과 함께 추진하고 있는 다회용 컵 및 무인 반납 시스템 구축 사업은 2021년 7월 제주도에서 시작해 현재 서울, 경기, 제주, 인천, 부산, 세종 등지로 확대되고 있다.

하나은행은 해피해빗 다회용 컵 사업의 주거래은행 파트너로 참여해 해피해빗 앱을 통해 적립된 포인트의 실시간 계좌이체 서비스, 무인반납기 내 ‘하나원큐’ 앱을 통한 보증금 환불 서비스 등을 제공하며, ‘하나원큐’ 앱을 통한 환불의 경우 현재까지 설치된 약 270개 다회용 컵 무인 반납기 중 약 150여 개부터 순차 적용된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코인과세 폐지하라"

암호화폐인 비트코인이 연일 최고가를 경신하면서 과세 도입 문제가 뜨거운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당초 2022년 1월 도입 예정이었던 가상자산 과세는